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국제동향,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운영실제,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문제점,해결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정의와 특성,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도입취지와 국제동향,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자료와 비평,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문제점과 해결과제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배경
1. 심리학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교육 개혁론적 배경
Ⅲ.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필요성
Ⅳ.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국제 동향
1. 미국
1) 주(州)
2) 교육구
3) 단위학교
4) 각 학과 담당교사
2. 일본
Ⅴ.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교육부지침
Ⅵ.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 특별 보충반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Ⅶ.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1. 문제점
2. 해결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육개혁위원회의 보고서 교육개혁안에서 유래하고, 그 근거는 좋은 교육일수록 학생의 개인차가 충실히 고려되는 교육이며, 교육의 개별화는 교육 선진 정도의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학생들의 잠재 능력의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개위가 이제까지의 우리 학교 교육을 단편적인 지식만을 주입하는, 현실로부터 유리된 암기 위주의 입시교육으로 규정하였고, 이러한 입시 위주 교육의 병폐는 인성․도덕 교육의 결핍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어렵게 함으로써 학교 교육이 현실 속에서 살아 숨쉬는 산교육이 되지 못하였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과중한 사교육비와 같은 개인적 교육력의 낭비를 막고,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도입한 것이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은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을 개인차의 성격과 그것을 적용하는 교과의 특성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으로 나누고 있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영어, 수학 교과와 같이 교육내용의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가 상대적으로 선형적인 특성을 지니고 개인간의 학습 속도 차이가 매우 큰 교과에 적용되는 것으로 능력이 비슷한 단계에 있는 학생들끼리 학습집단을 따로 편성하고 각 집단에 적합한 내용을 학습시키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은 학습 내용을 난이도에 따라 단계로 구분해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속도록 단계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최소 수준을 설정하여 그 수준까지는 누구나 공부하게 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현재와 같이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성숙,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평가 방안,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교육평가 방안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평가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집, 1999
․ 대명여자중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7
․ 심민희,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행상 드러나는 문제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경상남도 합천교육청 주최,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워크숍, 봉산중학교, 1998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 현장 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