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시대의역사인식] 한국 근대사와 서대문 형무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답사 일정
2. 구성원 역할
3. 서대문 형무소 가는 길
4. 서대문 형무소 소개
5. 서대문 형무소의 역사
6. 서대문 형무소에서 희생된 대표 애국선열들
7. 사진자료
8. 답사 후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적 의미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감옥

대한제국 말기 전옥서(典獄署)로 시작된 이곳의 역사는 1904년 '경무청감옥서'로 바뀌고 이후 1908년 10월 21일 '경성감옥'으로 개칭되면서 현재의 무악재로 옮긴이래, '서대문 감옥'이나 '경성 형무소', '서울 형무소', '서대문 구치소', '서울 교도소', '서울 구치소' 등으로 이름을 달리하며 1987년 11월 15일 서울구치소가 의왕시 청계산 기슭으로 이전할 때까지 약 80년간 한국의 대표적 교도소로 기능해왔다. 현재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으로 개관되었다.
큰 미루나무 한 그루가 불긋한 담장 옆에 서 있고, 그 담장 안쪽으로 나무로 만들어진 사형장이 있다. 특히 그 미루나무를 유심히 살펴보자면, 일명 '통곡의 미루나무'라고 부르는 것으로 처형수들이 사형을 당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잠시 통곡을 했다는 나무이다.
특히 담장을 사이로 두고 안쪽에도 역시 미루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어찌 된 영문인 지 이 안쪽의 미루나무는 바깥쪽의 그것에 비해 볼품없이 말라 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는 사형수들의 한이 서려 있어 그렇다고 하는데 알 수 없는 일이다. 이 사형장은 당시 전국 각지에서 사형 선고를 받으면 서대문 형무소로 이감되어 사형을 당한 곳으로, 사형수가 앉는 의자와 동아줄, 배석자들을 위한 긴 의자들이 아직도 남아 있다.

사형장의 한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오던 방향 그대로 담장을 나가면 한 구석에 작은 철문이 있는 것이 보인다. 굴같이 보이는 것이 분명 제대로 된 출입문은 아닌 듯 싶다. 일제는 사형집행을 한 다음 시체를 밖에 내다 버릴 필요가 있었는데, 그러한 목적으로 뚫은 것이 바로 이 굴이다. '시구문'이라도 불리는 이 통로는 일제 말기 일본인들에 의해 폐쇄되었으나 1992년 길이 40m로 복원되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친일파 인식
  • 인식해야 할 것은 친일파 청산에 있어서 반드시 이에 대한 뚜렷한 논의가 되어야만 올바른 청산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친일파의 정의에 있어서는 규정 및 적용 문제와 관련하여서 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우선 개화기의 친일 행위에 대한 규정문제이다. 당시 친일 행위를 한 인물들을 개화기 근대화를 추진하는 과정 속 현실적 이상 모델을 찾는 것에서 친일성향을 보인 세력으로 보아야 하는가, 하원호, 친일파의 역사적 개

  • [한국근대사] 1930년대 조선학운동
  • 한국사학은 바로 오늘날 국사학의 본격적 시초라고도 할 수 있겠다.본고에서는 1930년대의 시대배경과 함께 조선학운동의 개념적 바탕이 된 최남선과 신채호의 사상을 간략히 살펴보고, 다산서세기념사업을 시작으로 전개된 조선학운동의 과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또한, 조선학운동에 참여했던 주요 지식인들의 개별 역사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각 입장에 따른 ‘조선학’ 용어의 개념논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조선학운동이 갖는 의의와 한계

  • [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
  • 인식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 충분히 논의되어 오지 않았다. 이는 3.1운동이라는 하나의 역사적 사건을 두고 그것이 일어난 원인을 탐색하는 데에만 몰두하여, 그 사건 자체에 대한 좀 더 근본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나는 여러 차례 촛불시위에 참여하였다. 2002년 효선이미선이 추모를 위한 촛불시위 이후한국 사회에서 촛불 시위는 하나의 문화이자 저항의 표현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회시위가 문화적 차원을

  • 현대 시 5편에 대한 조사 - [절벽] -이형기,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 김종삼, [고무신] -장순하, [부상병시절] -김남조, [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
  • 시대 민주복지국가 건설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김지하를 형집행정지로 석방한다고 발표. 6년만에 집으로 돌아온 그는 일본 신문과 회견하면서,“창작과 휴양에 전념하겠다는 생각”을 밝힘.1981년 : 세계시인대회(Poetry International)가 주는 위대한 시인상을 수상.1975년도에 수여하였던 로터스상 특별상을 12월 2일 원주교구 가톨릭센터에서 뒤늦게 수상. 이 자리에서 오스트리아의 브루노 크라이스키 인권상 위원회가

  • [한국근현대사] 답사보고서 -독립협회의 자주성
  • .참고문헌*『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최덕수, 「독립협회의 정체론 및 외교론 연구」, 『한국근대정치사연구』, 사계절, 1985.* 기록문학회, 『부끄러운 문화답사기』, 실천문학사, 1998.* 홍원표, 「독립협회의 국가건설 사상-서재필과 윤치호」 ,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2003* 유영렬, 『독립협회의 성격』, 한국사 연구회, 한국사 연구, 1991* 주진오, 「독립협회의 대외인식의 구조와 전개」, 연세대학교 사학연구회, 학림,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