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교수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역할, 유아언어지도와 가족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기초
1. 유아 언어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2. 언어생활영역의 성격
3. 언어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
1) 목표
2) 내용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동화책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교수방법
1. 이야기 나누기
2. 이야기나누기 과정
1) 주제 선정
2) 내용구성과 전개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의 역할
Ⅵ.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가족의 역할
1. 유아 언어 교육을 위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1) 관찰자로서의 역할
2) 환경조성자로서의 역할
3) 상호 작용자로서의 역할
4) 동기 부여자와 격려자로서의 역할
2. 언어 교육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잘못된 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의 언어 발달은 생리적 성숙처럼 특별한 훈련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유아기 언어 습득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다음의 세 가지로 대변 할 수 있다. 선천적 이론에서는 인간이 언어 습득을 위한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선천적 이론가의 한 사람인 촘스키(Chomsky)는 인간에게 언어습득기의 선천적 기제가 2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즉 언어 습득기제는 언어의 보편적 측면에 관한 언어적 정보와 이 정보들을 분석하는 평가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유아들이 주변에서 어떤 언어를 듣게 되며,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 언어적 정보에 근거하여 그 언어를 조사하고 평가하여 세부적인 언어 구조를 추론해 냄으로써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즉 언어는 선천적인 기제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유아의 환경에서 언어 모델이 제공되고, 언어 학습에 필요한 경험이 제공되어야 하므로 환경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상호작용 이론에서는 언어 습득이 유아의 선천적인 능력과 환경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을 취한다. 다시 말해서 유아는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단편적인 언어를 통해서 보편적인 언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언어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인언·김영숙 :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1993
김숙이 외 :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이기숙 : 유아의 언어교육: 유아의 문자지도는 어떻게 할것인가, 1986
이경우·이대균·이문옥·이영자·홍혜경 : 언어교육, 교육부, 1994
이성은 :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1994
조정숙 외 :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