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 목표,중학교교육과정,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 고등학교일반선택과정(아랍어Ⅰ)과 심화선택과정(아랍어Ⅱ), 교수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의의

Ⅱ.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신설
1. 아랍어과목 신설
2. 중학교 재량시간에 제2외국어 신설
3. 외국어의 실용성 중시
4.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Ⅲ.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목표

Ⅳ.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중학교 교육과정
1. 의사 소통 활동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2. 언어 재료
1) 발음
2) 문자
3) 어휘
4) 문법
5)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
6) 문화

Ⅴ.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고등학교 일반선택과정(아랍어Ⅰ)
1. 성격
2. 내용

Ⅵ.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고등학교 심화선택과정(아랍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Ⅶ.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의의

아랍어란 현재 이스라엘에서 사용되는 현대 히브리어, 이디오피아의 암하라어(Amharic)와 함께 서남방 셈어에 속하는 말로서, 원래 아라비아 반도의 히자즈 지방을 중심으로 한 북부 유목민들의 북방어와 농경생활을 하던 예멘의 남방어로 나뉘어 있었는데 유명한 마으립댐의 유실로 예멘인들이 히자즈 등 아라비아 반도 북부로 이주하게 됨에 따라 북방어인 히자즈 무다르말이 주변의 다양한 부족들의 말과 섞이면서 발달되었다. 현재 아라비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의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약 2억 여 아랍인들이 사용하고 있다. 아랍어는 셈어족 중 가장 연륜이 짧은 언어이지만 셈어족의 어떤 언어보다도 가장 ‘원시 셈어’에 근사한 언어로 간주된다. 또한, 이슬람 경전인 <꾸란>의 언어로서 전 세계의 12억 무슬림들의 전례어로 사용되고 있다. 웅변적이고 표현력이 뛰어난 특징을 지닌 아랍어는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 언어로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언어이다. 많은 고대의 시들과 천일야화 같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학적 유산을 많이 남겼을 뿐 아니라 인접 국가들의 언어들 예를 들어 페르샤어, 터키어, 우르드어, 말레이어, 스와힐리어, 하우사어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아랍어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랍어는 2억여 아랍인들이 말하는 생활어임과 동시에 전세계 12억 무슬림들의 종교어이다. 또한 세계 경제를 뒤흔드는 석유 자원시장의 국제 통상어이며, 유엔과 산하 전문기구의 6대 공용어 중 하나인 외교어이다.
참고문헌
공일주 : 아랍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교육부(1997) : 외국어과 교육과정(Ⅱ)
부산외국어대학교 http://pufs.ac.kr/~arab
오명근 : 아랍어 번역 연구, 한국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전라북도 교육청(2002) : 제 7차교육과정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특히,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① 필수과목 축소 및 선택과목 확대② 정보화․세계화 교육 강화③ 수준별 교육 과정의

  • [교육사회학] 공교육의 문제와 평생교육의 등장
  • 과정(1987~1992) : 교과경험학문 인간중심의 통합형 교육과정, 컴퓨터교육 미래대비교육을 강조 ⑦ 제6차 교육과정(1992~2001) : 21세기 대비교육, 선택과목, 특성화 외국어 전문교과를 강조한 교육과정⑧ 현행 제7차 교육과정(2001~) : 현재는 제7차 교육과정이 2001년 중학교부터 적용 되어 2002년 전면 적용3) 실시현황①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제7차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 함양, 기초 기본교육 충실화, 세계화와 정보화에 적응, 자기주도적 학습능

  • [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 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2.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3.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4. 특별 활동을 집단 중심 영역설정에서 목표 중심 영역설정으로 개정5.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6.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7. 교육과정 평가 체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교육과정의 교과,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Ⅲ.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Ⅳ.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Ⅴ.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2) 교

  • [교육학] 교육과정
  • 교육과정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4)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3. 교육과정의 구성가. 구성1) 구성요소2) 상호관계3) 교육과정 구성요소 간 관계4) 교과과정 구성원리나.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의 의미2) 교육목표의 설정3) 교육목표의 설정요소4) 교육목표의 분류가) 전통적인 분류방식나) 현대적 분류방식다. 교육 내용의 선정1) 개요2) 선정기준 및 원칙라. 교육내용의 조직1) 수직적 조직의 형태2) 수평적 조직의 형태3) 결론마. 교수-학습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