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디자인이란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4. 디자인 활용 전략



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2. 주주현황
3. 기업 연혁



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
1. 과거의 실패
2. 현대자동차의 합병과 그늘
3. 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추진 과정
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
2. 피터슈라이어 부사장 영입
3. 기아차 다자인 방향 제시
4. 디자인 기업 PR 광고
5.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6. 패밀리룩(Family Look) 탄생
7. 디자인 경영 생활화



Ⅴ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과 기아자동차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마인드, CDO의 재량권
2. 우수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4. 지원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



Reference
본문내용
3. 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

2005년 2월 정몽구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의 아들 정의선씨가 기아자동차 사장으로 부임했다. 부임하자마자 곧바로 임직원에게 ‘디자인 경영’을 주문했다. 그 동안 기아차는 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차 트렌드를 쫓아가는 전략을 선호했다. 그러다 보니 기아차는 개성을 잃어버렸다는 비판을 받아 왔었다.
기아가 디자인 경영에 액셀러레이터를 밟게 된 것은, 로체의 실패 때문이었다. 2005년 11월 기아차는 옵티마에 이어 5년 만에 야심차게 중형차 로체를 내놨다. 로체는 현대 쏘나타와 같은 엔진을 써 성능에 뒤질 것이 없는데다 가격도 100만원 이상 쌌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정 사장은 뛰어난 성능에도 판매가 부진한 원인을 쏘나타와의 차별화 실패로 봤다. 현대차와 같은 엔진과 차체를 쓰는 기아차는 디자인으로 차별화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로체 실패에 자극 받은 정 사장은 2006년 초 “기아차 브랜드 경쟁력을 단시일 안에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디자인 능력부터 끌어올려야 한다”며 세계적인 디자이너 영입을 주문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그 해 아우디•폭스바겐의 수석디자이너로 유럽에서 손꼽히는 피터 슈라이어를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데려왔다. 회사 안에서는 굳이 외부 디자이너를 수혈 받을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정 사장은 “디자인 경영엔 그가 꼭 필요하다”며 밀어붙였다. 과감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신차를 앞세워 현대차와 겹쳐진 이미지를 벗고, 기아차를 ‘젊은 차’로 포지셔닝하게 된다.

결국 기아차가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 것은 철저히 생존 전략에서 비롯된 셈이다. 모델 라인업 등이 한 지붕 아래 있는 현대차와 겹치는 상황에서 기아차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역량 강화가 해답이었던 것이다. 결국 고유의 디자인으로 세계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목표 아래 ‘디자인 경영’을 선언하기에 이른다.






Ⅳ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추진 과정

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

기아차는 2005년 ‘디자인(Design)’을 미래 핵심 역량으로 설정하고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006년 9월 파리모터쇼에서 세계무대에 디자인경영 출사표를 던지고 기아차의 도약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정의선 사장은 '기아차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독자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차량 라인업의 디자인을 업그레이드시키고 감각적 디자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기아차만의 고유하고 우수한 디자인으로 기아차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세계시장에서 승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2.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 영입

참고문헌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투자전략 보고서(2009), 한화증권, 동부증권, 부국증권 NH 투자증권, 신영증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아자동차 기업현황과 성공사례/ 기아자동차 SWOT,마케팅,경영전략사례/ 기아자동차 향후시사점 연구
  • 기아자동차 기업전략 사례연구INDEX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정체성2.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3. 기아자동차 기업환경분석4. 자동차산업의 특징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뉴로마케팅 전략(2) 스포츠마케팅 전략7.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전략사례8.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9. 결론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아자동차는

  • 현대카드 전략경영
  • 기아자동차그룹이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인수하여, 현대카드㈜로 사명하였다. 현대카드는 2003년 5월 ‘현대카드M’ 을 출시하며 포인트 선 지급 서비스인 ‘세이브 포인트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2004년 1월 ‘현대카드C’를 시작으로 9월 ‘현대카드S’, 2007년 4월 ‘현대카드V’를 출시하는 등 알파벳 카드 시리즈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디자인 경영의 대표 사례라고 볼 수 있는 알파벳 카드, 블랙카드 그리고 퍼플 카드 등의 여러 카

  • 디자인 경영 레포트
  • - 目 次 -Ⅰ. 序論 Ⅱ. 本論 1. 디자인경영 2. 디자인 경영 사례2-1. 기아의 디자인 경영2-2. KTF의 디자인 경영 3. 국내 디자인 경영의 문제점과 실패 사례 Ⅲ. 結論 4. 디자인 경영의 전망과 미래參考文獻 Ⅰ. 序論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라이벌인 빌 게이츠에게 이런 말을 했다. 빌 게이츠, 너는 뛰어봤자 내 발밑에 있다. 아름다움을 모르기 때문에! 소니의 오가 노리오 명예회장은 시장에서 제품을 구별하는 유일한 것이 있

  • [자동차][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쉐보레][GM대우][대우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현대][기아][쉐보레]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분석(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분석Ⅰ. 현대자동차1. 유럽시장의 배경 분석1) 넓은 시장2) 소형차 선호2. 현대기아차의 인지도3. 유럽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SWOT1) 강점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4. 현대기아차의 유럽마케팅 전략1) 유럽형 디자인2) 현지 생산증설3)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의 시너지 효과4) 유럽 현지화 전략5) 스포츠 마케팅Ⅱ. 기아자동차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 [다국적기업] 현대자동차의 해외 진출
  • 자동차는 인도인의 자본주의적 이기주의와 사회주의적 무책임이 강하다는 사실에 기인하여 아예 단독 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국내 자동차 산업 중 최초로 인도 정부로부터 단독투자를 허가 받았고, 국내 부품업체와 함께 인도에 진출하였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공장 내부에도 현지화를 도입하여, 힌두교의 상징물과 현대 그룹의 경영 전략을 나란히 배치하였다.2) 종업원들과의 문화차이 극복 사례현대자동차는 생산과정에서 인도와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