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원리,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방법,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실제, 소집단토의학습 훈련,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개념과 유형

Ⅲ.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원리
1. 일반적으로 소집단 토의
2. 소집단 토의 수업을 전개할 때 적용되는 일반적인 원리

Ⅳ.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방법
1. 일반적 전개 과정
2. 전개 시간
3. 역할 지도
1) 사회자
2) 발표자
4. 요령
5. 유의 할 점

Ⅴ.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실제

Ⅵ.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훈련
1. 기초기능 훈련
2. 소집단 토의 학습 훈련
1) 짝끼리의 대화 지도
2) 소집단 편성 훈련
3) 소집단 토의 훈련
4) 리더(조장)의 역할 지도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 방법은 수업 모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수업 모형이 진행되는 기본적인 틀이라고 한다면 학습방법은 그러한 틀 속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학생의 활동 모습 또는 수업이 진행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에서 관심을 끌고 있고 어느 형태의 수업이든 반드시 하는 것이 토의 학습일 것이다.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가 토의학습 또는 토론식 수업이다.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나눈다는 뜻이 강하고, 토론은 말이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는 뜻이 강하지만 수업방법으로서는 토의학습이 일반적이다. 토의수업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 열린 토의수업, 닫힌 토의수업
- 수업목표에 따라 지도적 토의수업, 반성적 토의수업
- 운영 방법에 따라 문답식 토의수업, 심포지엄식 토의수업, 포럼식 토의수업
-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따라 복습식 토의, 소크라테스식 토의, 세미나식 토의수업
- 구성원의 규모에 따라 대집단 토의수업, 소집단 토의수업
- 의견교환 방법에 따라 학생 주도적 파넬식 토의수업, 과제보고형 토의수업
- 대집단의 토의진행 방법에 따라 포럼 토의, 논쟁 토의, 버즈 집단 토의 수업
- 소집단의 토의진행 방법에 따라 원탁 토의, 심포지엄 토의수업 등등 수없이 많다.
토의기법은 학생들 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이다
참고문헌
강석진 외,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 20권, 2000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1996
김홍제,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2000
문형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위한 소집단 토의 활동, 교육연구, 1991
황오익, 소집단 토의·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대전 : 대전옥계초등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이론,내용,평가,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사례,모형,시사점
  •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이론과 내용,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평가와 소집단토의학습,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사례,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모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이론Ⅲ.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내용1. 내용 체계 1) 작품의 본질2) 작문의 원리3) 작문의 태도2. 영역별 내용1) 작문의 이론2) 작문의 실제Ⅳ.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평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학습목표2) 적용학년3) 학습 활동 과정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1) 학습 목표2) 적용 학년3) 학습 활동 과정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1) 학습목표2) 설명하기3) 시범보이기4) 질문하기5) 활동하기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1. 지도자(리더)선정2. 지도자 훈련3. 조직의 명칭4.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분담5. 소집단 활동에 있어서 응집력 강화활동 실시6. 토의학습기능을 훈련시킨다7. 소집단 활동에 필요한 기능 지도8. 학습방법훈련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진행,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결과
  • 토의(The jury trial)2. 소집단 토의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2) 필립 6∙6(phillips 6∙6)3) 개별 토의 지도(Tutorial)4) 과제 집단 토의5) 탐구집단 토의Ⅳ.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가치Ⅴ.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원칙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Ⅶ.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시 유의점1. 단원이나 학습제재 선정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2. 토의 방법에 대한 훈련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3.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

  • 자기조절학습(SRL)특성, 자기조절학습(SRL)이론, 자기조절학습(SRL)요소, 자기조절학습(SRL)절차, 자기조절학습(SRL)소집단토의학습
  • 학습2. 자기 학습하기의 달성 조건1) 학습 과제의 적정화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필요3) 문제 추구 활동의 태도4) 자기 학습의 기회 제공5) 자기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6) 자기 평가의 습관화3. 자기 학습하기의 힘을 기르는 방법1) 수업 중 계획적 훈련2) 자기 학습하기의 장애 대처3) 가정에서의 혼자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4) 자기 학습하기의 학습 안내5) 자기 평가나 상호 평가의 습관화Ⅷ. 자기조절학습(SRL)과 소집단토의학습1. 소집단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 규칙,전개,적용,운영방법
  • 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고, 무엇보다도 협동학습에 필요한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훈련시켜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끊임없이 모니터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과제를 수행하는 중, 단위활동이 끝난 뒤나 과제를 완성한 뒤에 반드시 학생 스스로 자신들의 활동에 반성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Ⅱ.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의 의미이 모형은 Slavin 등이 개발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