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특징,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의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사례,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관찰기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의의,특성,항목분류,기본준칙,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사례,유의점,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평가,시사점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가치,목적,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요내용,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략,시사점 분석
- 수업관찰 의의, 수업관찰 유형, 수업관찰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기록방법, 수업관찰 자료분석방법
-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특성,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실제,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제언, 애미돈,헌터,호프 언어분석법 비교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특징과 분류
1. 플랜더즈 수업형태 분석법의 특징
2. 언어상호작용 분류항목
1) 수업형태의 분류
2) 플랜더즈의 분류항목
3) 분류의 기본준칙
Ⅲ.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의의
Ⅳ.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사례
1. 단원
2. 학습주제
3. 본시학습목표
4. 교수 학습 활동
Ⅴ.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관찰기록방법
1. 언어상호작용 관찰 기록 방법
2. 관찰결과의 해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업관찰의 도구로써 양적 관찰도구와 질적 관찰도구로 나눌 수 있다. 양적 관찰도구는 일반적으로 구조화된 도구(structured instruments)로 관찰된 교사나 학생의 행동의 양(amount)과 비율(ratios)을 나타나며, 관찰자가 학급에 들어가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정확히 알 수 있게 한다.
무엇을 기록해야할 지를 정확히 모르는 것에 근거한 다른 관찰 방법이 있다. 이것은 질적 또는 기술적 관찰 형태(qualitative or descriptive forms of observation)라고 불리며, 관찰된 행동의 성격(nature)을 나타낸다. 관찰자는 일반적인 초점을 가지로, 또는 전혀 초점이 없이 학급에 들어가서 사태가 일어나는 대로 기록한다. 그 사태들은 구체적인 범주로 분류되지 않으며, 측정되지도 않는다. 사태를 기록한 후에 관찰자는 자신이 관찰한 것을 주제에 따라 다시 정리한다. 이러한 관찰 기록은 구조화된 도구의 이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질적 관찰은 학급 생활의 복잡성을 기록한다. 두 명의 장학담당자가 학급에 들어가서 장학담당자 A는 상호작용에 대한 양적 도구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장학담당자 B는 학급 생활을 질적으로 기술한다고 가정하자. 두 사람은 모두 교사의 질문을 관찰한다. “우리나라는 왜 월남에서 발생한 전쟁에 참여했나? 아는 사람 있어요? 이런 멍청이들.” 장학담당자 A는 듣고 교사 질문 칸에 체크를 2개 하고, 교사 진술 칸에 체크를 1개 한다. 장학담당자 B는,“김교사는 미소를 지으며 우리나라가 전쟁에 참여한 이유를 아는 사람이 있느냐고 질문한다. 반응이 없자 그녀는 질문을 이해하였느냐고 묻는다. 그녀는 위를 쳐다보고, 눈알을 굴리고, 양손을 올리며,‘이런 멍청이들’이라고 말한다. 학생들은 미소를 띠고 소리를 내어 웃는다. 그녀는 학생들과 함께 웃는다.”
양적 관찰은 교사의 질문과 진술의 양과 비율을 나타내지만, 질적 도구는 교사의 질문과 진술의 성격(nature)과 관계(relation)를 나타낸다. 두 관찰은 모두 정확하다. 그러나 한 관찰 방법은 정보의 양을 고정된 범주 속에 맞추어 넣으며, 다른 관찰 방법은 폭 넓게 기술하고,
- 참고문헌
-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예원사
◉ 워크숍(2002), 학습자 주도의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 하나문화사
◉ 임창재(2005), 수업심리학, 학지사
◉ 차귀염, 수업분위기 분석 연수물, 신평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