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원리,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방법,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실제, 소집단토의학습 훈련,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의,발생이론, 협동학습의 원리,구조, 협동학습의 운영,리더양성, 협동학습의 전략,시사점 분석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LT(어깨동무학습모형)협동학습 의미,특징, LT(어깨동무학습모형)협동학습 수업원리, LT(어깨동무학습모형)협동학습 과정, LT 협동학습 실제
- 목차
-
Ⅰ. 서론
Ⅱ.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개념과 유형
Ⅲ.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원리
1. 일반적으로 소집단 토의
2. 소집단 토의 수업을 전개할 때 적용되는 일반적인 원리
Ⅳ.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방법
1. 일반적 전개 과정
2. 전개 시간
3. 역할 지도
1) 사회자
2) 발표자
4. 요령
5. 유의 할 점
Ⅴ.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실제
Ⅵ. 소집단토의학습(소집단토의수업)의 훈련
1. 기초기능 훈련
2. 소집단 토의 학습 훈련
1) 짝끼리의 대화 지도
2) 소집단 편성 훈련
3) 소집단 토의 훈련
4) 리더(조장)의 역할 지도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 방법은 수업 모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수업 모형이 진행되는 기본적인 틀이라고 한다면 학습방법은 그러한 틀 속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학생의 활동 모습 또는 수업이 진행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에서 관심을 끌고 있고 어느 형태의 수업이든 반드시 하는 것이 토의 학습일 것이다.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가 토의학습 또는 토론식 수업이다.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나눈다는 뜻이 강하고, 토론은 말이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는 뜻이 강하지만 수업방법으로서는 토의학습이 일반적이다. 토의수업은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 개방성의 정도에 따라 열린 토의수업, 닫힌 토의수업
- 수업목표에 따라 지도적 토의수업, 반성적 토의수업
- 운영 방법에 따라 문답식 토의수업, 심포지엄식 토의수업, 포럼식 토의수업
-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따라 복습식 토의, 소크라테스식 토의, 세미나식 토의수업
- 구성원의 규모에 따라 대집단 토의수업, 소집단 토의수업
- 의견교환 방법에 따라 학생 주도적 파넬식 토의수업, 과제보고형 토의수업
- 대집단의 토의진행 방법에 따라 포럼 토의, 논쟁 토의, 버즈 집단 토의 수업
- 소집단의 토의진행 방법에 따라 원탁 토의, 심포지엄 토의수업 등등 수없이 많다.
토의기법은 학생들 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이다
- 참고문헌
-
강석진 외,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 20권, 2000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1996
김홍제,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2000
문형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위한 소집단 토의 활동, 교육연구, 1991
황오익, 소집단 토의·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대전 : 대전옥계초등학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