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노래지도
1. 노래 지도의 필요성
2. 지도할 노래의 유형
3. 노래지도 방법
1) 노래 공책 마련
2) 노래 선정
3) 노래 불러주기, 써주기
4) 노래 부르기
5) 테이프 녹음하기
6) 그 밖의 활동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자습지도
1. 즐거운 자습의 조건
2. 재미있는 아침 자습 놀이의 예
1) 놀이와 관련된 자습
2) 교과 관련 자습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놀이지도
1. 놀이의 교육적 역할
2. 놀이지도시 유의사항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발명지도
1. 창의력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
1) 사고의 고착화
2)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
3) 규범 의식
4)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
5) 문제 해결 방법의 미숙
2.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3. 발명교육과 창의력 신장과의 관계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발표력신장지도
1. 목적
2. 방침
3. 지도 내용
1) 기본 학습 훈련 실시
2) 발표력 향상을 위한 지도
3)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환경 조성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생활지도
1. 생활 지도의 개념
2. 기본 방향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3. 생활 지도의 주요 활동
1) 조사 활동
2) 진로 정보 활동
3) 상담 활동
4) 정치(定置) 활동
5) 추수 활동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여름방학지도
1. 여름 방학의 의의
2. 여름 방학 생활을 위한 사전 지도
3. 방학 생활 사전 지도 내용
1) 규칙적인 생활
2) 안전 및 건강 생활
3) 예절 바른 생활
4) 건전한 생활
5) 탐구 생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시대의 중요한 전환기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최근에 표출되고 있는 아동들의 집단 괴롭힘 행위와, 나아가서 교사들이 아동들에 대하여 통제력을 잃어 가는, 소위 ‘학교붕괴’ 현상에서도 그 예를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 공교육에 대한 불신에 의하여 부쩍 증가되고 있는 대안학교 운동에서도 그 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아동들이 개인적․사회적으로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들이 대처해 나가야 할 사회적․문화적인 구조들은 급격히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편부모 가정의 증가, 가족 구조의 다양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따른 아동에 대한 소홀과 무관심의 증대, 사회적인 실업 비율의 증대 및 사회적 경쟁구조의 강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의 변화는 아동교육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아동들이 성장하는 사회․문화적 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아동들에게는 바람직한 행동 모델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아동들이 TV 등장인물에 동화되는 문제, 아동들이 습득해야 할 지식은 늘어나고 그에 따른 과도한 성취압력을 받는 것, 학교내외에 성취에 대한 경쟁적 분위기가 만연되어 있는 것, 아동들이 신체적․정신적 활동 대신 TV나 컴퓨터 등을 통해 대리만족을 취하는 것, 10대의 임신이나 자살 등이 늘어나는 것 등 다양한 부적응적 행동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동 행동에 대한 종래의 치료적, 예방적 관점에서보다는 모든 아동들의 장기적인 잠재적 성장을 위한 관점에서 최근 구성적 지도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구성적 지도의 지향점은 아동들이 스스로 자기통제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곽용자, 노래와 Chant 지도, 한국초등교육학회, 1996
◎ 강선보 역, 놀이와 교육, 서울 재동문화사, 1988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성철·김동연·김진수, 초등학생의 발명교육을 위한 수업모형과 심화과정의 자료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00
◎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학교 생활 지도 계획,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생활방법이다. 요령에 의해서 인간은 문제 상황을 재치 있게 해결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에게 삶의 요령을 가르쳐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요령만으로 현명하게 대처할 수는 없다. 우리가 부딪치는 상황이 학습된 요령이 있는 상황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학습된 요령이 없는 상황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도록 할 수 있는 능력이 창의성이다. 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문희경. “아동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인식” (건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 해설서 발간 보급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구체적으로 해설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 과정의 효율적인 적용운영을 도모하고, 각 학교의 교과목별 교원 연수 및 교육부, 교육청, 교육 관련 기관의 연수 교재로 활용하며, 교과교육학 및 교육과정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간 보급하고 있다.그 동안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해설서를 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이천희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