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 지도원리,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 염색공예 활동방법,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 톨페인팅 활동방법, 공예학습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의 지도원리

Ⅲ.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의 염색공예 활동방법
1. 교염(홀치기염)과 침염
2. 호염(호방염)
3. 납힐염(초방염, 바틱)
1) 초의 배합
2) 초의 용해
3) 초방염에 사용하는 붓
4) 초를 사용하는 법
4. 손으로 그려서 염색하는 법
5. 형지염
6. 스크린 염색

Ⅳ.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의 톨페인팅 활동방법

Ⅴ.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로운 재료와 표현 방법만이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할 수 있다는 미술의 의미가 다양해진 만큼 표현방법도 다양하다. 작가들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은 새로운 재료에 의한 새로운 표현 방법을 가능하게 하였고, 전통과의 단절을 통해 개별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잭슨 플록(J. Pollock)의 작품은 렘브란트(Rembrandt) 미술로는 수용될 수 없는 것이며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의 모빌이 만들어질 때까지 조각은 당연히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미술에서의 이러한 변화와 혁신은 새로운 재료와 표현 방법의 가능성으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한 예술가가 이미지를 미술형식으로 객관화하려면 그것에 필요한 물리적 재료의 성질과 그것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예술의 내적 생명인 이미지와 외적 조건인 기술(표현방법)이 서로 융합해서 예술작품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20세기의 현대 미술 표현에 있어서 재료와 표현 방법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것이 현대미술을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미술교육에서도 정통적인 표현의 제한된 개념을 탈피하여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삶 자체를 표현하도록 이끄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Ⅱ. 공예학습(공예활동지도)의 지도원리

아동들이 좀 더 꾸미기, 만들기 학습에 대한 긍정적, 적극적인 의식과 태도를 가지고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지켜야 할 점이 있다.
첫째, ‘흥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이다. 즉 활동에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도록 충분히 배려하는 것이다.
둘째, 개별화 방식으로 지도한다.
셋째, 일상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넷째, 구체적, 감각적 활동중심으로 지도한다.
다섯째, 지도의 내용 및 과정, 방법이 단순해야 한다.
여섯째,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일곱째, 융통성 있게 지도해야 한다.
여덟째, 어린이를 존중해야 한다.
참고문헌
- 국민공예의 정화, 조선일보, 1955
- 남성우, 천연염색의 이론과 실제 1
- 문은배, 색채의 이해와 활용, 안그라픽스, 2005
- 임현숙, 창작공예, 창지사
- 염색 기초, 학지사
- 한국의 염색, 한국일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경영학] 홈플러스 평생교육 아카데미
  • 학습법의 핵심 키워드 구분과 반복 카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파트너 학습법워크숍시험의 달인이 되는 카드 학습법• 공신들은 모두 아는 정리의 기술-실전편(공부습관5)진행: 한국학습코칭센터9/12(일) 11:00~12:30(4학년~중2)왜 나보다 더 많이 노는 친구가 공부를 잘할까? 공부의 기본은 이해와 암기! 이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정리를 잘해야합니다. 공신들은 모두 아는 정리의 기술로 이해의 달인이 되어보자.테마활동내용개념지도와 완전학습

  • [교육학] 중국에 있는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로 설명할 수 있다. 1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학생들은 자신의 판단력을 성숙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그림 수업의 원리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그림이라는 ‘형상화’작업을 통해 사물의 법칙과 본질을 순수한 그림들의 의미 안에서 이해하고 체험하여 배우도록 배려된다. 반복적인 이러한 학습과정은 학생의 정신적 과정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이 시기에 형성되는 영혼의 힘

  •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 시사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홍승탁,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4.황미경, “유아의 생태교육적 자연학습 경험의 의미: M 유치원을 대상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4. 인터넷http://www.doorae.hs.kr 두레자연고등학교http://www.mest.go.kr 교육과학기술부http://www.purunkum.hs.kr푸른꿈 고등학교http://www.sarangbang.org어린이학교와 멋쟁이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미술과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 원리, 제작방법, 미술사 등 관련지식이나 이해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활용 가능하다. 논술형 검사법은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기는 하지만 특별히 상정하고 있는 정답이 없는 상태에서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서술형 검사법과 구별되는 검사 방법이다. 미술에서의 논술형 검사방법은 모든 활동 영역과 관련된 내용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학생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개관,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 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학습력 신장에 그 취지를 두고 있다. 또한 재량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단위 학교의 학교장,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의 자율성과 무엇보다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함으로써 현장 중심,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자는 것이 관건이다.이에 학교 현장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재량활동 성격을 잘 이해하고 그 취지에 부합하는 학교 실정에 맞는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구안하고, 창의적인 지도 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