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론]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한․일 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2.한․일 드라마 편성과 시청현황
3.리메이크․합작 드라마
4.드라마 부가산업
Ⅲ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일본 지상파TV에서 1주일에 편성되는 드라마는 35 타이틀이고 한국은 20타이틀이다. 이를 회수로 계산하면 일본은 60회이며 한국이 64회이다. 일본과 비교하여 한국의 드라마 타이틀 수는 적지만, 편성되는 회수는 일본보다 많은 것이 된다. 한일 드라마 편성 비교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한국이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드라마를 편성하고 있지만, 타이틀 수는 일본보다 한국이 적다는 점이다. 일본은 드라마 타이틀 수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그 만큼 다양한 스토리의 드라마가 편성되고 있는데, 국내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추리드라마, 에로드라마, 판타지드라마, 과학SF드라마, 서스펜스드라마, 형사드라마 등 이 있다. 이와 비교하여 일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 드라마만의 장르로는 시트콤, ‘부부클리닉’과 같은 부부문제를 소재로 특화된 드라마 등이다.
한국의 메인드라마(미니시리즈)와 일본의 메인드라마(주 1회 편성드라마)를 비교하면 편성시간대가 다르다. 한일 모두 프라임타임대 (오후7시~11시)에 메인드라마가 편성되고 있지만, 일본의 경우 오후 9시대, 한국은 보통 10시대에 편성된다. 하지만 근래 지상파 방송사 간의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SBS의 경우 9시 대에 미니시리즈를 편성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미니시리즈의 경우, 종영까지 16부작의 경우 주 2회 편성으로 두 달 정도, 24부작의 경우 석 달 정도가 소요되는 반면 일본은 10~12부작의 경우 주 1회 편성으로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일본드라마는 한국보다 회수는 짧아도 주 1회 방송이기 때문에 방영기간은 우리와 거의 동일하거나 길다. 일본의 경우 1회당 방송시간은 중간 광고가 7~8분 정도 삽입되기 때문에 실제 방송되는 분량은 약 46분 정도이며, 한국 드라마는 중간광고 없이 70분 전후를 내리 방송한다. 주 2회 140분 이상을 방송해야 하는 한국은 주1회, 46분 길이의 일본보다 ‘시간’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의 경우 반 정도 이상 녹화를 마치고 방송에 들어가기 때문에 촬영에 대한 시간적 부담이 크지 않지만 주 6일 이상의 촬영에 철야가 다반사인 한국 드라마는 시간에 쫓기면서 드라마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드라마 방영 후 인기의 유무에 따라 조기 종영하기도 하고 회수를 드라마 방영 중간에 늘리기도 하면서, 배우와 스태프들 간의 마찰이 빚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드라마 회수를 늘리는 대신 주연 배우가 교체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 이다.
일본 드라마 편성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시즌제 편성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근에 와서야 ‘궁S’나 ‘종합병원2’처럼 시즌제 편성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일본은 ‘고쿠센’, ‘꽃보다 남자’, ‘트릭’ 과 같이 오래전부터 시즌제 드라마를 도입해 정착되어 있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영덕(2006) 일본 내 한류드라마의 편성실태와 전망
-이만제/김영덕(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정청래(2006) '한류'위기와 진단 호혜적 방송영상물 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
-김영덕(2008) 한일방송시장개방과 경쟁력비교
-김영덕(2009) 한일드라마 제작환경비교
-김영덕(200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드라마제작과 성과. KBI포커스
-김훈순(2006)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연구의 역사적 동향
방송위원회
-조창현(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2009) 2007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6) 한류 콘텐츠, TV애니메이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토론회
-양문석(2005), 스타권력화와 한국 드라마의 미래
도서
-박장순(2008) 한류,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전쟁,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수이(2006)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블로그 및 신문 기사
-‘결못남’, 리메이크해선 안되는 드라마였다드라마 트렌드 리포트 2009/07/01 이동현 http://isblog.joins.com/kulkuri7/208
-이완, '회당 출연료 4천만원' 일본 인기 실감, 고뉴스
-위대했던 ‘마왕’ 시청자들 왜 외면했나, 김형우 기사, 뉴스엔
-‘하얀거탑 신드롬’, 시청률도 뒤늦게 인정 ‘막방 23.2%’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