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노래지도
1. 노래 지도의 필요성
2. 지도할 노래의 유형
3. 노래지도 방법
1) 노래 공책 마련
2) 노래 선정
3) 노래 불러주기, 써주기
4) 노래 부르기
5) 테이프 녹음하기
6) 그 밖의 활동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자습지도
1. 즐거운 자습의 조건
2. 재미있는 아침 자습 놀이의 예
1) 놀이와 관련된 자습
2) 교과 관련 자습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놀이지도
1. 놀이의 교육적 역할
2. 놀이지도시 유의사항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발명지도
1. 창의력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
1) 사고의 고착화
2)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
3) 규범 의식
4)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
5) 문제 해결 방법의 미숙
2.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3. 발명교육과 창의력 신장과의 관계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발표력신장지도
1. 목적
2. 방침
3. 지도 내용
1) 기본 학습 훈련 실시
2) 발표력 향상을 위한 지도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환경 조성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생활지도
1. 생활 지도의 개념
2. 기본 방향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3. 생활 지도의 주요 활동
1) 조사 활동
2) 진로 정보 활동
3) 상담 활동
4) 정치(定置) 활동
5) 추수 활동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여름방학지도
1. 여름 방학의 의의
2. 여름 방학 생활을 위한 사전 지도
3. 방학 생활 사전 지도 내용
1) 규칙적인 생활
2) 안전 및 건강 생활
3) 예절 바른 생활
4) 건전한 생활
5) 탐구 생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시대의 중요한 전환기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최근에 표출되고 있는 아동들의 집단 괴롭힘 행위와, 나아가서 교사들이 아동들에 대하여 통제력을 잃어 가는, 소위 ‘학교붕괴’ 현상에서도 그 예를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 공교육에 대한 불신에 의하여 부쩍 증가되고 있는 대안학교 운동에서도 그 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아동들이 개인적․사회적으로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들이 대처해 나가야 할 사회적․문화적인 구조들은 급격히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편부모 가정의 증가, 가족 구조의 다양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따른 아동에 대한 소홀과 무관심의 증대, 사회적인 실업 비율의 증대 및 사회적 경쟁구조의 강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의 변화는 아동교육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아동들이 성장하는 사회․문화적 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아동들에게는 바람직한 행동 모델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아동들이 TV 등장인물에 동화되는 문제, 아동들이 습득해야 할 지식은 늘어나고 그에 따른 과도한 성취압력을 받는 것, 학교내외에 성취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가 만연되어 있는 것, 아동들이 신체적․정신적 활동 대신 TV나 컴퓨터 등을 통해 대리만족을 취하는 것, 10대의 임신이나 자살 등이 늘어나는 것 등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동 행동에 대한 종래의 치료적, 예방적 관점에서보다는 모든 아동들의 장기적인 잠재적 성장을 위한 관점에서 최근 구성적 지도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구성적 지도의 지향점은 아동들이 스스로 자기통제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곽용자, 노래와 Chant 지도, 한국초등교육학회, 1996
◎ 강선보 역, 놀이와 교육, 서울 재동문화사, 1988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성철·김동연·김진수, 초등학생의 발명교육을 위한 수업모형과 심화과정의 자료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00
◎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학교 생활 지도 계획,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