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또래집단상담]또래상담의 발달, 또래상담의 필요성, 또래상담의 사례, 또래상담 훈련내용, 또래상담 훈련방법, 또래상담의 또래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또래상담의 발달

Ⅲ. 또래상담의 필요성

Ⅳ. 또래상담의 사례
1. 1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2. 2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3. 3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4. 4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5. 5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6. 6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7. 7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8. 8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9. 9차시, 10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0. 11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1. 12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2. 13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3. 14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4. 15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5. 16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6. 17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7. 18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8. 19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Ⅴ. 또래상담의 훈련내용과 훈련방법
1. 훈련내용
2. 훈련방법

Ⅵ. 또래상담의 또래집단상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 변인은 상담자의 성별, 나이, 성격, 신뢰성, 매력, 이론적 접근 방식, 기법 등으로 다양하다. 이장호는 상담자 변인으로 상담자의 경험이나 성격, 내담자에 대한 호감도가 있다고 했다. 이러한 상담자 변인은 각각의 특성들이 세분화되어서 연구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의 상담자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상담연구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상담자 변인으로는 상담자의 성별에 따른 구분이다. 이런 종류의 연구는 남자상담자와 여자상담자사이의 상담효과 차이를 연구하였다.
또 다른 상담자의 유형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방식은 상담자의 성격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양혜자는 태도-유사성과 상담자 유형이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호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 유형을 따뜻함의 차원 안에서 "따뜻한, 중간적, 차가운"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조영선은 상담자-내담자 성격유사성이 상담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상담자 유형을 MBTI에 따라 네 가지의 성격(ST, SF, NT, NF)으로 분류하였다. 또 김희정은 상담자 역할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감이 상담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상담자 유형을 촉진적 상담자와 지시적 상담자로 분류하여 상담효과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분류한 상담자 유형은 전문상담자의 특성들을 구분하였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이와는 달리, 상담자 유형을 전문상담자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상담자-또래상담자-로 분류한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상담자 유형의 분류와 관련하여 전문상담자와 또래상담자라는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전문상담자(professional counselor)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를 말한다. 이와는 달리 또래상담자는 연구자에 따라 비전문 상담자(nonprofessional counselor)또는 준전문 상담자(paraprofessional counselor)에 포함시킨다.
참고문헌
김현미, 해결중심집단상담프로그램이 노숙자의 자기 효능, 자아존중감, 우울과 희망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김계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0
경상남도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마산 : 경청인쇄문화사, 1994
박성희·임용우, 상담과 평가 도구, 청주교육대학교논문집 37권, 청주교육대학교, 2000
손중진, 자기성장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지각 향상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전현민, 학습 및 교육상담 지침서, 서울 : 이화아동상담센터,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상담 종류와 차원, 생활지도상담 특성과 과정, 생활지도상담 사례와 라포형성방법, 생활지도상담 대화방법, 생활지도상담 내실화과제와 제언
  • 상담은 그 연구 주제 및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 가족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 유형과 가족내적 구조에 한정한 나머지 가족이외의 다른 체계 혹은 상위체계-청소년 또래집단, 지역사회, 정치, 문화, 학교-의 요인들이 어떻게 가족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Nichols & Schwartz, 1998).한편, 맥락중심적 접근(context-based approach)은 개인의 심리적 발달을 포괄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설명하고 있다. 이 접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어머니대상 자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발달 이해하기4533155자녀와의 갈등해결방법4355173설문지와 우선순위 결과 프로그램을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첫째, 도입부분이다. 1회기로 이루어진 도입부분에서는 집단 상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소개 및 자신의 가족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친밀감과 동기를 높이고 응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개의 방식 또한 워크지에 기록하는 것이 아닌 교구재를 사용하여 직접 활동하는 작업을 통해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놀이치료의 의미1. 정의2. 치료 목표3. 치료적 의의Ⅲ. 놀이치료의 필요성Ⅳ.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소근육을 이용한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상담의 활성화 방법3. 집단의 의미4. 집단 지도, 집단 상담, 집단 치료5. 집단 상담의 장단점6. 집단 과정의 단계7. 집단 지도자의 역할8. 집단 구성원의 역할9. 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1) 청소년 집단상담의 윤리와 규범2)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태도10. 청소년 집단상담 사례11. 참고문헌1. 청소년상담청소년 상담이란 9세부터 24세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
  • 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또래상담 접근방법)CONTENTS학교에서의 또래상담 운영과정I. 입문단계II. 기획단계1. 운영 형태의 채택2. 제도화 과정1) 학교장의 허가2) 훈련 프로그램의 선정 및 구성3) 또래상담자의 역할 규정4) 행정적 지원 확보5) 인적 자원 확보III. 훈련단계1. 또래상담자의 모집 및 선발1) 또래상담자 모집2) 또래상담자 선발2. 또래상담자 훈련1) 훈련내용 및 방법2) 훈련집단의 규모3) 훈련기간4) 훈련과정 수료 및 또래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