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원리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2.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3.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중요성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단계
1. 전 인습 수준
1) 단계 1. 벌과 복종의 단계
2) 단계 2. 개인의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2. 인습수준
1) 단계 3.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2) 단계 4.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
3. 후인습 및 원리의 수준
1) 단계 5.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
2) 단계 6.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Ⅵ.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
1. 정의추론 발생의 합리적 재구성 이론
2. 도덕영역의 심리학적 연구의 확대
3. 연성단계와 경성단계의 구분
4. 가설적 연성 7단계의 상정
5. 형식과 내용의 구분
6. 하위단계 A와 B 단계의 구분
7. 도덕판단과 행동의 관계연구
8. 사회도덕 분위기에 관한 연구
9. 6단계 주장의 완화
10. 도덕발달연구에서 가정과 함의의 구별

Ⅶ.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검증 사례

Ⅷ.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도덕교육 모형
1. Beyer의 수업모형
1) 제1단계: 딜레마의 제시
2) 제2단계: 행동의 구분
3) 제3단계: 소집단 조직
4) 제4단계: 학급 토의의 운영
5) 제5단계: 토의의 종결
2. Galbraith & Jones의 수업모형
1) 1단계: 딜레마의 제시
2) 2단계: 입장의 진술
3) 3단계: 추론의 검토
4) 4단계: 입장의 재고
3. Arbuthnot과 Faust의 수업모형
1) 1단계: 추론 단계에 따른 소집단 편성
2) 2단계: 딜레마의 선택과 준비
3) 3단계: 적절한 심리 상황 조성
4) 4단계: 토의 시작
5) 5단계: 토의 안내와 ‘+1단계’ 논의
6) 6단계: 토의 종결

Ⅸ.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성과 인지
2. 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3. 인지발달적 접근법의 한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단계발달의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축하였다. 다른 인지발달이론가들과 같이 콜버그도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각 개인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적용하는 인지적 틀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인지적 틀의 성숙이 도덕발달의 핵심임을 강조하고 있다. 즉 개인이 인지적으로 성숙해감에 따라 도덕적 문제를 개념화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틀이 발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점차 성숙된 도덕 판단과 행동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지적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 것이다.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원리
콜버그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주는 기본원리를 요약해보면,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①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②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킨다. ③다음 단계가 보다 더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불균형, 즉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문용린(1988) : 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서강식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이근철 외(1993) : 도덕교육론, 보경문화사
L. 콜버그 저, 문용린 역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