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훈련 정의, 집중력지도(집중력교육)학습훈련, 경필지도(경필교육)학습훈련, 노래지도(노래교육)학습훈련, 학습훈련 학년별 지도방법,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훈련의 정의
Ⅱ. 집중력지도(집중력교육) 학습훈련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1) 변화를 준다
2) 1분간 긴장 상태를 유지시킨다
3) 노트에 기록한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Ⅲ. 경필지도(경필교육) 학습훈련
1. 용구 중심 과정
2. 내용 중심 과정
1) 선긋기
2) 한글 자․모음 쓰기
3) 자형 바르게 쓰기
Ⅳ. 노래지도(노래교육) 학습훈련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Ⅴ. 학습훈련의 학년별 지도방법
1. 저학년
1) 학습 훈련
2) 학습 형태
2. 중학년
1) 학습 훈련
2) 학습 형태
3. 고학년
1) 학습 훈련의 전제
2) 학습 형태
Ⅵ. 향후 학습훈련의 내실화 방안
1.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필요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라
2.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발견할 수 있게 하라
3. 학습자로 하여금 실행을 결의케 하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훈련의 정의
‘훈련’을 국어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가르쳐서 어떤 일을 익히는 것
둘째, 일정한 목표 또는 기준에 도달케 하기 위하여 실천시키는 실체적 활동
셋째, 학습 활동의 일부분
넷째, 정신적인 것과 기술적인 양면적 활동.
교육에서 훈련을 강조한 교육 사상은 일찍이 스파르타 교육에서 볼 수 있으며 고대 로마 교육, 중세에 있어서의 도덕적 훈련주의, 17세기에 J.Locke의 이른바 단련주의 등에서 엿볼 수 있고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나치 교육’에서 강조되어 왔다.
Dewey도 교육 활동에서 학습 흥미의 존중과 학습 훈련의 중시를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사물에 대한 능동적 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흥미’이지만 그런 의욕을 실현시키는 것은 강한 ‘의지력’이며 강력한 의지력을 키우는 것은 결국 ‘훈련’이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훈련은 학습 문제 해결을 스스로 도모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일종의 지도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숙련을 위한 기본적인 지도 방법이 연습에 의한 습관화라고 볼 때 연습이 단순한 반복 활동만은 아니고 실제 장면에서 실습이나 체험도 포함하는 광의적 의미로 보아야만 한다.
이와 같은 연습에 의해서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과 태도가 행동 장면에 즉시 자동으로 작용하여 그것이 유기체에 조건화되었을 때 이것이 곧 ‘숙련’이다. 종래에는 훈련을 광의와 혐의의 두 가지 시각에서 각기 다르게 수용해 왔다. 광의로는 학습자를 일정한 상태로 이끌고자 하는 모든 학습 활동으로서 지적 훈련이나 창조적 훈련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협의로는 도덕적 훈련과 같이 학습자의 의지 활동을 일정 규준에 도달케 하려는 학습 활동으로 보았다.
그러나 현재에는 그 두 개의관념을 통합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므로 그것이 학습자의 내면적 상태로 작용할 때에는 ‘학습’으로 볼 수 있고 내적 상태가 외적 활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훈련’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동일, 기본학습 방법의 지도방안, http://life.edunet4u.net/
◈ 광주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 박병관, 21C 알기쉬운 학습방법 배우기
◈ 박영태,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
◈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6
◈ 정명화, 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