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수행평가 정의,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목적,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활용사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운영방법,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정의
1. 포트폴리오(Portfolio)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1) 대안평가
2) 수행평가
3) 참평가
4) 포트폴리오평가
5) 직접평가

Ⅱ.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목적

Ⅲ.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활용 사례

Ⅳ.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운영방법
1. 학습 포트폴리오
2. 학습 포트폴리오의 종류
1) 학습 결과물 중심의 포트폴리오 제목
2) 주제 탐구형 포트폴리오 제목
3) 선호 교과용 포트폴리오 제목
4) 주제 탐구 포트포리오 작성 과정
5) 주제 탐구보고서의 일반적인 형식
6) 주제 탐구 보고서의 수준별 지도
7) 교과중심의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정의

1. 포트폴리오(Portfolio)란

학생들의 글짓기, 그리기, 과제물, 연구 보고서 등을 수집 정리한 작품집으로서, 이를 통해서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행 평가의 한 방식이다.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수행중심의 평가, 직접평가, 대안평가, 참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다양하다.

1) 대안평가

- 학생이 아는 것 학생이 할 수 있는 것을 알아내는 방법
- 기존의 어떤 평가 방법을 대치할 수 있는 평가

2) 수행평가

- 학생들의 기술, 지식, 행동, 성취를 평가하는 체계
- 학생들에게 교사가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제시하는 지침
- 실생활의 변화를 반영
- 교사의 판단에 있어 효율적인 사용
- 학생이 다양한 학습 양식과 관심 허용
- 학생들의 참여를 높인다.
참고문헌
○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 이재우(1998), 전통적 평가의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의 탐색적 고찰, 동계심리연구회 동계 세미나
○ 이종오(1999), 실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이명숙(1996),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조한무(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천경록,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