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실제,사례,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방법,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Ⅲ.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

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

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
1. 동시는 어떻게 쓸까?
2. 동시 쓰기의 차례
1) 취재
2) 구상
3) 글쓰기
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
4. 동시 쓰는 요령

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자세히 쓰기
4. 글다듬기

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1. 경기도 청소년 종합예술제 대상
2. 소년동아일보 장원 작품

Ⅷ.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방법
1. 동시 쓰기 단계
1) 관찰하여 표현
2) 탐구하여 표현
3) 색감으로 표현
2. 일상 생활에서 보고, 겪은 일을 통해 한 편의 동시 써보기
1) 동시 한 편 써보기
2) 표현 기법을 알고 다음 순서로 동시 써보기
3) 산문을 통해 동시 써보기
4) 개요 짜서 동시 쓰기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텍스트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평가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해 전략을 활용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가지 표현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서로 다른 주제와 목적으로 그리고 서로 다른 예상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글을 쓰는 기회를 충분히 가져야 한다. 학교 안팎에서의 독서를 통하여 경험을 확충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토의 및 토론을 통하여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은 다양함 표현 전략을 습득하게 된다.
학생들은 공식적인 글쓰기나 비공식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을 습득하기 위하여 교사의 안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쓰기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가질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종류의 쓰기 과제가 부여하는 요구 조건을 이해해야 하며, 주어진 쓰기 과제에 적절한 내용과 조직 방식과 표현 양식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쓰기의 과정은 선조적 과정이 아니고 회귀적이고도 평행적인 과정이므로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자 및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유능한 필자가 되기 위하여 학생들은 쓰기와 연관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쓰기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쓰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글을 잘 쓰는 유일한 방법 혹은 절대적인 전략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이고도 지속적인 연습을 통하여 터득해 나가야 한다.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은 시 감상에서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에 치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력에 의해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진정한 의미의 감상이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상 -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영희 - 시 창작을 위한발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철 -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강혜영 -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짓기 지도 방안, 부산교대국어과교육 21집, 2001
박민수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오세영 외 1인 - 시창작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지도 현황과 문제점1. 독서교실2. 도서관 현장학습3. 독서회4. 이야기 교실5. 기타 독서관련 행사Ⅵ. 어린이 독서회를 중심으로한 독서지도계획수립과 실천사례1. 효율적인 독서지도로서의 어린이독서회2. 어린이 독서회 독서지도계획의 실제1) 모임대상 및 인원2) 모임시기와 기간3) 도서선정4) 연간운영계획 작성3. 어린이독서회 운영의 실제1) 독서토론을 위한 지도교안 작성2) 어린이들의 토론준비 지도3) 자발적인 어린이독서회 참여의 유도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교육분야에도 도입되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이른바 홀리스틱 교육운동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⑤ 홀리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하면, 완전한(complet), 그리고 통합적(integral)이라는 의미를 갖는다.2) 홀리스틱 교육의 정의전연관적(holisic)이라는 말은 원래 관련적 전체론(relational holism)적이라고 하는 의미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홀리스틱 학습 지도란, 다양한 학습 유형을 종합 지도하기 위해 시도되는 통합적․전체적 과정이므로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무엇보다 모국어 교육이다. 즉, 이 시기에 배우고 익힌 언어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도구이며, 동시에 자신의 정체성과 나아가 민족적 정체성을 가지게 하는 뿌리로서 그 의미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즉, 언어 교육을 통해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민족 정체성을 가지도록 하는 문화와 정신의 습득을 언어 교육에서 강조한다. 2. 언어교육의 중요성언어교육은 유아들의 모든 학습에 필요한 도구 교과적인 성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방법, 분석적 채점 방법)3) 과제 평가 결과 및 소감Ⅷ. 열린교육의 수학과 지도(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Ⅸ. 열린교육의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1.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2. 단원의 목표1) 지식․이해2) 기능3) 가치․태도3. 지도 내용의 체계4. 수업 준비5. 주제의 지도 주안점Ⅹ.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학습 단계별 수행 평가 자료 제작Ⅵ.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과 사유Ⅶ.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사례1. 저학년의 경우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2) 낱말 설명하기3) 낱말 분류하기 2. 고학년의 경우1) 소재 찾기2) 상상하여 쓰기3) 글머리 쓰기4) 낱말 그물 만들기5) 생활문 쓰기(3단계)Ⅷ.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모형1. 수업 모형1) 문제 파악2) 주제설정3) 취재․구상4) 기술5) 퇴고2. 단계별 수업 모형1) 문제 파악 단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