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일본 내 한국 드라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 내 한국드라마 현황
1) 전국 지상파 방송
2) 지역 지상파 방송
3) 위성방송

2. 드라마의 성공사례와 원인
1) 겨울연가
2) 대장금

3. 한류드라마의 경제적 효과
1) 겨울연가
2) 대장금

4. OSMU와 사례
1) OSMU의 개념
2) OSMU 사례 (겨울연가)
3) 대장금
본문내용
2. 드라마의 성공사례와 원인
1) 겨울연가

한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겨울연가의 인기는 일본에서 일종의 사회현상이었다. ‘겨울연가’라는 드라마를 보고 즐기는 정서적 소비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문화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여파를 몰고 온 전 방위적인 문화상품이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겨울연가는 BS2에서 두 번이나 이미 방송되었고 그리고 NHK의 토요일 오후 11시대라는 시청률 취약 시간대에 편성되었음에도 관동지구에서 최고 시청률 20.6%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국민 전체의 38%가 겨울연가를 본적이 있다고 했고, 특히 이 가운데에 40대, 50대에서는 반수를 넘어서고 있다. 또한 여러 차례 재방 요청으로 인해 실제로 여러 차례 방영되기도 하였으며 역으로 한국에서 TV편성 상 황금 시간대인주말 밤 시간 대에 재편성되어 방영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드라마의 주인공이었던 배용준과 최지우는 드라마가 종영한지 4~5년이 흐른 현재까지도 일본 현지에서 최고의 대접을 받고 있다.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한국 드라마가 해외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으며 관광효과도 증진시켰다. 이로써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한편 한국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겨울연가의 히트는 단발적인 요소에 의해서라기보다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크게 생성된 것으로 보인다. 겨울연가의 히트 배경은 크게 프로그램 자체의 매력, NHK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일본 방송의 구조적 요인, 시대적 배경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프로그램 자체의 매력을 꼽을 수 있는데, NHK BS2의 오가와 준코 담당 프로듀서에 따르면, 배용준과 최지우 등의 적절한 캐스팅, 아름다운 영상, 멋있는 대사, 그리고 음악이 제대로 어우러져 겨울연가와 같은 수작을 만들어냈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한 조사에서 겨울연가의 매력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것은 스토리(63%), 이어 음악(51%), 배우(50%)였고 조금 떨어져 등장인물 27%, 영상 26%, 그리고 대사 12%였다. 이러한 프로그램 자체의 완성도가 겨울연가가 히트를 칠 수 있었던 이유이다.
두 번째로는 NHK의 프로모션을 들 수 있는데 NHK는 겨울연가 프로모션을 위해 공들여 스페셜 프로그램을 별도로 편성해 내보냈으며 수시로 프로그램 안내 등을 통해 겨울연가 홍보에 열을 올렸다. 또한 중장년층 시청자가 많은 NHK라는 매체에서 겨울연가가 방송되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다시 말해 프로그램 구매담당자의 적절한 선구안이 겨울연가의 빅 히트를 낳는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젊은 층이 주 시청자인 지상파 민간방송에서 겨울연가가 방송되었다면, 대형 히트는 일어나지 않았을지 모른다.
세 번째는 일본 방송의 구조적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지상파 민간방송은 이른바 중, 장년의 여성들이 볼 수 있는 드라마를 거의 만들지 않았으며 여기에 소외감을 느낀 이들이 ‘겨울연가’로 몰려들었던 것이다. 더욱이 광고수익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지상파 방송사로써는 광고스폰서가 선호하는 젊은 층을 위한 드라마를 만들 수 밖에 없었고 이런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중, 장년층을 위한 드라마는 설자리를 잃게 되었던 것이다. 광고수익을 주재원으로 삼고 시청률이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일본의 방송사 조직 풍토에서는 어쩌면 구조적인 한계였는지도 모른다. 볼만한 중, 장년층 대상 드라마가 부재한 상황에서 드라마틱하고 판타지적인 요소, 달리 말하면 순애보적인 스토리를 기둥으로 하고 있는 겨울연가는 일본 시청자에게 신선한 느낌을 준 것인지도 모른다.
네 번째는 중, 장년층이 갖는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의 한편으로 장기불황에 따른 사회적 불안의 심화는 그들로 하여금 겨울연가는 과거를 회상시켜 주는 기제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1960년, 70년대에 순애보적인 멜로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던 시절이 있었다. 겨울연가 시청 층이 주로 40-50대가 중심이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데 중, 장년층의 이와 같은 시대적 욕구에 젊은 청춘 남녀의 순애보를 담은 겨울연가가 제대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한국 영화 역시 예술적인 면에서나 흥행면에서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이러한 시점에서 최근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영화 장르인 멜로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특별히 이 레포트에서는 미국의 멜로영화의 역사와 특징 및 한국 멜로 영화의 역사와 변천을 분석하는 것을 중심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프랑스와 일본의 멜로 영화의 특징을 조명함으로 통해, ‘멜로 드라마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추상적인 답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 한류와 문화산업
  •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

  • 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한국의 드라마,음악,패션 등 대중문화와 한국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데 최근에는 좀더 확대된 의미로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한류열풍의 시작 1990년대 중후반부터 한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드라마별은 내 가슴에중에서1997년도 중국 본토에서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가 중국인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1999년도 별

  • `대장금`과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요인 분석 및 발전방향
  • 한국문화의 조류’, 혹은 ‘한국의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의 대표 일간지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에 대하여 “한류”라고 일컬은 데서 비롯된다. 유세경 외2,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2001년~2010년 기간에 보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분석도 병행하여 보완하였다. 한국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수출실적 및 상품경쟁력, 경제적 파급효과, 한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활용방안을 주로 산업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한류의 배경, 한류의 유사사례분석, 한류의 국가별 수용현황, 문화의 상호교류 등 문화제국주의 및 문화인류학적인 내용도 연구에 포함되어 있다.Ⅱ. 한류의 특징과 국가별 현황1. 한류의 의의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