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 의의, 독후감(독서감상문) 제 형태, 독후감(독서감상문) 구성, 독후감(독서감상문) 작성방법, 독후감(독서감상문)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의의

Ⅱ.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제 형태
1. 독서록 쓰기
2. 독서 일기 쓰기
3. 독서 편지 쓰기
1) 방법
2) 대상
4. 독서 감상문 쓰기
5. 독서 벽신문 만들기
6. 독서 감상화 그리기

Ⅲ. 독후감(독서감상문)의 구성

Ⅳ.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작성방법
1. 독서는 나이와 수준에 알맞은 책을 고른다
2. 독서는 줄거리를 파악하여 읽는다
3. 독서 감상문은 공감과 비판, 의견을 쓴다
4. 독서 감상문은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5. 독서 감상문은 먼저 제목을 정해 본다.
6. 독서 감상문의 첫머리를 자연스럽게 쓴다.
7. 독서 감상문의 가운데 부분을 솔직하게 쓴다
1) 줄거리+느낌
2) 줄거리, 느낌을 반복한다.
3) 전체적인 느낌+자기생활
8. 독서 감상문의 마무리(끝부분)는 느낌을 종합한다
9. 잘 쓴 독서 감상문을 읽어 본다

Ⅴ. 향후 독후감(독서감상문)의 활성화 방안
1. 독서흥미를 유발하는 학급환경 구성
2. 학급문고 조성
3. 학부모와 연계한 가정의 독서분위기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의의

독후감이란, 독후 감상문을 줄여 쓰는 말로 독자가 독서를 한 뒤의 강한 인상과 깊은 감동, 그리고 예리한 비판과 의견이 잊혀지지 않도록 사색하는 독서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고를 결부시켜 감동을 표현하는 것이요, 독자의 작문교육의 위치에서는 독서 생활을 의견을 표현하는 학습화라고 할 수 있다.
(1) 감동의 표현에 들어가기 전에 지도자와의 대화, 친구들과의 얘기, 감상화 같은 것으로 머리에 떠오르는 것을 이끌어 내어 정비한다.
(2) 기술에 즈음하여 개개인을 살피고 저항이 될 요인을 배제시키면서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쓰도록 하는데 문장의 첫 부분은 감동을 받은 대목, 읽은 동기 등을 쓴다.
(3) 표현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생각한 것을 솔직하게 쓰도록 한다.
(4) 다른 사람이 쓴 것을 모방하지 말고 자기의 경험, 사고, 감동을 가장 소중히 여기면서 쓴다.
(5) 개성 및 발달단계에 따라서 쓰기 쉬운 형을 지도한다.
(6) 내용을 기술할 때는 흥미를 가졌던 점, 의문점, 문제의식 등을 표현한다.

Ⅱ. 독후감(독서감상문)의 제 형태

1. 독서록 쓰기

자기의 독서 결과를 기록하여 스스로 반성의 자료로 삼고 독서 감상문 쓰기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독서록을 제작 활용한다. 독서록 쓰기 지도는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독서 감상문 쓰기를 지도하고 도서관 이용 수업시 활용한다.

2. 독서 일기 쓰기

독서 일기 쓰기는 독서 편지 쓰기와 함께 독서 동기를 유발하기에 매우 적절한 활동으로 독서 감상문 쓰기 이전의 활동으로 지도하고, 평소에 쓰고 있는 생활일기에 1주일에 한번 정도 쓰게 한다.
3. 독서 편지 쓰기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읽은 책을 재음미하도록 재미있게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편지로 쓰게 하는데,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1) 방법

<독서 편지 쓰기 지도 절차>
모범 독서 편지 분석
독서편지 구상지 활용
편지글 형식에 맞게 구상하기
독서편지 쓰기
참고문헌
김경일(1988) : 독서 교육과 독후감 지도, 서울 : 세문사
서울 서울고등학교(1991) : 독후감 발표 및 토론대회를 통한 독서 효과의 극대화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시범
손영숙(1999) :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심경섭 외 10인(1982) : 독서감상문, 서울 : 교학사
엄기원(1994) : 올바른 독서감상문 쓰기, 지경사
한국경제신문 전국 독후감대회 입상작 中 처셈신부와의 만남
Joachim de Posada, Ellen Singer(2005) : 마시멜로 이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제대로 이끌 사람이 없을 때에는 산만해지기가 쉽다. 하지만 독서의 중요성과 책의 세계가 신비롭고 흥미롭다는 것을 시간 날 때마다 토의로써 이끌어 내도록 함.(3) 3분 이야기 시간: 조회, 종례시간 ,수업 시간 중에 학생 한사람에게 3분 정도의 시간을 주어서 자기 쓴 감상문을 그냥 읽어도 좋고, 자연스럽게 말하듯 소개하는 방법도 있음.(4) 좋은 읽기 자료 소개: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읽기 좋은 자료를 소개함( 전체 줄거리를 이야기 할 수도 있

  • [수업자료][지도자료]논설문쓰기,마인드맵,기본생활습,통일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독서,동시,레크레이션 노래 수업자료(지도자료)
  • 제 사회에서의 통일 국가의 역할 2) 통일 국가 수행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4. 통일 이후의 모습에 대한 예견1)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고찰하기 위한 전제2) 자주적 민족 국가3) 자유로운 민주 국가4) 정의로운 복지 국가5) 풍요로운 문화 국가 Ⅴ. 독서 수업자료(지도자료)1. 독서지도 자료 개발의 필요성2. 독서지도 자료의 종류1) 독서 감상문 쓰기2) 독서 편지글 3) 가족 독서 토론회Ⅵ. 동시 수업자료(지도자료)1. 동시란 무엇인가2. 동시를 감상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독서진흥운동의 필요성지식기반사회의 한 특징으로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가 다양화되었다는 점이다. 그 동안은 책을 중심으로 한 활자매체가 지식을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해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정보기술이 발달하여 활자매체를 대신해 영상매체가 우리 시대의 주요한 매체로 자리잡고 있다. 영상매체는 오락성이 매우 강해서 활자매체를 중심으로 한 독서 형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는 이같은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 제 전문사서5.2 어린이주제전문사서의 자격요건5.3 어린이주제전문사서의 역할Ⅲ. 맺 음 말1. 문제점 & 개선방안 1.1 어린이 도서관의 법행정적 근거 확보1.2 어린이 자료실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증진1.3 재정확보의 문제1.4 인적자원 확보의 문제1.5 운영관리의 문제1.5 어린이 독서교육의 범위 확대1.6 바람직한 도서관 모델 만들기1.7 도서관간 혹은 지역별 네트워크 형성2. 민간 어린이도서관 과의 비교2.1 전문성 확보2.2 프로그램 다양화2.3 어

  • [독서교육]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 심층 고찰
  • 독서흥미 유발지도 원리2) 독서흥미 유발지도 방법2. 도서선택지도1) 도서 선택의 기준2) 적서선택의 지도방법3. 독서기술지도1) 지속적 묵독(SSR: sustained silent reading)2) SQ3R3) 3독법4) 1독 종합법5) 독서기록법6) 비판적 독서의 지도Ⅷ. 독서 지도의 실제1. 독서 환경 꾸미기2. 독서 지도3. 독서 평가Ⅸ. 교과연계 독서 지도가 교수학습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Ⅹ. 공공도서관의 독서 환경. 독서 지도에 따른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결론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