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문화의 개념
Ⅲ. 학교문화의 특징
Ⅳ. 학교문화와 청소년
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
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
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
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
1. 학급운영의 큰 방향
1)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급 만들기(민주와 자치)
2)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학급 만들기
3) 자신을 세우고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2. 학급 운영의 틀
1) 학급 조직
2) 학급 운영 목표와 관련한 일상적인 학급 활동
3) 학급 운영의 몇 가지 원칙
Ⅵ. 학교문화와 생활지도
1. 폭력 없는 학교
1) 실태 분석
2) 지도 내용
2. 담배 없는 학교
1) 실태 분석
2) 지도 내용
3. 중도 탈락 없는 학교
1) 실태 분석
2) 지도 내용
4. 안전사고 없는 학교
1) 실태분석
2) 지도 내용
Ⅶ. 학교문화와 수학지도
1. 지금까지의 우리 수학 교실 문화
2. 변화해야 할 수학 교실의 문화
1) 수학을 행하는 교실
2) 수학적 의미가 협상되고 조정될 수 있는 교실
Ⅷ. 학교문화와 시범학교
Ⅸ. 학교문화와 양성평등교육
1. 양성 평등한 학교문화
2. 양성평등한 학교문화의 정착을 위해 일선에서 지도할 교사들의 태도
Ⅹ. 학교문화와 토론교육
1. 듣기․말하기의 기본 내용 선정 지도
2. 듣기․말하기 학습 자료 제작 활용
1) 듣기․말하기를 잘하려면 학습 자료
2) 이렇게 말해 볼까요?
Ⅺ. 학교문화와 특별활동
1. 경시풍조
2. 실질주의
3. 소극주의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화의 개념이 다양한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문화에 대한 개념 역시 다양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지금까지 밝혀진 학교문화에 관한 개념들을 통상 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방식대로 다음과 같이 규범적 정의, 기술적 정의, 그리고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규범적 개념으로서 학교문화는 학교 구성원들의 삶의 형식을 구성하는 기준으로서 가령 공통의 행동유형, 규칙준수 실패에 대한 제재, 그리고 사회적 행위의 청사진과 같은 것들을 함축하고 있다. 보다 쉽게 말하면 추구되어야 할 이상적 학교문화를 의미한다.
대체로 오늘날 학교문화를 규범적으로 개념화하고 거기에 비추어 문제를 검토하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즉 학교문화는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당위적 준거에 비추어 오늘날 학교문화가 어떠하며,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학교문화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다루는 것이다. 학교문화는 학교사회의 구성원들이 직접 무엇인가를 경험한 결과로 구성되기보다는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준거로 구성된다. 즉 구성원들의 삶과 경험보다는 외부의 사회․문화적 조건에 따라 학교문화가 규정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으로 학교문화가 어떻게 규정되었는가의 기준을 밝혀야만 한다.
Ⅱ. 학교문화의 개념
학교문화는 ‘학교사람들의 문화’이거나 ‘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문화’이거나 ‘학교를 움직이는 문화’이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문화는 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이미지, 기대, 평가와 아울러 학교의 운영에 관한 관행, 규범, 전략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또한 학교문화는 학교를 구성하거나 학교와 관련된 집단들이 학교 안팎에서 상호작용(교환, 의존, 갈등, 협상)하는 방식과
- 참고문헌
-
김영찬(1995),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과제, 교육이론 제 9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이용숙(1994),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교육월보
이건만(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이정선 외(2002), 초등학교 문화 탐구, 교육과학사
조영달(1998), 참여의 교육체제 구축과 교육주체성의 회복, 정부 수립 50주년 기념 제 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기조강연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3), 교사와 교직풍토편, 연구보고
자료평가
-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료 였지만 역시 문화는 흐름에 따라 바뀌므로 고전자료는 이제 폐기
- zylo***
(2013.06.18 00:16: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