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Ⅲ.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
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
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
1. 동시는 어떻게 쓸까?
2. 동시 쓰기의 차례
1) 취재
2) 구상
3) 글쓰기
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
4. 동시 쓰는 요령
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자세히 쓰기
4. 글다듬기
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1. 경기도 청소년 종합예술제 대상
2. 소년동아일보 장원 작품
Ⅷ.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방법
1. 동시 쓰기 단계
1) 관찰하여 표현
2) 탐구하여 표현
3) 색감으로 표현
2. 일상 생활에서 보고, 겪은 일을 통해 한 편의 동시 써보기
1) 동시 한 편 써보기
2) 표현 기법을 알고 다음 순서로 동시 써보기
3) 산문을 통해 동시 써보기
4) 개요 짜서 동시 쓰기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텍스트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평가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해 전략을 활용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가지 표현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서로 다른 주제와 목적으로 그리고 서로 다른 예상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쓰는 기회를 충분히 가져야 한다. 학교 안팎에서의 독서를 통하여 경험을 확충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토의 및 토론을 통하여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은 다양함 표현 전략을 습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공식적인 글쓰기나 비공식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을 습득하기 위하여 교사의 안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쓰기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가질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종류의 쓰기 과제가 부여하는 요구 조건을 이해해야 하며, 주어진 쓰기 과제에 적절한 내용과 조직 방식과 표현 양식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쓰기의 과정은 선조적 과정이 아니고 회귀적이고도 평행적인 과정이므로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자 및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유능한 필자가 되기 위하여 학생들은 쓰기와 연관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쓰기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쓰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유일한 방법 혹은 절대적인 전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습을 통하여 터득해 나가야 한다.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종상 -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영희 - 시 창작을 위한발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철 -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강혜영 -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짓기 지도 방안, 부산교대국어과교육 21집, 2001
박민수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오세영 외 1인 - 시창작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