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 의의, 독후감(독서감상문) 제 형태, 독후감(독서감상문) 구성, 독후감(독서감상문) 작성방법, 독후감(독서감상문)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독서][자연의 종말][서평][독서감상문]독서의 개념, 독서의 목적, 독서의 의의, 자연의 종말 서평(독서감상문, 독후감) 교훈, 꾸리찌바 서평(독서감상문, 독후감) 교훈, 생명의 불꽃 서평(독서감상문, 독후감) 교훈
- 교육계획(지도계획)목적, 교육계획(지도계획)중요성, 교육계획(지도계획)원리, 한자교육계획,독서교육계획,안전교육계획,영어교육계획,성교육계획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목차
-
Ⅰ.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의의
Ⅱ.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제 형태
1. 독서록 쓰기
2. 독서 일기 쓰기
3. 독서 편지 쓰기
1) 방법
2) 대상
4. 독서 감상문 쓰기
5. 독서 벽신문 만들기
6. 독서 감상화 그리기
Ⅲ. 독후감(독서감상문)의 구성
Ⅳ.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작성방법
1. 독서는 나이와 수준에 알맞은 책을 고른다
2. 독서는 줄거리를 파악하여 읽는다
3. 독서 감상문은 공감과 비판, 의견을 쓴다
4. 독서 감상문은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5. 독서 감상문은 먼저 제목을 정해 본다.
6. 독서 감상문의 첫머리를 자연스럽게 쓴다.
7. 독서 감상문의 가운데 부분을 솔직하게 쓴다
1) 줄거리+느낌
2) 줄거리, 느낌을 반복한다.
3) 전체적인 느낌+자기생활
8. 독서 감상문의 마무리(끝부분)는 느낌을 종합한다
9. 잘 쓴 독서 감상문을 읽어 본다
Ⅴ. 향후 독후감(독서감상문)의 활성화 방안
1. 독서흥미를 유발하는 학급환경 구성
2. 학급문고 조성
3. 학부모와 연계한 가정의 독서분위기 조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의의
독후감이란, 독후 감상문을 줄여 쓰는 말로 독자가 독서를 한 뒤의 강한 인상과 깊은 감동, 그리고 예리한 비판과 의견이 잊혀지지 않도록 사색하는 독서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고를 결부시켜 감동을 표현하는 것이요, 독자의 작문교육의 위치에서는 독서 생활을 의견을 표현하는 학습화라고 할 수 있다.
(1) 감동의 표현에 들어가기 전에 지도자와의 대화, 친구들과의 얘기, 감상화 같은 것으로 머리에 떠오르는 것을 이끌어 내어 정비한다.
(2) 기술에 즈음하여 개개인을 살피고 저항이 될 요인을 배제시키면서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쓰도록 하는데 문장의 첫 부분은 감동을 받은 대목, 읽은 동기 등을 쓴다.
(3) 표현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생각한 것을 솔직하게 쓰도록 한다.
(4) 다른 사람이 쓴 것을 모방하지 말고 자기의 경험, 사고, 감동을 가장 소중히 여기면서 쓴다.
(5) 개성 및 발달단계에 따라서 쓰기 쉬운 형을 지도한다.
(6) 내용을 기술할 때는 흥미를 가졌던 점, 의문점, 문제의식 등을 표현한다.
Ⅱ.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제 형태
1. 독서록 쓰기
자기의 독서 결과를 기록하여 스스로 반성의 자료로 삼고 독서 감상문 쓰기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독서록을 제작 활용한다. 독서록 쓰기 지도는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독서 감상문 쓰기를 지도하고 도서관 이용 수업시 활용한다.
2. 독서 일기 쓰기
독서 일기 쓰기는 독서 편지 쓰기와 함께 독서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적절한 활동으로 독서 감상문 쓰기 이전의 활동으로 지도하고, 평소에 쓰고 있는 생활일기에 1주일에 한번 정도 쓰게 한다.
3. 독서 편지 쓰기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읽은 책을 재음미하도록 재미있게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편지로 쓰게 하는데,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1) 방법
<독서 편지 쓰기 지도 절차>
모범 독서 편지 분석
독서편지 구상지 활용
편지글 형식에 맞게 구상하기
독서편지 쓰기
- 참고문헌
-
김경일(1988) : 독서 교육과 독후감 지도, 서울 : 세문사
서울 서울고등학교(1991) : 독후감 발표 및 토론대회를 통한 독서 효과의 극대화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시범
손영숙(1999) :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심경섭 외 10인(1982) : 독서감상문, 서울 : 교학사
엄기원(1994) : 올바른 독서감상문 쓰기, 지경사
한국경제신문 전국 독후감대회 입상작 中 처셈신부와의 만남
Joachim de Posada, Ellen Singer(2005) : 마시멜로 이야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