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철학,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적용,교수방법,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시사점, 오르프 음악수업과 오르프 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
1. 말하기
2. 동작
3. 노래
4. 악기연주

Ⅱ.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음악철학

Ⅲ.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적용
1. <즐거운 생활>의 경우
1) 교과목표
2) 교과내용 지침
3) 오르프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1-1, 2-1학년)
2. <음악 3>의 경우
1) 교과목표
2) 교과내용의 지침
3) 오르프 음악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습사례(3학년)

Ⅳ.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교수방법
1. 언어리듬
2. 신체리듬
3. 악기리듬

Ⅴ.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 관련 시사점
1.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돋보인다
2. 어린이들의 수업이해가 대체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3. 어린이들의 즉흥연주를 통한 창작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Ⅵ.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과 오르프 음악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르프 음악수업(음악교육)의 기본방향과 요소

오르프의 기초음악학습의 접근은 듣기, 창작, 연극, 분석하기 등의 음악적 동작을 경험하는 것이다. 음악은 듣는 교육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작과 춤과 언어와 연계성이 있는 통합 활동이 되어야 한다.

1. 말하기

언어리듬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음악적 감각을 키우고, 언어의 의미를 통하여 예술적 심미감을 길러주게 된다. 우리 문화권의 운율, 언어게임, 속담, 격언, 리듬은 음악의 기초요소를 탐구하고 리듬을 발견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동작

오르프는 동작을 음악수업에서 중요한 요소 즉,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자 생활의 필수적 도구라고 인식하였다. 동작교육에 대한 개념은 1930년대 초기에 라반에게 소개되었다. 그의 주장은 인간은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통해서 운동지각능력을 강하게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오르프 또한 동작을 통한 음악활동은 표현과 창의성과 통합성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음악적인 개념도 신체로 표현하며 스스로 직접 경험하도록 하여야 하며 걷기나 뛰기 등의 기본적인 몸의 동작을 음악적으로 활용한 교수법을 연구하였다.

3. 노래

오르프의 노래 지도법은 코다이의 교수법과 같이 고유의 문화 속에서 표현되어지는 언어의 흐름을 가락화시키고 동작화시켜 놀이를 통한 노래 지도법 즉, 듣기로부터 시작하여 말리듬
참고문헌
박미정(2000), 오르프 음악교육론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Hoffer Charles R, 음악교육론
Orff Carl(1931), Gedanken uber Musik mit Kindern und Laien - 어린이와 아마츄어 음악에 대한 고찰, 잡지 Die Musik 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치료접근법
  • 음악치료4) 행동주의 접근법에 기초한 음악치료3. 의료적 음악치료 접근법1) 음악치료 웰니스2) 신경학적 음악치료3) 생의학적 음악치료2부 오르프-노도프 음악치료4. 오르프 음악치료1) 역사2) 철학3) 특징4) 치료 과정5. 노도프-로빈스 음악치료1) 역사2) 철학3) 특징4) 치료 과정결론참고자료들어가는 말음악치료가 시행되는 대상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고 그 연령층도 다양하다.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음악의 종류와 방법, 각 음악의 종류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고쳐지지 않을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초등교육에서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가장 손쉽게 적용할 수 있음에도 교사의 신중하고도 세심한 고려 없이 이루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참고문헌_______-Gerald Corey,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네이버 블로그-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http://blog.naver.com/haksateam?Redirect=Log&logNo=150090127965-네이버 블로그-행동주의 이론http://blog.naver.com/crowdark7?Redirect=Log&logNo=104184550-초등도덕교육론 학습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고쳐지지 않을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초등교육에서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가장 손쉽게 적용할 수 있음에도 교사의 신중하고도 세심한 고려 없이 이루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참고문헌_______-Gerald Corey,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네이버 블로그-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http://blog.naver.com/haksateam?Redirect=Log&logNo=150090127965-네이버 블로그-행동주의 이론http://blog.naver.com/crowdark7?Redirect=Log&logNo=104184550-초등도덕교육론 학습자료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개념과 성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기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단계와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행동발달과 교수적용방법,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시사점과 평가 분석
  • 음악 등의 정서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법 등의 개선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지적발달을 위한 미술, 음악, 운동과 같은 창의적 활동의 가치를 보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니엘골먼(2008), 감성의 리더십, 청림출판하워드가드너(2007),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