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 의미,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 식습관교육,인성교육,진로교육,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 수업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의 의미

Ⅲ.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의 식습관교육
1. 학부모 홍보 및 계도 활동 실시
1) 가정통신문 발송
2) 학부모 연수 실시
3) 학부모 교육자료 발송
4) 주간 식단표 작성 배부
2.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지도 카드 활용
3. 급식 신문 제작 및 학교 홈페이지 활용
1) 학교 급식․보건 신문 발간
2) 학교홈페이지 활용

Ⅳ.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의 인성교육
1. 인간존중 지도내용
2. 효행교육지도내용
3. 아껴쓰기 지도내용

Ⅴ.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의 진로교육
1. 진로 지도를 위한 학부모 프로그램의 방법 개발
1) 학부모 조사결과
2) 교사 조사결과
2. 학부모에게 필요한 진로지도에 대한 정보 제공
1) 학부모 조사결과
2) 교사 조사결과
3. 학부모 진로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인식
4.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관계 구축
5. 진로상담교사의 배치와 관련기관과의 연계

Ⅵ. 가정연계교육(가정연계지도)의 수업모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의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은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및 행동발달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므로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및 행동이 필수적인 것이다. 즉 아동의 양육관 형성에 있어서 효율적인 가치관과 의식, 태도, 행동, 지도방법은 부모에게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Comte는 가정교육을 중요시하며 가정교육의 본질을 󰡐부모에의 모방󰡑에서 구했고, Tarde는 부모에 향한 아동을 「태양을 향한 꽃」으로까지 비유했다. 또 White는 부모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가 동성의 자녀에 대하여 모방을 위한 표본이 되어 좋은 실례가 된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자녀교육의 일차적 책임자는 부모 자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부모의 위치를 생각할 때, 그들의 자녀교육에 관한 의식을 변화시키고 그들이 가정교육의 책임자임을 인식시키는 교육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정문자는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교육의 초점을 인지 관련 발달에 맞추고 있어 소위 󰡐똑똑한 아이󰡑만들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사회구조적 현상 속에서 이루어진 하나의 󰡐관념󰡑으로 생각된다. 최근 들어 이러한 인식에 점차 변화가 일기 시작한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적 발달 측면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 그 하나이며, 신교육체제를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서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성적보다 인성을 중시하는 제도변화를 강조한 것이 그것이다.
프로이드와 에릭슨 등에 의하면 어린 시기의 경험이 이후의 생활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아동기의 기본적인 생활습관 형성 여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능력을 나타낸다는 이론적 근거는 아동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청각장애학교에서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은 인간의 전인 발달 측면에서 시급히 시행되어야 할 중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부모만의 과업은 아니다. 체계적인 정착을 위해서 학교에서의 교육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옥환·조붕환,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인식 수준과 기초적성 및 학업흥미와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998
박찬수,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체, 신광 출판사
이영숙·박경란·전귀연 공저, 가족문제, 학지사, 1999
정민사, 평생교육과 가정교육(Ⅰ,Ⅱ), 한국평생교육원
현대자녀교육연구회 편, 가정학습의 효과적인 지도방법,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