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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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정의

Ⅲ.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배경

Ⅳ.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

Ⅵ.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쟁점

Ⅶ. 향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1. 수준별 교육과정
2.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 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과는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편성되어 있으며, 1학년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이 추가된다. 3․4 학년은 국어, 도덕,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의 9개 교과로, 그리고 5․6학년은 실과가 추가되어 10개 교과로 편성됨으로써 교과 구조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교과 명칭도 기존의 ‘자연’, ‘영어’에서 각각 ‘과학’과 ‘외국어’로 조정하여 국민공통 기본 교육 기간동안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에 있어서도 10개 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을 연속선상에 두고 고려해야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각 학년별 배당 시간은 주당 평균 0~2 시간 축소 조정되었으며, 5․6학년 수학과 사회, 4~6학년의 과학과 1․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2학년의 즐거운 생활, 3․4학년의 외국어가 각 1시간씩 축소 조정되었다.
또한 각 학년별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및 학년별 수업 시간 수는 주당 시수로 표시하지 않고 연간 총 수업 시수로 제시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습 분량을 줄
참고문헌
- 교육학연구,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과의 근본이념, 교육연구 14호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 교육부(1998),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자료
- 교육인적자원부(2003),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 조영달(2001),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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