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시학습
2.도입
3.전개
본문내용

* 측정지표: 국내총생산/인구 수
* 우리나라: 세계 유수의 조선․반도체․철강․자동차 생산국



* 경제 성장 : 국내 총생산 규모의 변화
* 경제 성장률의 의미 : GDP이나 GNP의 증가율
* 실질 경제 성장률
={(금년도 실질GDP - 전년도 실질 GDP)/전년도 실질GDP}× 100
* 경제 성장의 요인 : 수요측 생산요인, 공급측 생산요인 등․


구성의 모순
(개인의 이익추구 -> 사회적 불이익)
시장 실패
시장의 효율성 약화
민간의 자율성 약화
규제의 문제점
STEP 1. 토론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1) 저축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준비된 토론임을 설명
2) 사전에 예고된 사회자가 진행,
저축을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3) 토론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은 학생도
학습지에 토론자들을 평가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서술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참여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 기획론
  • 교육기획의 접근방법4. 교육기획의 원칙과 과정1) 교육기획의 원칙2) 교육기획의 과정5.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참고문헌☙ 교 육 기 획 론 1. 교육기획의 의의1) 교육기획의 발달가. 기획제도에 관한 기록 : 함무라비법전(B.C.2100), 그리스나 로마의 도시건설에 기획제도 활용나. 현대적 국가기획제도의 기원 : 소련의 제1차 5개년 계획(1928/29∼1932/33)에서 비롯- 지나친 통제가 수반되어 국민에게 많은 희생을 강요, 반면 급속한 경제성장 이룸.다. 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교육내용에 대한 개혁은 물론 지방교육 자치제도의 도입을 통한 교육의 자율성의 확보 노력과 교육행정 조직의 개편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시도도 있었다. 일반의 포괄적인 세계화 추세에 발맞추어 공공부문인 교육행정 조직도 공공성은 물론이고 조직운용의 효율성의 도모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부각되었던 것이다. 전공했던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합리적인 경제적 개념(Concept)의 도입이 적절한 것인가를 선진국

  • [노동경제학] 행정고시를 통한 공직진출의 편익-비용 실증분석
  • 일반적으로 민간기업 종사자들의 연봉 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진 공무원의 연봉이 과연 어느 정도의 수준이며 그 격차는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공직진출과 민간기업 진출의 편익을 파악하는데 가장 객관적인 자료로써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하여 은퇴 후의 생활을 보장해주는 소득인 공무원 연금과 국민 연금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은퇴 이후의 생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나 공무

  • [사회교육] 초등학교 `일반사회-경제` 대안적 수업 구성
  • 사회교육II-김학희 대안적 수업 구성I. 경제영역 분석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미국의 경제교육협의회(NC?EE)에서 제시한 기본 경제개념의 기본 틀 가운데 3학년부터 6학년의 범위와 계열에 알맞은 기초적인 경제개념 6개, 미시경제개념 5개, 거시경제개념 1개, 국제경제개념 1개, 측정개념과 방법들 2개, 광범위한 사회적 목표들 4개 등 모두 19개 기본개념을 추출하여 현행 7차 사회과 교과서의 경제내용에 어느 정도 적용이 되고 있는지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