[이야기치료][이야기치료의 방법]이야기치료 함의, 이야기치료 개념적 배경, 이야기치료 특성, 이야기치료 가정, 이야기치료 단계별 치료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야기치료의 함의
1. 이야기적 사고의 제안들
2. 이야기치료의 함의

Ⅱ. 이야기치료의 개념적 배경
1. Transmission of Cultural Beliefs, Values, and Knowledge
2. Transmission of Family Lore, Values, and Wisdom
3. Communication About the Self

Ⅲ. 이야기치료의 특성

Ⅳ. 이야기치료의 가정

Ⅴ. 이야기치료의 단계별 치료방법
1. Instructions(지시)
2. Child`s Story(아이의 이야기)
3. Commercial Breaks(휴지기)
4. Therapist`s Story(치료자의 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야기치료의 함의

1. 이야기적 사고의 제안들

* 정체성은 공적이며 사회적인 성취다- 그것은 사회적 관례와 지역 사회의 사람들 안에서 협상되어지는 것이다.
* 사람들이 살아가는 경험에 주는 의미들은 이 의미들과 관계된 자아의 실행과 관계성의 실행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삶을 구성한다.
* 의미창출은 근본적으로 이야기적 구조들을 통해 도출된다. 시간의 경과를 따라 어떤 특정한 주제나 구성들에 따라 전개되어지는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차례대로 구조화하거나, 이 사건들이나 주제들과 관련된 그 당시의 정체성에 대한 묘사들을 발전시키는 것을 통해서 도출된다.

2. 이야기치료의 함의

* 사람들의 부정적인 정체성의 ‘진실들’에 대한 해체를 격려한다.
*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과 정체성에 대한 빈약한 결론들로부터 떨어져 나올 수 있게 돕는다.
* 사람들이 대화 중에 그들의 삶과 정체성에 대하여 충만하고 풍부한 서술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 사람들이 그들의 문제를 다루는 데에 적절한 생활의 지식과 기술들을 포함하는 이 풍요로운 서술과 관련된 삶의 형태를 탐구하는데 관여시킨다.
* 사람들에게 그들의 과거의 자신들이 아닌 다른 존재가 될 수 있는 선택권을 제시한다.

Ⅱ. 이야기치료의 개념적 배경

이야기치료는 환경과 북아메리카 대륙을 포함한 세계를 가로질러 많은 인종 집단 사이에서 대대로 자손에게 전해지는 정보, 지식 그리고 지혜의 뜻을 이해하는 중요성이 있어 왔다. 우화, 신화, 동화 그리고 전설은 가치와 지식 전달 목적으로 발달되어져 왔다(Pellowski, 1977). 이야기치료는 또한 가족들에게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부터 아이들에게까지 가르침과 가치를 전달하도록, 그리고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돕고, 그들의 조상에 대해 배우도록, 그리고 부모-아동 관계를 원활하게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왔다(Godbole, 1982).
참고문헌
고미영, 이야기 치료에 적절한 질문기법, 한국가족치료학회 추계학술대 회자료집, p 10-18, 2000
송성자·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 Satir이론과 기법,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이재연·서영숙·이명조, 아동상담파 치료, 서울 : 양서원, 1995
우한용 외, 서사교육론, 서울 : 동아시아, 2001
양유성, 이야기치료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 8권 2호
이야기치료,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 대해
  • 함의70․80년대 고도성장기 한국의 국가―기업관계는 본질적으로 국가의 의도와 계획이 전면적으로 관철되는 위계적이고 수직적인 관계였다. 한국의 기업부문은 경제력과 조직력의 측면에서 취약하였고, 은행의 국유화, 해외차관 및 외환의 국가통제를 통해 국내의 모든 투자자금을 국가가 장악함으로써 수출실적 및 정책목표를 기업들에게 강제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은 국가 관료에게 사업 운영을 위해 주기적인 음성적 정치자금을 제공하고 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을 적용한 사례 연구
  • 가정하는 인지이론과 기능적인 행동은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가정하는 행동주의이론의 영향을 받았다.양옥경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사따라서 인지행동모델은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교육을 통해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거나, 기능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를 꾀한다. 동시에 관찰 학습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 행동기술을 학습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서 행동주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사회복지] 권한부여모델(Empowerment)
  •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 교회에 출석하면서 프로그램이나 설교를 통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아 술을 줄일 수 있도록 정서적 지지를 연결 함.복지관 내에 위치한 알코올 클리닉에 연결해 아버지가 정기적인 모임에 참석하도록 하였으며 지역 내에 다른 복지관에 의뢰해 아버지가 무료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아버지께서 공예품 만드는 것에 관심을 보여 정기적으로 직업재활을 받도록 함. 어머니에게는 서로를 이해하고 가정의 화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