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또래집단상담]또래상담의 발달, 또래상담의 필요성, 또래상담의 사례, 또래상담 훈련내용, 또래상담 훈련방법, 또래상담의 또래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또래상담의 발달
Ⅲ. 또래상담의 필요성
Ⅳ. 또래상담의 사례
1. 1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2. 2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3. 3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4. 4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5. 5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6. 6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7. 7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8. 8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9. 9차시, 10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0. 11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1. 12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2. 13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3. 14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4. 15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5. 16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6. 17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7. 18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18. 19차시
1) 학습목표
2) 지도내용
Ⅴ. 또래상담의 훈련내용과 훈련방법
1. 훈련내용
2. 훈련방법
Ⅵ. 또래상담의 또래집단상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담자 변인은 상담자의 성별, 나이, 성격, 신뢰성, 매력, 이론적 접근 방식, 기법 등으로 다양하다. 이장호는 상담자 변인으로 상담자의 경험이나 성격, 내담자에 대한 호감도가 있다고 했다. 이러한 상담자 변인은 각각의 특성들이 세분화되어서 연구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의 상담자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상담연구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상담자 변인으로는 상담자의 성별에 따른 구분이다. 이런 종류의 연구는 남자상담자와 여자상담자사이의 상담효과 차이를 연구하였다.
또 다른 상담자의 유형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방식은 상담자의 성격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양혜자는 태도-유사성과 상담자 유형이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호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 유형을 따뜻함의 차원 안에서 "따뜻한, 중간적, 차가운"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조영선은 상담자-내담자 성격유사성이 상담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상담자 유형을 MBTI에 따라 네 가지의 성격(ST, SF, NT, NF)으로 분류하였다. 또 김희정은 상담자 역할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감이 상담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상담자 유형을 촉진적 상담자와 지시적 상담자로 분류하여 상담효과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분류한 상담자 유형은 전문상담자의 특성들을 구분하였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이와는 달리, 상담자 유형을 전문상담자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상담자-또래상담자-로 분류한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상담자 유형의 분류와 관련하여 전문상담자와 또래상담자라는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전문상담자(professional counselor)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를 말한다. 이와는 달리 또래상담자는 연구자에 따라 비전문 상담자(nonprofessional counselor)또는 준전문 상담자(paraprofessional counselor)에 포함시킨다.
- 참고문헌
-
김현미, 해결중심집단상담프로그램이 노숙자의 자기 효능, 자아존중감, 우울과 희망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김계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0
경상남도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마산 : 경청인쇄문화사, 1994
박성희·임용우, 상담과 평가 도구, 청주교육대학교논문집 37권, 청주교육대학교, 2000
손중진, 자기성장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지각 향상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전현민, 학습 및 교육상담 지침서, 서울 : 이화아동상담센터,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