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의,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방법,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전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미

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특성
1. 정서 함양과 NIE
2. 기초, 기본 학력 중시와 개성에 따른 교육
3. 자기 교육력(학습력) 육성
4. 전통 문화 존중과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
5. 열린 교육과정(Open Curriculum)

Ⅳ.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의
1.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 강화
2.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학습 동기 유발
3.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
4.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강화

Ⅴ.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원칙
1. 다양한 신문을 보면서 교사 자신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면서 교과 수업 또는 활동과 관련지어 연구하는 열성이 있어야 한다
2. 교사는 토론을 이끌고 갈 수 있는 기량을 갖추어야 한다
3. 교사는 또한 모든 학생들에 대하여 애정(Affection)과 관심(Interest)과 존중(Respect)의 태도(AIR)를 가져야 한다

Ⅵ.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인터넷신문활용

Ⅶ.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방법

Ⅷ.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기대효과
1. 학교의 기대효과
2. 신문사의 기대효과
3. 지역사회의 이익

Ⅸ.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전략
1. 학생들의 직접 활동과 통합적 고안을 중시한다
2. 실천과 경험 위주의 과정 중심 교육이다
3. 다양한 지도방식과 효과적인 설계다
4. 신문 매체에 대한 이해와 해석 강조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NIE는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여 신문의 기능을 이해하고 신문에 담긴 내용들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와 자연, 그리고 인간을 배워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신문과 친숙하게 하고 신문을 ‘살아 있는 교과서’ 로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열린학습의 한 방편이다.
영상 매체 시대에 접어들면서 젊은 세대들의 신문에 관한 관심이 점점 감소하고 있는 현상은 세계 여러 나라의 신문 산업이 안고 있는 공통의 문제이다. 이러한 현상에 위기감을 느낀 신문 산업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도입 등 여러 가지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1980년부터 상당히 많은 국가들이 신문 독자의 감소에 대한 대안으로 신문활용교육 제도를 새로이 도입하거나 기존의 신문활용교육 제도를 활성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목적은 교육 자료로서의 신문사용을 개발하여 신문에 대한 청소년들의 친밀감을 높이고 미래의 예비 독자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편, 현대 사회는 종종 첨예화된 정보사회로 불리어 지고 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양하고도 폭 넓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따라서 발전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 중의 하나는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매체들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사회를 주도하는 매체의 하나이면서 민주주의 사회의 비판자인 신문에 실리는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탐색하고 그 정보를 논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에 매우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문에 실리는 기사의 내용이나 표현 방식을 분석하는 활동, 어떤 사실이나 사건들이 뉴스거리가 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활동 등은 학생들의 활발하고도 자유로운 토론에 의한 수업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하게 됨으로써 학습목표 도달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맥락에서 신문활용교육은 교육적 의의가 매우 크다 하겠다.

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의미

◦ 학교에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것(국제신문발행인협회)
◦ 매체에 대한 균형 잡힌 비판의식을 키우고 사고의 자율성을 고무하는 교육의 일환으로 신문사와 교사가 연계하여 조직적으로 추진하고자 만들어진 프로그램

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 특성

1. 정서 함양과 NIE

이번에는 어떤 공부인가 하며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도 푹 빠져 활동에 참여하는 현상이 나온다.
참고문헌
강금순(1998), NIE를 통한 프로그램 구안·적용이 언어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연구논문, 한국 교원단체총연합회
김훈순(1995), 신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 연수자료
손석춘(1997), 신문 읽기의 혁명, 개마고원 신서 9, 서울 : 개마고원
서정우(1993), 한국의 NIE를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중앙일보 NIE 자료집(1997),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 입문편
천미라(2000), 신문활용교육(NIE)을 통한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 연구 - 중학교 읽기와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조선대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을 활용해야 함`도덕과의 수업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함③블랫 효과(+1전략)의 활용: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도덕적 판단 단계 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추론을 접하게 함으로써 인지적 갈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어 단계의 발달을 촉진시켜야 함5. 평가①의의와 유용성`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신의 삶의 준거를 정립할 수 있음`토론자들 간의 상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의의 큰 바탕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유형화 한 지식경영의 형태에는 ‘인적 네트워크 중심 형’, ‘시스템 중심 형’, ‘web2.0 형’ 등을 들 수 있다. 현상진단 지식경영 기법 도입의 확산과 실패 양상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국가, 기업, 개인이 얼마나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된다. 이처럼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면서 최근 기업에서는 지식의 창조, 공유, 축적, 활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식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사회과 교육이 안고 있는 다음의 몇 가지 중요한 당면 과제를 해결하려는 요구가 있었다.첫째,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성격에 대한 합의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사회과가 우리 나라에 도입된 이래로 민주적인 시민 자질 육성이라는 목표를 추구하는 교과라는 데는 어느 정도 합의가 된 상태이다. 그러나 시민성의 본질과 민주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었다. 시민성 개념을 둘러싼 논쟁은 사회과

  • 대학의 자율성과 국가 감독의 한계
  • 교육기관의 관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사립학교와 국가와의 관계를 규율하고 있다. 독일은 1976년 1월 26일 대학기본법(Hochschulrahmengesetz)을 제정하여 학문의 자유에 근거하여 대학이 자치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영국은 국왕의 대권에 의한 특별지위를 부여하는 형식의 전통적인 대학관리방식을 유지하면서도 Oxford University Act(1854년)와 같은 대학별 입법으로 각 대학의 관리구조와 운영방법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으로써 국가행정기

  • 교육개혁토론회 3
  • 차 례기조강연 : 국가 경쟁력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 -이 돈 희(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