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특징,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의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사례,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관찰기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특징과 분류
1. 플랜더즈 수업형태 분석법의 특징
2. 언어상호작용 분류항목
1) 수업형태의 분류
2) 플랜더즈의 분류항목
3) 분류의 기본준칙

Ⅲ.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의의

Ⅳ.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사례
1. 단원
2. 학습주제
3. 본시학습목표
4. 교수 학습 활동

Ⅴ.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관찰기록방법
1. 언어상호작용 관찰 기록 방법
2. 관찰결과의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관찰의 도구로써 양적 관찰도구와 질적 관찰도구로 나눌 수 있다. 양적 관찰도구는 일반적으로 구조화된 도구(structured instruments)로 관찰된 교사나 학생의 행동의 양(amount)과 비율(ratios)을 나타나며, 관찰자가 학급에 들어가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정확히 알 수 있게 한다.
무엇을 기록해야할 지를 정확히 모르는 것에 근거한 다른 관찰 방법이 있다. 이것은 질적 또는 기술적 관찰 형태(qualitative or descriptive forms of observation)라고 불리며, 관찰된 행동의 성격(nature)을 나타낸다. 관찰자는 일반적인 초점을 가지로, 또는 전혀 초점이 없이 학급에 들어가서 사태가 일어나는 대로 기록한다. 그 사태들은 구체적인 범주로 분류되지 않으며, 측정되지도 않는다. 사태를 기록한 후에 관찰자는 자신이 관찰한 것을 주제에 따라 다시 정리한다. 이러한 관찰 기록은 구조화된 도구의 이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질적 관찰은 학급 생활의 복잡성을 기록한다. 두 명의 장학담당자가 학급에 들어가서 장학담당자 A는 상호작용에 대한 양적 도구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장학담당자 B는 학급 생활을 질적으로 기술한다고 가정하자. 두 사람은 모두 교사의 질문을 관찰한다. “우리나라는 왜 월남에서 발생한 전쟁에 참여했나? 아는 사람 있어요? 이런 멍청이들.” 장학담당자 A는 듣고 교사 질문 칸에 체크를 2개 하고, 교사 진술 칸에 체크를 1개 한다. 장학담당자 B는,“김교사는 미소를 지으며 우리나라가 전쟁에 참여한 이유를 아는 사람이 있느냐고 질문한다. 반응이 없자 그녀는 질문을 이해하였느냐고 묻는다. 그녀는 위를 쳐다보고, 눈알을 굴리고, 양손을 올리며,‘이런 멍청이들’이라고 말한다. 학생들은 미소를 띠고 소리를 내어 웃는다. 그녀는 학생들과 함께 웃는다.”
양적 관찰은 교사의 질문과 진술의 양과 비율을 나타내지만, 질적 도구는 교사의 질문과 진술의 성격(nature)과 관계(relation)를 나타낸다. 두 관찰은 모두 정확하다. 그러나 한 관찰 방법은 정보의 양을 고정된 범주 속에 맞추어 넣으며, 다른 관찰 방법은 폭 넓게 기술하고,
참고문헌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심덕보(1994),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예원사
◉ 워크숍(2002), 학습자 주도의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한 수업 설계, 하나문화사
◉ 임창재(2005), 수업심리학, 학지사
◉ 차귀염, 수업분위기 분석 연수물, 신평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구성요소,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내용,방법
  • 관찰과 수업분석의 단계1. 수업 분석의 설계 단계1) 수업 분석의 목적 및 근거 확인2) 수업 분석 활동의 기획 및 설계 2. 판단 근거 수집 단계1) 수업 분석 준거의 설정2) 수업 분석 자료의 수집3. 수업 분석 기준의 결정4. 판단 및 정리 단계1) 분석적 판단의 실시 2) 분석적 결과의 보고 및 활용Ⅷ.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내용Ⅸ.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1. 언어상호작용 분석법1) 활용 목적 2) 분석도구의 조직 3) 언어상호작용 관찰 기록 방법

  • 마크 포스터 전자적 정보양식과 이용자 정보양식론 제 2미디어 시대 제 2미디어 이
  • 특징을 가진다. 그는 흑인이다. 그런데 그의 작품을 보면 그가 흑인 이야기를 자주 꺼내면서도 흑인의 우월성을 높이거나 흑인이 장악하는 사회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영화의 가치 안에서 ‘생각할 문제가 아닌가’하는 물음으로 다가선다. 그런 의미에서 『똑바로 살아라』는 그 본보기가 된다. 그가 선택한 영화라는 매체는 전자적 정보양식, 전자적 언어 혹은 전자적 매체로 영화와 영상이라는 방법을 통해 전자적 정보양식의 주체가 구성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사례와 향후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의 특징Ⅲ.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의 원리1. 학습자 존중의 원리2. 상황 중시의 학습3. 방법 중심의 학습4.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다양한 전략 학습5. 과정 중심의 지도Ⅳ.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의 내용Ⅴ.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의 상호작용Ⅵ.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과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의의2. 수행평가의 방법1) 서술형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분석하는 연구방법으로서 사례연구, 현지연구, 불개입법, 참여관찰 등의 방식이 있다.(2) 질적연구의 특징과 한계인간의 의도의 소산인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고 보고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은 자연과학에서의 연구방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연구과정과 견구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가치함축성을 긍정하고, 상호주관성 혹은 간주관성의 가정을 통해 자칫 주관적으로 흐를 수 있는 연구결과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관찰자, 기록자, 연구가, 지원자, 지식 대여자이다. ④ 비고스키가 말하는 근접발달영역(ZPD) 즉 가능한 실제의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은 성인과 아동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위한 풍부한 가능성을 시사한다. ⑤ 교사는 아동에게 필요한 시간을 어린이에게 주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⑥ 교사와 부모는 아동이 원할 때 도와줄 수 있는 자원이 된다. ⑦ 레지오 교사는 이들은 아동과 지내는 시간외에도 아동의 활동을 기록, 전시하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