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변천, 교육정책의 현실,실패, 교육정책의 기본방향,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정책의 과제 분석
- [노인복지론] 노인일자리사업-시니어클럽 중심으로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제도에 관하여
- 목차
-
Ⅰ. 개요
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정의
Ⅲ.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배경
Ⅳ.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
Ⅵ.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쟁점
Ⅶ. 향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1. 수준별 교육과정
2.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교 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과는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편성되어 있으며, 1학년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이 추가된다. 3․4 학년은 국어, 도덕,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의 9개 교과로, 그리고 5․6학년은 실과가 추가되어 10개 교과로 편성됨으로써 교과 구조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교과 명칭도 기존의 ‘자연’, ‘영어’에서 각각 ‘과학’과 ‘외국어’로 조정하여 국민공통 기본 교육 기간동안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에 있어서도 10개 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을 연속선상에 두고 고려해야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각 학년별 배당 시간은 주당 평균 0~2 시간 축소 조정되었으며, 5․6학년 수학과 사회, 4~6학년의 과학과 1․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2학년의 즐거운 생활, 3․4학년의 외국어가 각 1시간씩 축소 조정되었다.
또한 각 학년별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및 학년별 수업 시간 수는 주당 시수로 표시하지 않고 연간 총 수업 시수로 제시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습 분량을 줄
- 참고문헌
-
- 교육학연구,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과의 근본이념, 교육연구 14호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 교육부(1998),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자료
- 교육인적자원부(2003),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 조영달(2001),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