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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배경
1. 심리학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교육 개혁론적 배경

Ⅲ.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필요성

Ⅳ.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국제 동향
1. 미국
1) 주(州)
2) 교육구
3) 단위학교
4) 각 학과 담당교사
2. 일본

Ⅴ.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교육부지침

Ⅵ.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 특별 보충반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Ⅶ.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준별수업)의 문제점과 해결과제
1. 문제점
2. 해결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육개혁위원회의 보고서 교육개혁안에서 유래하고, 그 근거는 좋은 교육일수록 학생의 개인차가 충실히 고려되는 교육이며, 교육의 개별화는 교육 선진 정도의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학생들의 잠재 능력의 발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개위가 이제까지의 우리 학교 교육을 단편적인 지식만을 주입하는, 현실로부터 유리된 암기 위주의 입시교육으로 규정하였고, 이러한 입시 위주 교육의 병폐는 인성․도덕 교육의 결핍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어렵게 함으로써 학교 교육이 현실 속에서 살아 숨쉬는 산교육이 되지 못하였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과중한 사교육비와 같은 개인적 교육력의 낭비를 막고,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도입한 것이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은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을 개인차의 성격과 그것을 적용하는 교과의 특성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으로 나누고 있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영어, 수학 교과와 같이 교육내용의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가 상대적으로 선형적인 특성을 지니고 개인간의 학습 속도 차이가 매우 큰 교과에 적용되는 것으로 능력이 비슷한 단계에 있는 학생들끼리 학습집단을 따로 편성하고 각 집단에 적합한 내용을 학습시키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은 학습 내용을 난이도에 따라 단계로 구분해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속도록 단계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최소 수준을 설정하여 그 수준까지는 누구나 공부하게 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현재와 같이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성숙,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평가 방안,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교육평가 방안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평가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술세미나 자료집, 1999
․ 대명여자중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수정·보완에 관한 연구 수준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997
․ 심민희,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실행상 드러나는 문제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경상남도 합천교육청 주최,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워크숍, 봉산중학교, 1998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 현장 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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