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목차
-
Ⅰ. 국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Ⅱ. 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Ⅲ. 사회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1. 이야기 지도 그리기(Ⅰ)
1) 목표
2) 활동
3) 참고자료
2. 이야기 지도 그리기(Ⅱ)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Ⅳ. 과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1. 재미있는 과학 책 선정
1) 선정 기준
2) 선정된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2. 활용내용
Ⅴ.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1. <이야기 조소>작품 제작과정(사례)
2. 의의
1) 통합적인 조소표현과 조형표현의 가능성
2) 다양한 재료의 창의적 활용 가능성
3) 다양한 참고자료의 적극적 활용 가능성
4) 상상을 통한 창조적인 주제해석의 가능성
5) 협동제작을 통한 사회화 진작의 가능성
6)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가능성
7) 미술교육의 새로운 접근 가능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의 이야기 수업에서 교사가 이야기 구조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교수-학습 전략을 구안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이야기 구조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전략이나 하위 전략의 개발이 요청된다. 이는 이야기 구조 교육의 실현 과정에서 더 구체적으로 개발될 수 있다. 여기서는 상위 전략으로서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하여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수업은 다음의 네 가지 방법으로 운영될 수 있다. 첫째, 학습독자는 이야기 구조를 이루는 구성소를 인식한다.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기 위해서 학습독자는 이야기 구조의 구성소 세 가지를 인지해야 한다. 이는 준비 학습이기도 하며, 도구적 지원이기도 하다. 구성소로서 허구적 자아와 인식된 세계 및 자아와 세계의 관계를 해석하는 도구적 인식이 우선이다. 구성소 선정의 구체적인 과정에서는 ‘감상위치’를 두게 되는 인물을 선정하고, 그 인물을 둘러싼 환경으로서 세계를 이해하며, 그 인물이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를 파악한다.
둘째,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는 세 구성소가 선정되면, 그 각각의 구성소에 작용하는 ‘작용기제’를 탐색한다. 이 ‘작용기제’의 탐색 과정에서 학습독자의 정서 반응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인물과 세계 및 그 관계 양상에 대한 학습독자의 정서 반응이 이 ‘작용기제’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설계한 모형은 ‘충족 자아 / 결핍 자아’, ‘행복 세계 / 불행 세계’, ‘기쁜 관계 / 슬픈 관계’로 축조하였지만, ‘이야기 구조 구성소 ‘작용기제’의 변용 모형’이 드러내 주듯이 이 ‘작용기제’의 양상은 학습독자의 정서 반응에 따라 변용되어 독자적인 감상 결과를 산출한다.
셋째, 자율적으로 구성한 이야기 구조의 층위를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는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는 구성소와 그 각각의 ‘작용기제’로 이야기 구조를 엮어보고, 그 이야기 구조가 이야기 구조 모형에서 어느 지점에 위치하는가를 파악한다. 이 때 이야기 구조가 구성되는 모형으로서 8개 구조 유형 각각에 관한 관계구조를 염두에 두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 참고문헌
-
권재술(1994) : 한국과학교육의 과제와 과학교육 연구의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김기창(1991) : 국어과교육에서의 구비문학 제재 수용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뒤르껭, 이종각 역(1978) : 교육과 사회학, 배영사
안소정(1996) : 우리 겨레 수학 이야기, 산하
오동한(2004) : 도덕적 이야기 자료를 활용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 방안 연구,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임영방·박철준 공저(1985) : 미술과교육(Ⅰ),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중심, 영어과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말하기듣기, 미술과 감상영역,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 도덕과 토론수업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