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훈련 정의, 집중력지도(집중력교육)학습훈련, 경필지도(경필교육)학습훈련, 노래지도(노래교육)학습훈련, 학습훈련 학년별 지도방법,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훈련의 정의

Ⅱ. 집중력지도(집중력교육) 학습훈련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1) 변화를 준다
2) 1분간 긴장 상태를 유지시킨다
3) 노트에 기록한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Ⅲ. 경필지도(경필교육) 학습훈련
1. 용구 중심 과정
2. 내용 중심 과정
1) 선긋기
2) 한글 자․모음 쓰기
3) 자형 바르게 쓰기

Ⅳ. 노래지도(노래교육) 학습훈련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Ⅴ. 학습훈련의 학년별 지도방법
1. 저학년
1) 학습 훈련
2) 학습 형태
2. 중학년
1) 학습 훈련
2) 학습 형태
3. 고학년
1) 학습 훈련의 전제
2) 학습 형태

Ⅵ. 향후 학습훈련의 내실화 방안
1.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필요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라
2.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발견할 수 있게 하라
3. 학습자로 하여금 실행을 결의케 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훈련의 정의

‘훈련’을 국어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가르쳐서 어떤 일을 익히는 것
둘째, 일정한 목표 또는 기준에 도달케 하기 위하여 실천시키는 실체적 활동
셋째, 학습 활동의 일부분
넷째, 정신적인 것과 기술적인 양면적 활동.
교육에서 훈련을 강조한 교육 사상은 일찍이 스파르타 교육에서 볼 수 있으며 고대 로마 교육, 중세에 있어서의 도덕적 훈련주의, 17세기에 J.Locke의 이른바 단련주의 등에서 엿볼 수 있고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나치 교육’에서 강조되어 왔다.
Dewey도 교육 활동에서 학습 흥미의 존중과 학습 훈련의 중시를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사물에 대한 능동적 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흥미’이지만 그런 의욕을 실현시키는 것은 강한 ‘의지력’이며 강력한 의지력을 키우는 것은 결국 ‘훈련’이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훈련은 학습 문제 해결을 스스로 도모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일종의 지도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숙련을 위한 기본적인 지도 방법이 연습에 의한 습관화라고 볼 때 연습이 단순한 반복 활동만은 아니고 실제 장면에서 실습이나 체험도 포함하는 광의적 의미로 보아야만 한다.
이와 같은 연습에 의해서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과 태도가 행동 장면에 즉시 자동으로 작용하여 그것이 유기체에 조건화되었을 때 이것이 곧 ‘숙련’이다. 종래에는 훈련을 광의와 혐의의 두 가지 시각에서 각기 다르게 수용해 왔다. 광의로는 학습자를 일정한 상태로 이끌고자 하는 모든 학습 활동으로서 지적 훈련이나 창조적 훈련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협의로는 도덕적 훈련과 같이 학습자의 의지 활동을 일정 규준에 도달케 하려는 학습 활동으로 보았다.
그러나 현재에는 그 두 개의관념을 통합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므로 그것이 학습자의 내면적 상태로 작용할 때에는 ‘학습’으로 볼 수 있고 내적 상태가 외적 활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훈련’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동일, 기본학습 방법의 지도방안, http://life.edunet4u.net/
◈ 광주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 박병관, 21C 알기쉬운 학습방법 배우기
◈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
◈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6
◈ 정명화, 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정의 및 기준ⅲ. 선정된 우수 학교들의 영역 분류Ⅱ. 우수 학교 선정 영역별 조사① 선정 기준 제시 (선택 영역) ② 영역별 학교 사례 조사③ 각 사례와 이론의 비교 ④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방법의 모색 가. 개별상담치료 개별상담치료는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문제와 갈등, 성장에 따르는 지위와 역할변화 및 혼돈에 따르는 갈등이 발생되므로 이러한 문제들을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그러한 긴장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 나. 집단 활동을 통한 치료 집단치료는 1~2명의 훈련된 지도자가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모임을 가지는 치료형태이며 1시간 정도 진행된다. 집단치료는 삶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교육 개선1) 학교 현장과의 연계2) 영어능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노래연습장×○――제6호담배자동판매기×○――제7호비디오물감상실․소극장업×○――제9호복합유통제공업(1,5,7호 포함시)×○――※ 상대적 금지시설 : 행위제한이 완화되는 구역(상대정화구역, 당구장은 절대구역포함)안에서 지역교육청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인정(해제)을 받으면 설치가능◇ 학교보건법시행령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대학의 학교환경위생정화

  • [청소년복지]청소년 가출 문제 현황과 예방 방안
  • 방법은 다른 교육 선진국과 같이 자율보충학습을 폐지하여 정상적인 학교수업만 하여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의 시험도 한 학기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만 보아야 한다. 특히 학교에서의 학생회, 학생자취활동, 동아리 활동 등 특별단체활동의 내실화는 학생들을 공부압력에서 해방시키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 청소년의 가출을 예방하는 좋은 방안이 되겠다.3. 사회에서첫째, 친구관계와 여가활동을 올바로 지도해 주어야 한다. 사춘기 청소년들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