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유형,특성,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블록놀이지도,국악지도,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가치

Ⅲ.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

Ⅳ.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Ⅴ.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블록놀이지도
1. 자동차 놀이
1) 대상연령
2) 집단구성
3) 목표
4) 자료
5) 활동방법
2. 동물원 꾸미기
1) 대상연령
2) 집단구성
3) 목표
4) 자료
5) 활동방법

Ⅵ.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국악지도

Ⅶ.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는 아동들에게 있어서 생활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놀이는 아동의 생활 그 자체이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간단히 정의 내리기가 어려우므로 여러 학자들의 관점에 따른 다각적인 견해를 살펴보기로 한다.
여러 학자들은 놀이에 대한 의의와 가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Fröbel은 “놀이는 어린이에게 가장 고귀하고 순결한 활동이며 동시에 모든 인간이나 대상들 속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성의 발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놀이는 세상에 즐거움․자유․만족․휴식․평화를 준다. 놀이는 선의 모든 원천이기도 하다.” 라고 하였다.
Ruth는 아동의 놀이 생활만큼 그들의 사회적 성숙과 사람됨의 방향을 명확하게 밝혀주는 것이 없다고 하였으며, Hurlock은 놀이가 아동의 인성 및 사회적 적응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보았으며, Seefeldt는 놀이의 의의를 인지적이며, 언어발달을 촉진하고, 실험과 탐구를 자극하고, 상징성을 풍부하게 하며, 창조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한편, Frank, Theresa & Caplan은 놀이의 가치를 1) 성장을 도움, 2) 활동의 자유를 줌, 3) 아동이 극복해야 할 상상의 세계를 제공함, 4) 탐구적 요소를 지님, 5) 언어학습의 기초를 제공함, 6) 대인 관계를 구축하는 독특한 힘을 지님, 7) 아동에게 신체적 완성 감의 기회를 제공함, 8) 호기심과 주의 집중력을 조장함, 9) 아동으로 하여금 물질의 세계를 탐구하게 함, 10) 성인의 역할을 학습하게 함, 11) 역동적 학습의 방법이 되게 함. 12) 아동의 판단력을 길러줌, 13) 지식의 구성을 가능하게 함, 14) 생활을 윤택하게 함 등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유아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재은(1986), 새유아교육총서, 유아의 발달 심리, 서울 : 창지사
김숙자(1997), 유아 수놀이 경험과 교육, 서울 : 양서원
신은수·안경숙·유윤영·김은정(1994), 생활과 환경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서울 : 양서원
이은화 외(1987), 한국 어머니의 유아 사회성 교육, 서울 : 삼광인쇄사
정금자(1999),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교육활동이 연계성 있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또한,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어린이집, 놀이방, 유치원 등에서 2세를 맡게 될 경우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3, 4, 5세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은 어느 정도 연구되고 경험이 축적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반해 3세 미만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는 매우 미흡하다. 그 동안에 유아기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만 3, 4, 5세를 중심으로 다루어

  • [유아교육논문]보육실습생들을 통해 본 어린이집 질적 수준 연구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국가와 민족의 장래는 교육에 달려있으며, 그 교육의 성패는 최첨단 교육시설을 포함한 인적 ․ 물적 조건에 있다기보다 그것을 교육현장인 학습의 장에서 적용 ․ 실천하는 교사에게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조재준, 2003). 이러한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는 대학이 크게 자리 잡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이론적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부모교육 방법) -프린트물을통한연령별 발달특성알기 3주바람직한 부모양육 태도- 바람직한 부모 양육태도 바로 알기- 바람직한 대화법 알기4주정서교육- 영유아기 정서 발달에 알아 보기- 우리 아이 정서 발달에 도움 되는 놀이 해보기5주영유아 자극놀이-프린트물을 통한연령별 특성에맞는 놀이알기6주스트레스와 대처- 양육스트레스의 경험과 대처방식에 대한 토론 및 공유 7주좋은부모되기 / 프로그램

  • [유아교육론 A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
  • 유아가 직접 느낄 수 있는 환경이다.둘째, 일상 생활용품의 특성을 오감을 통해 탐색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이용해 볼 수 있는 환경이다.셋째, 유아가 다양한 음악과 소리를 접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얼굴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해볼 수 있는 환경이다.넷째, 유아가 여러 가지 자료를 탐색하고 사용하여 그리고 만들고 꾸며보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다.(3) 상상놀이와 역할놀이유아의 창의적 놀이는 상상놀이와 역할놀이를 통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