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대한 이해, 사회적 연대, 그리고 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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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탁석산의 주체성 논의에 관한 문제

2. 자유로부터의 도피

3. 마조히즘의 확대 재생산

4. 타율적 주체성에서 자율적 주체성으로

5. 결론 :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는 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본문내용
2. 자유로부터의 도피
지금의 논의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관하여 지나치게 모든 것을 담아내려 한다면 자칫 논점을 흐릴 수 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사회적 존재, 즉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니는 인간에게 있어 그 관계에 변화가 발생할 때 보편적으로 어떤 속성들이 발현되는가의 문제이다. ‘무의미’리는 단어가 가져오는 허무함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면, 인간이 왜 안정감에 집착하는지, 그로인해 끊임없이 무력감과 고립감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하는지 이해가 가능하다. 에리히 프롬에 따르면, 이 상황에 직면한 인간은 두 갈래의 행동양상을 보여준다고 한다.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선언과 같이 새로 등장한 권위에 저항하며 자신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나아가는 이가 있는가 하면, 권위의 압력에 굴복하고 그에 의탁함으로서 안정감을 얻으려는 부류가 존재한다. 여기서 불안과 공포라는 상황은 강박관념이라는 동기를 만들어 내게 되므로, 다수의 인간은 비합리적 판단인 후자를 선택하게 된다. 당장의 불안감은 은폐할 수 있으나, 자아 상실이라는 거대한 공허함 속에 천착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후자의 속성을 다시 세분화 해보면 사디즘(sadism)과 마조히즘(masochism)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드러낸다. 사디즘은 특정 대상을 완전히 지배함으로써 쾌락을 얻고자 함이고, 마조히즘은 강력한 권위에 완전히 속박됨으로써 모든 불안과 회의를 유예하고자 함을 의미한다. 두 가지 속성은 서로 완전히 다른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한 토대를 가진다. 그게 투사의 대상이든, 의존의 대상이든 대상이 필연적으로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rich Fromm 저, 원창화 역, 2006, <자유로부터의 도피>, 홍신문화사, p121~140
인간에 대한 이해는 여기까지로 하고, 마조히즘적인 특성이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환경 속에서 강화될 수밖에 없었던 과정을 짚어보도록 하자.

3. 마조히즘의 확대 재생산
한국의 근현대사는 타율성으로 점철된다. 19세기 말 식민지 쟁탈전을 벌이던 서구 제국주의 세력은 조선왕조에 수차례 무력도발로써 개항을 요구한다. 결국 먼저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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