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이론적토대,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적용사례,모형,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제고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의의

Ⅲ.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특성

Ⅳ.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토대

Ⅴ.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적용 사례
1. ISD모델 도입 배경
2.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발방향
3. ISD모델에 위한 과정 개발
1) 분석(3개월)
2) 설계(3개월)
3) 개발(3개월)
4) 강사양성
5) Pilot테스트
6) 평가(적용성과)
4. ISD모델에 의한 과정개발과 적용시의 문제점

Ⅵ.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모형
1. 교수체재개발 모형
2. 교수체제개발의 일반모형 : ADDIE

Ⅶ. 향후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제고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SD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제반 전략과 방법을 체계적․체제적으로 동원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수업체제를 체계적․체제적으로 설계하는 모든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부수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견해는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효과 극대화에 있으며, 학습이 목적이라고 볼 때 수업은 수단이라는 Seels & Richey(1994)의 주장과도 일맥상통하고 있다. 비슷한 관점에서 Gagne, Briggs, & Wager(1992)도 수업설계의 기본 가정을 논의하면서 󰡒수업설계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을 지원해주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p.4)는 주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습을 위한 수업설계"(designing instruction for learning)(Gagne, 1985)라는 말이 통용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ISD에서 󰡐I󰡑는 독립적으로도 학습이라는 기대되는 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환경적 조작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ISD 전체과정 측면에서도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체계적․체제적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장에서 학습과 수업의 의미를 간접적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우선 수업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보조적 수단이라고 파악하는 관점은 수업은 학습을 포함하지 않고 잘 가르치기 위한 노력, 즉 교수행위 또는 교수(teaching)와 별다른 차별성을 확보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교수와 수업의 구분은 아직 학계에서 통일된 합의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교수가 일반적으로 비의도적이고 가르치는 사람의 가르치는 행위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 측면에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측면에서의 외적 조건과 학습측면에서의 내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인 수업과 구분되고 있다(김종량, 1995, Gagne, Briggs & Wager, 1992).
참고문헌
▷ 박성익·임철임·이재경·최정임(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성익(2000),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서울 : 교육과학사
▷ 백영균 외 7인(200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정인성, 최신교수설계 이론, 교육과학사
▷ 주호수 논문,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의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