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


1) 창의적 사고의 기능


2) 창의적 사고의 과정



3. 창의성 교육


1) 창의성과 유아


2) 창의성과 교사


3) 창의성과 부모



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


1) 창의성 계발 이론


2) 창의성 계발 기법


3) 창의성 프로그램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부 록>


1. 창의성 관련 동영상


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



본문내용
(2)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이론
① 사고의 종류
Guilford의 창의성 이론이 그의 지능이론에서 도출된 것처럼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이론은 그의 인간사고(思考)에 관한 이론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드 보노는 사고 유형을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로 나누었다. 수직적 사고는 Guilford의 수렴적 사고와 비슷하다. 즉 어떤 아이디어나 문제해결책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 위한 선택적 사고이다. 수직적 사고는 사고의 흐름이 직선적, 일방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지각이 형성되기보다는 기존의 지각을 크고 깊게 확장하는 사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수직적 사고는 논리의 규칙에 맞추어 따지어 보는 비판적 사고의 한 형태이다.
한편 수평적 사고는 기존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모색하여 지각의 방향에 변화를 주려는 시도이다. 즉 지각의 폭을 넓히고 영역을 확장하려는 사고과정이다. 수평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재 표상함으로써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고 재해석하여 재구성하는 사고이다. 따라서 수평적 사고에는 옳고 그름의 판단보다는 다만 ‘이것과는 다른 어떤 방안’이 없는지를 만들거나 찾아내는 데만 초점을 둔다.
② 사고의 단계
De Bono는 인간의 사고는 지각단계와 처리단계 두 과정을 거친다고 본다. 사고의 첫 단계인 지각단계는 문제가 어떤 것인지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단계로 인간의 사고과정에서 처리단계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것은 지각단계에서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문제의 처리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그림과 같이 사고 활동은 문제 상황의 지각을 시작으로 그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위한 의사결정을 한 후 밖으로 그 결과물을 산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그 흐름에 대한 사고유형을 살펴보면 지각단계에는 수평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처리단계와 의사결정단계에서는 수직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중요한 점은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다음의 문제해결 과정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수평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경직되거나 편협하게 인식하는 사고방식과 태도를 개선시켜준다.
③ 수평적 사고와 창의성
수평적 사고는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사고 유형으로 인간의 두뇌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사고의 중심을 이동시키려는 유연하고도 함축적인 방법이다. 또한 수평적 사고는 독창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이용하려는 태도와 방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De Bono가 언급한 수평적 사고의 태도와 방법은 기업이나 교육에서 다양하게 적용되어 왔다. 최근 소개하고 있는 수평적 사고기법은 다음과 같다.
‣ 대안 : 사람들은 분명하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대단 외에는 찾지 않는 경향이 있다. 습관적 행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씨앗으로 개념을 이용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1학년 아동문학프로그램
  • 사고의 폭과 깊이를 확장시키기 위한 가장 쉽고도 유용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가장 확실한 교육이다. 아동문학 교육, 이성은 저. 교육과학사. 2003또한 앞서 말했듯, 다가오는 지식 기반사회는 단지 다른 사람의 지식을 수용․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변용하고 나아가 창조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지식의 창조력과 생성력은 차가운 머리뿐만이 아니라 따뜻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일반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학교체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계획 시에는 교육부, 문화관광부, 학교체육관련 이론 전공자 및 일선 체육선생님, 체육관련 민간단체 등 전문가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며,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안전성, 효과성, 흥미성 등의 기본요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3. 체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와 역할을 보다 중요시 되어야 한다. 국민생활의 질적 수준도 향상되었고, 복지욕구도 고도화 다양화되고 있다. 또한 사기진작 측면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이다(권태일, 2001). 이러한 의미에서 군이 필요로 하는 우수인력의 확보와 유지를 위해서라도 군 복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준다. 한동안 군 생활과 사회생활과의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혼

  • 청소년기 행동 심리사회적 발달에 관한 특징과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 문제를 알아보시오
  • 사회적으로 볼 때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단계로 아동기적 발달 환경에서 성인의 발달 환경으로 이행해 가면서 두 환경간의 교차된 영역을 갖게 됨으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앞으로 학교사회사업제도가 정착되어 학교와 가족, 그리고

  • [교육학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1.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 유연성 있는 문제 해결 능력,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며 예술적 심미안, 도덕적 품성 등 다양한 인간의 특성들을 함께 고려하도록 하는 총제적인 인간 교육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변화하는 환경과 이에 맞는 사회적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