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개념,요소,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기술,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지도사례,지도방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의의,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효과,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유의점,지도방법 분석
- [영어교육][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중요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 책선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사례,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성과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능,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가치와 정신,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법,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지도, 구연동화(동화구연) 사례
- 동화구연지도자과정과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 목차
-
Ⅰ.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
Ⅱ.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
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Ⅲ.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술
1. 음성과 말씨
2. 말의 기술
1) 속도
2) 간격(pause)
3) 음성의 고저
Ⅳ.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지도 사례
Ⅴ.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1. 수업 전략 및 단계
1) 삽화그림을 보고 이야기하기
2) 관련된 이야기를 듣기
3) 이야기 듣고 관련 내용 말하기
4) 이야기 속에서 주는 교훈을 적용하며 태도 바꾸기
2. 전략
Ⅵ.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
`이야기 들려주기`란 문자 그대로 옛날이야기나 우리 생활 주변의 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말로 들려주는 것으로서, 요즈음 관심을 끌고 있는 동화 구연(童話口演)도 이의 일종이다. 이는 인간과 인간의 제일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하나로서, 아동들을 독서의 세계로 끌어들이기 위한 집단 독서 지도의 한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야기 들려주기는 독서를 할 줄 모르는 아동, 문자 읽기에 습관이 안 되었거나 저항을 느끼는 아동, 독서의 즐거움을 아직 모르는 아동들에게 즐거운 책의 세계를 알리는 좋은 수단으로, "이야기에 담겨진 문학적, 민족적 유산을 어린이들에게 소개하고, 소중한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듣기 기술의 증진과 어휘량의 증대를 도모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데"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야기 들려주기의 성공 여부는 그 목적이 독서의 즐거움을 아직 모르거나 저항을 느끼고 있는 아동들을 이야기 듣기의 과정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독서의 세계로 이끌기 위한 흥미 유발에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의 이야기를 선택하여 재미있게 들려주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곧 이야기하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좋고 나쁜 이야기에 대한 식별 능력과 경험이 쌓여서 이루어진 바른 평가의 눈을 가졌느냐의 여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Ⅱ.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세희·현은자,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 서울 : 서원, 1995
ⅱ. 당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동화자료를 활용을 통한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신장, 충청남도교육청지정 시범운영보고서, 1994
ⅲ. 박현숙, 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Ⅳ.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Ⅴ. 최운식, 옛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울, 2001
Ⅵ. 최경희, 동화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