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교수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역할, 유아언어지도와 가족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기초
1. 유아 언어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2. 언어생활영역의 성격
3. 언어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목표
2) 내용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교수방법
1. 이야기 나누기
2. 이야기나누기 과정
1) 주제 선정
2) 내용구성과 전개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의 역할

Ⅵ.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가족의 역할
1. 유아 언어 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1) 관찰자로서의 역할
2) 환경조성자로서의 역할
3) 상호 작용자로서의 역할
4) 동기 부여자와 격려자로서의 역할
2. 언어 교육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잘못된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의 언어 발달은 생리적 성숙처럼 특별한 훈련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유아기 언어 습득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다음의 세 가지로 대변 할 수 있다. 선천적 이론에서는 인간이 언어 습득을 위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선천적 이론가의 한 사람인 촘스키(Chomsky)는 인간에게 언어습득기의 선천적 기제가 2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즉 언어 습득기제는 언어의 보편적 측면에 관한 언어적 정보와 이 정보들을 분석하는 평가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유아들이 주변에서 어떤 언어를 듣게 되며,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언어적 정보에 근거하여 그 언어를 조사하고 평가하여 세부적인 언어 구조를 추론해 냄으로써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즉 언어는 선천적인 기제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유아의 환경에서 언어 모델이 제공되고, 언어 학습에 필요한 경험이 제공되어야 하므로 환경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상호작용 이론에서는 언어 습득이 유아의 선천적인 능력과 환경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을 취한다. 다시 말해서 유아는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단편적인 언어를 통해서 보편적인 언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언어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언·김영숙 :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1993
김숙이 외 :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이기숙 : 유아의 언어교육: 유아의 문자지도는 어떻게 할것인가, 1986
이경우·이대균·이문옥·이영자·홍혜경 : 언어교육, 교육부, 1994
이성은 :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1994
조정숙 외 :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Ⅰ 언어교육의 개념1. 언어 교육의 정의학교 교육에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의 명칭은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동화책에 반복되는 언어 말하기.* 자기 이름을 포함하여 간단하고 익숙한 단어를 탐색하기.ㆍ 책의 앞표지 제목위치 인식하기 페이지 넘어가는 소리 탐색하기. ㆍ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글자를 모방하기ㆍ 이름에 첫 글자를 따라 써 내려가기(예: 김 / 하 / 영)ㆍ 간단한 낱말 보고, 따라 써 보기.3 - 1. 생활 주제의 교육활동 의미 참고문헌 : 아동과 발달“ 하계 계절 프린트 (2008-1), 이미영 교수님.‘나와 가족’ 생활 주제는 유아에게 호기심을 자

  • [유아언어교육]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음운인식), 미술 연계활동(가족 그리고 나 -이름빵 만들어 보기)
  • 동화책에 반복되는 언어 말하기.* 자기 이름을 포함하여 간단하고 익숙한 단어를 탐색하기.ㆍ 책의 앞표지 제목위치 인식하기 페이지 넘어가는 소리 탐색하기. ㆍ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글자를 모방하기ㆍ 이름에 첫 글자를 따라 써 내려가기(예: 김 / 하 / 영)ㆍ 간단한 낱말 보고, 따라 써 보기.3 - 1. 생활 주제의 교육활동 의미 참고문헌 : 아동과 발달“ 하계 계절 프린트 (2008-1), 이미영 교수님.‘나와 가족’ 생활 주제는 유아에게 호기심을 자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언어가 없으면 인간은 고립되어지며,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언어의 기능은 주위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이러한 언어 기능의 발달은 어떠한 종류의 방법을 통해서건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며, 언어는 개인이 가지는 대인관계에서 뿐 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언어의 발달은 대개 유아기에 이루어

  •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 교육과정, 교수방법, 그리고 유아지도 방법을 부모에게 알려주어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육기관과 가정과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고 가정에서 발생하는여러가지 문제를 교육기관과 함께 해결해 나가게 하도록 하기 위해지원이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능력 증진부모가 바람직한 신념을 가지고 자녀를양육하는 사람이 될 수있도록 힘 실어주기 부모를 돕기 위한 적절한 지원 장애영유아와 가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