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개념,요소,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기술,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지도사례,지도방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

Ⅱ.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
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Ⅲ.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술
1. 음성과 말씨
2. 말의 기술
1) 속도
2) 간격(pause)
3) 음성의 고저

Ⅳ.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지도 사례

Ⅴ.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1. 수업 전략 및 단계
1) 삽화그림을 보고 이야기하기
2) 관련된 이야기를 듣기
3) 이야기 듣고 관련 내용 말하기
4) 이야기 속에서 주는 교훈을 적용하며 태도 바꾸기
2. 전략

Ⅵ.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

`이야기 들려주기`란 문자 그대로 옛날이야기나 우리 생활 주변의 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말로 들려주는 것으로서, 요즈음 관심을 끌고 있는 동화 구연(童話口演)도 이의 일종이다. 이는 인간과 인간의 제일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하나로서, 아동들을 독서의 세계로 끌어들이기 위한 집단 독서 지도의 한 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야기 들려주기는 독서를 할 줄 모르는 아동, 문자 읽기에 습관이 안 되었거나 저항을 느끼는 아동, 독서의 즐거움을 아직 모르는 아동들에게 즐거운 책의 세계를 알리는 좋은 수단으로, "이야기에 담겨진 문학적, 민족적 유산을 어린이들에게 소개하고, 소중한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듣기 기술의 증진과 어휘량의 증대를 도모하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데"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야기 들려주기의 성공 여부는 그 목적이 독서의 즐거움을 아직 모르거나 저항을 느끼고 있는 아동들을 이야기 듣기의 과정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독서의 세계로 이끌기 위한 흥미 유발에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의 이야기를 선택하여 재미있게 들려주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곧 이야기하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좋고 나쁜 이야기에 대한 식별 능력과 경험이 쌓여서 이루어진 바른 평가의 눈을 가졌느냐의 여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Ⅱ.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김세희·현은자,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 서울 : 서원, 1995
ⅱ. 당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동화자료를 활용을 통한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신장, 충청남도교육청지정 시범운영보고서, 1994
ⅲ. 박현숙, 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Ⅳ.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Ⅴ. 최운식, 옛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울, 2001
Ⅵ. 최경희, 동화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책읽기교육 실천하기
  • 지도 방법 ◦ 책방구경, 도서관 구경, 책 읽어주기를 통해 책과 친해지는 계기를 제공한다.◦ 짧은 스토리의 그림 동화를 읽어준다. 이 시기에 읽어 주기 좋은 동화는 또래의 아기나 동물들이 나오는 생활동화이다.◦ 그림책을 보며 단어 놀이를 한다. ◦ 그림책을 읽어 준 후, 그 기쁨을 오래 지속시키고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해 책에 대한 질 문을 한다.◦ 반복적인 동요를 들려주고 따라하게 한다.◦ 의성어, 의태어가 들어 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공통] TV드라마 스토리텔링 분석,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을 선정하여 각각의 플롯과 캐릭터를 비교분석할 것 2) 이들 드라마에서 재미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이 무엇인지 비교설명할 것
  • 스토리텔링은 내용을 공유하고, 제안하며 청중에게 이야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다.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구연’이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의 스토리텔링은 말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것만을 의미하며, 사연이나 이야기를 연출하듯이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 경우에는 전달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어 듣는 사람들 앞에서 감정을 살려 생동감 있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즉 스토리텔링의 기술이 중시된

  • [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스토리 텔링의 접근과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스토리 텔링의 개념과 그것이 활용되는 예를 소개하고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연구에 대해 개괄적으로 논의한 다음 스토리 텔링 사례를 통해 한미기업의 조직문화와 학습 지향적 조직문화에 대해 밝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제 2 장 스토리 텔링의 이해와 활용제 1 절 스토리 텔링의 이해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전래동화나 옛날이야기, 이솝우화, 선조와 위인에 대한 이야기 등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스토리텔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직접 동화 구연을 해본다.- 스토리텔링의 의의와 목적-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기본조건- 스토리텔링 실시 상 유의점- 동화책 직접 구연강의자료및 동화책유아 미술공영준60분7/17유아미술의 필요성과 여러 유형의 방법을 익힌다.-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미술교육-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5가지 방법- 표현력을 길러주는 그림그리기- 미술교육의 여러 유형강의자료 및 사진자료주차강의명지도자학습관리

  • 아동문학(기말)
  • 개념 및 교육적 가치1. 동화구연의 개념1) 동화구연(이야기 들려주기)이란?-동화구연이란 동화를 입으로 연기하듯이 들려주는 활동을 말함-그에 비해 ‘구연동화’란 눈으로 읽는 문장동화를 소리내어 읽는 구연동화로 바꾸어 놓은 것으로 작품 그 자체를 말함-우리나라에 동화구연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색동회를 중심으로 소파 방정환 선생님이 전국을 돌려 ‘동화회’를 열면서부터임(석용원, 1993)-동화구연의 기본요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