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읽기] 환상성을 통한 정신적 트라우마 극복 노력(황정은의 일곱시 삼십이분 코끼리열차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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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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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황정은 작가는?
2.줄거리
3.소설 속 인물
4.환상 문학
5.상징적 소재
6.소설 속 환상적 요소
7.일곱시 삼십이분 코끼리열차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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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을 관리하는 이간이 있고 동물을 관람하는 인간이 있고 동물을 관람하는 인간들을 관리하는 인간이 있고 그런 인간들에게 통제되고 영향받는 소수의 동물들이 있는 곳. 압도적인 인간의 영역, 그게 동물원이야. - 사람들에게 통제되고 영향받는 동물들이 사람들이 붙인 이름이 적힌 우리 안에서 온순하게 살고 있는 것. 그런 걸 보고 싶었다고. 아니야. 보고 싶었다기보다는, 먹고싶었어 그런 경험을' (p85)
코끼리열차의 질주는 유쾌했다. 빠르게 달려서 풍경들이 휙휙 지나갔다. 뺨이 차갑게 식었지만 나는 기분이 좋았다. 파씨가 웃었고 기린도 우리를 보면서 웃었다. –p.82
파씨는 유령과도 같은 ‘나’의 분신으로써 곧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영은 현실의 이상징후가 극대화된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환상문학적인 요소로 생각할 수 있다.
나 밖의 타자가 곧 내 안의 타자
근사하다. 파씨가 말했다. 내가 첫 번째 손님이 될래.
뭐라고 했어? 기린이 이마를 찌푸렸다. 입에든 걸 삼키고 말해.
나는 말했다. 파씨가 가고 싶대. 파씨가 그 레스토랑의 첫 번째 손님이 될거래.
파씨라고?
파씨.
파씨가 누구야.
파씨가 누구냐니.
나는 내 오른쪽 자리를 돌아보았다. 거기에 파씨는 없었다.
…
어째서 자기를 파씨라고 불러.
…
파씨는 어렸을 떄 우리가 기른 토끼의 이름이잖아. 왜 자기를 그런 것으로 불러.
-p.78
나의 분열된 자아인 ‘파씨’의 상상
가스검침원이 두 번째로 벨을 눌렀을 때 파씨는 현관에 서 있었다. 세 번째 벨이 울렸다. 네 번째 벨은 울리지 않았으나 파씨는 가스검침원이 문밖에 서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
무릎 앞에 놓인 카드를 뒤집으며 파씨는 말했다.
문 너머로 굉장한 밀도가 느껴졌거든.
하트 원. 내가 말했다. 파씨는 다른 한 장을 뒤집었다.
문을 열어줄 수가 없었어.
하트 식스.
찌를 거라고 생각했어. 문을 열면, 틀림없이, 볼펜으로.
너를?
나를. (p.69)
현실의 트라우마에 대한 재현이 일어나는 장나의 분열된 자아인 ‘파씨’의 상상
가스검침원이 두 번째로 벨을 눌렀을 때 파씨는 현관에 서 있었다. 세 번째 벨이 울렸다. 네 번째 벨은 울리지 않았으나 파씨는 가스검침원이 문밖에 서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
무릎 앞에 놓인 카드를 뒤집으며 파씨는 말했다.
문 너머로 굉장한 밀도가 느껴졌거든.
하트 원. 내가 말했다. 파씨는 다른 한 장을 뒤집었다.
문을 열어줄 수가 없었어.
하트 식스.
찌를 거라고 생각했어. 문을 열면, 틀림없이, 볼펜으로.
너를?
나를. (p.69)
면.
‘나’가 가진 유년기의 정신적 외상이 재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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