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론]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한․일 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2.한․일 드라마 편성과 시청현황
3.리메이크․합작 드라마
4.드라마 부가산업
Ⅲ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일본 지상파TV에서 1주일에 편성되는 드라마는 35 타이틀이고 한국은 20타이틀이다. 이를 회수로 계산하면 일본은 60회이며 한국이 64회이다. 일본과 비교하여 한국의 드라마 타이틀 수는 적지만, 편성되는 회수는 일본보다 많은 것이 된다. 한일 드라마 편성 비교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한국이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드라마를 편성하고 있지만, 타이틀 수는 일본보다 한국이 적다는 점이다. 일본은 드라마 타이틀 수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그 만큼 다양한 스토리의 드라마가 편성되고 있는데, 국내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추리드라마, 에로드라마, 판타지드라마, 과학SF드라마, 서스펜스드라마, 형사드라마 등 이 있다. 이와 비교하여 일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 드라마만의 장르로는 시트콤, ‘부부클리닉’과 같은 부부문제를 소재로 특화된 드라마 등이다.
한국의 메인드라마(미니시리즈)와 일본의 메인드라마(주 1회 편성드라마)를 비교하면 편성시간대가 다르다. 한일 모두 프라임타임대 (오후7시~11시)에 메인드라마가 편성되고 있지만, 일본의 경우 오후 9시대, 한국은 보통 10시대에 편성된다. 하지만 근래 지상파 방송사 간의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SBS의 경우 9시 대에 미니시리즈를 편성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미니시리즈의 경우, 종영까지 16부작의 경우 주 2회 편성으로 두 달 정도, 24부작의 경우 석 달 정도가 소요되는 반면 일본은 10~12부작의 경우 주 1회 편성으로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일본드라마는 한국보다 회수는 짧아도 주 1회 방송이기 때문에 방영기간은 우리와 거의 동일하거나 길다. 일본의 경우 1회당 방송시간은 중간 광고가 7~8분 정도 삽입되기 때문에 실제 방송되는 분량은 약 46분 정도이며, 한국 드라마는 중간광고 없이 70분 전후를 내리 방송한다. 주 2회 140분 이상을 방송해야 하는 한국은 주1회, 46분 길이의 일본보다 ‘시간’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의 경우 반 정도 이상 녹화를 마치고 방송에 들어가기 때문에 촬영에 대한 시간적 부담이 크지 않지만 주 6일 이상의 촬영에 철야가 다반사인 한국 드라마는 시간에 쫓기면서 드라마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드라마 방영 후 인기의 유무에 따라 조기 종영하기도 하고 회수를 드라마 방영 중간에 늘리기도 하면서, 배우와 스태프들 간의 마찰이 빚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드라마 회수를 늘리는 대신 주연 배우가 교체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 이다.
일본 드라마 편성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시즌제 편성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근에 와서야 ‘궁S’나 ‘종합병원2’처럼 시즌제 편성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일본은 ‘고쿠센’, ‘꽃보다 남자’, ‘트릭’ 과 같이 오래전부터 시즌제 드라마를 도입해 정착되어 있는 상태이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영덕(2006) 일본 내 한류드라마의 편성실태와 전망
-이만제/김영덕(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정청래(2006) '한류'위기와 진단 호혜적 방송영상물 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
-김영덕(2008) 한일방송시장개방과 경쟁력비교
-김영덕(2009) 한일드라마 제작환경비교
-김영덕(200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드라마제작과 성과. KBI포커스
-김훈순(2006)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연구의 역사적 동향
방송위원회
-조창현(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2009) 2007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6) 한류 콘텐츠, TV애니메이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토론회
-양문석(2005), 스타권력화와 한국 드라마의 미래
도서
-박장순(2008) 한류,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전쟁,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수이(2006)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블로그 및 신문 기사
-‘결못남’, 리메이크해선 안되는 드라마였다드라마 트렌드 리포트 2009/07/01 이동현 http://isblog.joins.com/kulkuri7/208
-이완, '회당 출연료 4천만원' 일본 인기 실감, 고뉴스
-위대했던 ‘마왕’ 시청자들 왜 외면했나, 김형우 기사, 뉴스엔
-‘하얀거탑 신드롬’, 시청률도 뒤늦게 인정 ‘막방 23.2%’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의 당면과제 및 발전방안
- [통상환경, 통상협력, 통상관계, 통상정책] 국제경제통상환경의 변화, 동북아통상협력의 필요성, 한국과 중국의 통상관계, 미국과 일본과 대만의 통상관계, 향후 통상정책의 개선 방향 분석
- [일본경제론] 일본의 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및 대책 -단카이 세대를 중심으로
- [문헌정보학과][교육프로그램]문헌정보학과의 역사, 문헌정보학과의 분류, 문헌정보학과의 성장, 문헌정보학과의 교육프로그램, 문헌정보학과의 질적 연구,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과의 시사점
- [한국사] 유신체제와 민주화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