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 정의,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 전개,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 프로그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정의

Ⅲ.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전개

Ⅳ.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프로그램
1.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까지
2. 1차 프로그램 내용
1) 모둠 조직
2) 1차 프로그램 내용
3) 학습일지를 쓰는 요령

Ⅴ. TAI 협동학습모형(팀보조개별학습) 관련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협동학습을 전통 조별학습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협동학습은 전통 조별학습과 크게 다르다. 협동학습 학자들은 ‘구조화’ 되지 않은 ‘전통 조별학습’을 ‘협동학습’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전통 조별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은 곧 협동학습의 특징이면서 동시에 협동학습의 원리로 작용하기도 한다.
협동학습과 같이 활동적인 학습은 소규모 학급에서나 가능하다는 주장이 많다. 그러나 협동학습에서의 학습활동은 충분히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인수 학급에서도 공간만 확보되면 충분히 가능한 수업모형이다. 구조화가 되어 있다는 것은 학생들이 질서 있는 구조화된 행동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겉으로 보면 학생들의 활동이 활발하여 산만한 것 같으나 내용적으로는 학생들 모두가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내적 질서가 존재한다. 수업의 구조화가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므로 아무리 학생수가 많아도 교사의 통제가 가능하며 많은 수의 학생 때문에 수업이 혼란스럽지는 않다. 물론 학생들은 구조화된 행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동학습 기능을 충분히 익혀야 한다.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이 협동학습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많다는 오해가 있다. 그러나 여러 연구결과들은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이나 우수한 학생 모두 협동학습을 통해 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이익을 얻는다는 사실을 보고하고 있다. 그 이유는 동료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습에 의한 흥미, 동료에 대한 애착, 언어기능, 그리고 높은 사고력을 얻는다는 것이다. 또한 경제학습구조에서는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이 대다수의 다른 학생으로부터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명순, 협동학습의 국어교육적 의의, 한국어문교육 9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 2000
◈ 신헌재·이주섭, 국어교육과 협동학습,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4집, 1999
◈ 손병노,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1996
◈ 이영희,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 임선빈, 협동학습의 실천적 접근 방안 모색,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2호, 1997
◈ 함창숙,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 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관련 없다. 국가 보조가 이루어진 유일한 사학은 서원이다.- 양반자제 뿐 아니라 일반서민들 자제도, 고구려 경당에서 기원, 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자를 접장으로 둠, 강독, 제술, 습자① 교육방법 : 개별교수법, 강, 계절과 학과의 조화, 훈육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학협동학습
  • 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 교수-학습의 유형 비교하기
  • 팀의 단합- 구성원들의 결속을 다지고, 학습 동기를 촉진시킴.⑪ 과제의 세분화- 팀 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과제를 분담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⑫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여러 팀들이 각각 자신들의 팀 안에서 동시에 다양한 상호작용을 함.▶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협동학습전통적 팀 학습긍정적 상호의존성상호의존성이 없음개별적 책무성개별적 책무성이 없음구성원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