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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가치

Ⅲ.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유형

Ⅳ.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속성

Ⅴ.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시간과 공간
1. 가상공동체의 시간
2. 가상공간과 장소감의 형성

Ⅵ.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실제
1. 촌락형 공동체
2. 서구형 공동체

Ⅶ.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발달 사례
1. 다음카페(Cage.Daum.Net)
2. 프리챌(www.freechal.com)
3. 세이클럽(www.sayclub.com)·네오위즈

Ⅷ.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대면성, 개별성, 확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의사소통에 근거한 가상공동체가 친밀성, 책임감, 소속감과 같은 실재공동체의 특성들을 지닐 수 있을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이 병존하고 있다.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는 레인골드는 실재세계에서 점차 상실되어 가는 공동체가 전자공간에서 다시 회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 생활에서 공동체의 약화가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체에 대한 욕구를 강화시켜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이 증대되고 이로 인해 공동체가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은 익명성과 탈퇴의 자유가 공동체 구성원의 의미 있는 상호교류를 저해한다는 것이다. 바로 그 익명성과 탈퇴자유 때문에 가상공동체는 누구나 방문할 수 있으나 아무도 살지 않는 디즈니랜드와 같은 곳이라고 보는 것이다. 방문자는 있으나 거주자는 없는 곳, 관심에 따라 가입하고 자유로이 탈퇴할 수 있는 곳에서는 운명 공동성이나 역사 공동성이 성립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가상공동체가 공동성과 공익성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가상공동체에는 성원들의 온라인-오프라인관계, 익명성, 지속성, 멤버십의 폐쇄성 정도에 따라 토론방, 대화방과 같이 얇은 공동체(thin community)가 있고 동호회와 같이 두터운 공동체(thick community)가 있어서 모든 가상공동체를 일률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무리이다(Bimber, 1998(윤영민, 1999: 160)에서 재인용); 김철규, 1998: 144). 한국의 인터넷 동호회는 공통의 인적 배경(학연, 지연, 연령 등)이나 관심사를 통해 의도적으로 만든 것으로서 고정적인 모임을 갖고 가상공간상이 아닌 실질적인 모임도 갖는 경우가 있다. 동호회 성원의 소속감은 구체적이며 강한 편이며 서로 도울 일이 있으면 전자적 형태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비록 동호회의 창설과 운영에 있어서 소수의 역할(예를 들어 시삽)이 절대적이지만 이것은 지역공동체와 같은 실재공동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참고문헌
김세진(2001), 인터넷 가상공동체에 관한 연구 : 수익적 측면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소화(2000), 사이버 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한국 문화인류학의 이론과 실천
윤영민(1999), 가상공동체의 공동체성, 한국사회학회 추계특별심포 지움 자료집
임현경(1997),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소미(1999), 사이버스페이스의 재판관할권, 정보화저널 제6권4호 별책부록, 한국전산원
최동수(1998), 정보사회론,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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