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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의 활용의의

Ⅱ.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의 적용영역과 가능성
1. 문제제기
2. 그래픽 계산기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3. 전망과 방향

Ⅲ.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의 수업모형과 활용과제
1. 수업모형
1) 개요
2) 수업 모형
3) 조 구성 및 좌석 배치
2. 활용 과제
1)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준비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2) 학생들의 학습환경이 변해야 한다
3) 수학교육에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하고 새로운 교수-학습법에 의해 조별, 토론 수업을 진행했을 때 이에 적합한 평가의 틀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4)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교육을 위해서는 계산기가 필수적이다

Ⅳ.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 그래픽계산기의 활용의의

NCTM(1989)의 규준에서 표현된 가장 중요한 사고 중의 하나가 연결성이다. 실세계 문제 상황과 수학적 표상 사이의 연결이 수학의 외적 연결성이고, 실제 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수학적 표상을 사용하거나 풀이과정을 반성하는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서로 다른 수학적 표상 사이의 공통성을 주목하게 하는 것이 내적 연결성이다. 권오남 등은 수학적 개념간의 연결성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이 다양한 내용 가운데 추론하고 연역하는 능력을 키워주며 또 이렇게 하여 새로 발달된 수학적 개념과 과정은 수학 또는 다른 교과로부터 제기되는 많은 문제를 푸는데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Embse(1997b)는 컴퓨터나 그래픽 계산기가 학생들이 대수적, 기하적, 수적 연결성을 만들게 하는 촉매제일 수 있다고 하였으며, 권오남 등도 오늘날의 컴퓨터 및 그래픽 계산기의 그래픽 기능이 수학 내적 연결성의 탐구를 가능하게 했다고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Schimmel(1997)은 그래픽 계산기를 이용하여 회전체의 부피를 구하는 활동을 제시하며 이 프로젝트가 함수와 변환과 모델링을 연결한다고 하였으며, Zbiek(1996)은 학생들이 대수, 기하, 기초 미적분의 생각을 통합하는 방법으로서 함수를 이용하여 연결을 만든다고 하였다. 또, Day(1993)은 간단히 조작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의 힘으로 그래프적이고 수적인 전략이 방정식을 푸는 대안적 방법으로서 큰 잠재력을 제공한다고 하였으며, Donley & George(1993)는 그래픽 계산기의 척도를 다르게 함으로서 그래프의 숨겨진 특성을 파악하는 활동을 제시하면서 그래픽 계산기나 컴퓨터의 사용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을 대수에서의 더 풍부한 예를 접하게 할 수 있고 대수적 분석과 그래프적 분석 사이의 관계를 개발하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분석을 통해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대수적, 기하적, 수적 표현을 서로 연관지어서 생각함으로써 수학적 추론에 대한 유연성과 유창성을 기를 수 있다고 보고, 미적분 단원의 학습에 있어서 기계적인 식의 계산에만 치우치는 활동에서 벗어나 그래프, 표, 실제 상황 등과 연관지어서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런 활동과 기타 수학과 교육의 촉매 역할로서 그래픽 계산기를 통합시킨다면
참고문헌
▷ 권오남·박경미(1997), 그래픽계산기를 활용한 수학교육, 청람수학교육 제6집,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 박선화(1998), 수학적 극한 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사랑 저널 17·18호
▷ 신은주·송정화·권오남(2000), Derive(TI-92)를 이용한 탐구 지향 수학 수업,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 안재구(1990), 쉽고 재미있는 수학세계, 일월서각
▷ 황우형(1996),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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