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Gardner의 지능발달이론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Gardner의 지능발달이론을 설명
목차
심리학개론-Gardner의 지능발달이론을 설명
본문내용
심리학개론-Gardner의 지능발달이론을 설명


Gardner는 1983년 ‘정신의 구조(Frame of Mind)’라는 저서에서 전통적인 지능(IQ)의 견해를 반박하였다. 지능의 개념이 지능검사에 의해 너무 협소하게 정의되고 있는 것과 언어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필답식, 선다형 위주의 측정 방법에 대해 비판하면서 지능은 서로 다른 여러 유형의 능력들로 구성되지만 이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Gardner가 처음 제시한 인간의 지능은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적 지능(bodyily-kinesthe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이었다.
참고문헌
한은숙 외 13명 공저, 최신유아교육개론(2003), 서울:정민사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방인옥ㆍ박찬옥ㆍ이기현ㆍ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2005), 서울:정민사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1.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하워드가드너 저, 문용린 옮김,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2001), 서울:김영사
이기숙ㆍ장영희ㆍ정미라ㆍ엄정애 공저, 유아교육개론(2002), 서울: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