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 목표,중학교교육과정,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 고등학교일반선택과정(아랍어Ⅰ)과 심화선택과정(아랍어Ⅱ), 교수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제2외국어교육]제2외국어 교육의 개정중점과 목표, 제2외국어 교육의 학습원리와 내용체계, 제2외국어 교육 중학교 생활외국어, 제2외국어 교육 고등학교 외국어Ⅰ(일반선택과목), 제2외국어 교육 고등학교 외국어Ⅱ(심화선택과목)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 개정중점,내용,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 독일어,프랑스어,중국어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목차
-
Ⅰ.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의의
Ⅱ.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신설
1. 아랍어과목 신설
2. 중학교 재량시간에 제2외국어 신설
3. 외국어의 실용성 중시
4.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Ⅲ.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목표
Ⅳ.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중학교 교육과정
1. 의사 소통 활동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2. 언어 재료
1) 발음
2) 문자
3) 어휘
4) 문법
5)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
6) 문화
Ⅴ.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고등학교 일반선택과정(아랍어Ⅰ)
1. 성격
2. 내용
Ⅵ.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고등학교 심화선택과정(아랍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Ⅶ.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외국어교육 아랍어과목의 의의
아랍어란 현재 이스라엘에서 사용되는 현대 히브리어, 이디오피아의 암하라어(Amharic)와 함께 서남방 셈어에 속하는 말로서, 원래 아라비아 반도의 히자즈 지방을 중심으로 한 북부 유목민들의 북방어와 농경생활을 하던 예멘의 남방어로 나뉘어 있었는데 유명한 마으립댐의 유실로 예멘인들이 히자즈 등 아라비아 반도 북부로 이주하게 됨에 따라 북방어인 히자즈 무다르말이 주변의 다양한 부족들의 말과 섞이면서 발달되었다. 현재 아라비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의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약 2억 여 아랍인들이 사용하고 있다. 아랍어는 셈어족 중 가장 연륜이 짧은 언어이지만 셈어족의 어떤 언어보다도 가장 ‘원시 셈어’에 근사한 언어로 간주된다. 또한, 이슬람 경전인 <꾸란>의 언어로서 전 세계의 12억 무슬림들의 전례어로 사용되고 있다. 웅변적이고 표현력이 뛰어난 특징을 지닌 아랍어는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학 언어로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언어이다. 많은 고대의 시들과 천일야화 같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학적 유산을 많이 남겼을 뿐 아니라 인접 국가들의 언어들 예를 들어 페르샤어, 터키어, 우르드어, 말레이어, 스와힐리어, 하우사어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아랍어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랍어는 2억여 아랍인들이 말하는 생활어임과 동시에 전세계 12억 무슬림들의 종교어이다. 또한 세계 경제를 뒤흔드는 석유 자원시장의 국제 통상어이며, 유엔과 산하 전문기구의 6대 공용어 중 하나인 외교어이다.
- 참고문헌
-
공일주 : 아랍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교육부(1997) : 외국어과 교육과정(Ⅱ)
부산외국어대학교 http://pufs.ac.kr/~arab
오명근 : 아랍어 번역 연구, 한국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전라북도 교육청(2002) : 제 7차교육과정의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