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피구놀이,곤봉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놀이,포이놀이, 놀이중심학습 민속놀이,실내체육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
1. 보호막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2. 바운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3. 원조 보디가드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4.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5. 원형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6. 슈퍼맨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7. 사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8. 공주병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Ⅲ.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곤봉놀이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1) 준비운동하기
2) 동기유발 및 학습활동 제시하기
3) 곤봉을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
4) 정리 및 평가단계

Ⅳ.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공놀이
1. 학습활동 안내
1)
2)
3)
4)
2. 조편성
3. 과제제시
4. 활동내용 안내
1)
2)
3)
4) 평가

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포이놀이
1. 포이 제작법
2. 포이 놀이학습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Ⅵ.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민속놀이
1. 수업 모형
2. 학습내용

Ⅶ.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실내체육놀이
1. 동물 빙고(조별 게임)
2. 추측 게임
3. 마피아 게임
4. 신문을 이용한 놀이
1) 20점
2) 50점
3) 100점
5. 다수결 게임
6. 기억력 합하기
7. 수박 박수
1) 1단계
2) 2단계
8. 고기새나무 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 학습이란 학생들이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놀이, 게임, 구체물 조작 등을 통하여 흥미를 갖고 활동에 임하게 되는 학습을 말한다.
초등학교 교육이 공부에 입문하는 과정임을 감안하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본격적으로 가르치기보다 그 활동에 기꺼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흥미가 이미 갖추어져 있다면 흥미를 유지시키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 임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무엇인가를 가르쳐야 한다‘라는 의식을 강하게 가지지 말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입문기 학생들은 놀이가 공부요, 공부가 놀이임을 명심하고 학습에 임해야 한다.
놀이를 통한 학습지도는 학습자에게 풍부하고 다양성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능률화를 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정확한 사고를 하기 위한 소재를 제공하므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형성에 이바지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첫째, 놀이 학습은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도모할 수 있다.
둘째, 놀이 학습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함으로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시키면,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셋째, 놀이 학습은 정확한 사고와 그 발전을 도와준다.
넷째, 놀이 학습은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의 형성에 공헌하여 현대사회에 올바른 적응을 도와준다.
이러한 효과가 제대로 얻어지려면 우선 놀이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학습자와 학습내용에 맞는 자료를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계획적으로 치밀한 사전사후 지도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
1. 보호막 피구
1) 설명
변형 피구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남자는 남자만, 여자는 여자만 맞출 수 있는 피구놀이이다.

2) 방법
① 일반 피구와 똑같이 그림을 그린다. 다만 남자, 여자가 함께 해야 하므로 조금 크게 그려야 한다. 남자 여자를 섞어서 두 편으로 나눠 피구대형으로 선다.
② 일반적인 피구의 방식을 그대로 따른다.
참고문헌
강신복 외 3인 공저(1985), 체육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용환(1986), 초등학교 체육과 실기 평가의 실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신희강(1996), 초등학교 체육교과전담제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양옥(1995), 체육 교과내용지식의 수준과 수업지식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재익(1999), 열린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체육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체육교육분과현장교육연구보고서
한국 학교체육 제 2호(2003), 학교체육진흥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대회운영계획
  • 체육대회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자라나는 우리 새싹들과 함께 자리를 같이 하시어 즐겁고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보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1. 대회일시 : 2005년 5월 26일(목) ~ 27일(금), 08:30 ~ 16:302. 개회식 일시 및 장소 : 2005년 5월 26일(목) 10:00 구례실내체육관3. 대회 장소 및 내용가. 5월 26일 : 가장행렬-시가지, 민속놀이 및 댄스-구례실내체육관나. 5월 27일 : 운동경기-구례여자중학교 운동장 및 체육관2005년 5월 20

  • 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을 통한 게임활동 능력신장
  • 공놀이 수업을 통해 성취기준에 도달하고,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적용하여 생각하는 공놀이 활동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Ⅱ. 단원 : 3. 게임활동- 1. 구기활동(농구형게임) 1. 단원의 개관체육과 5학년 과정의 구기활동은 주로 영역침범형 게임(축구형,농구형,하키형)민속녹이형 게임등으로 체력소모가 많은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영역침범형게임은 기능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피구’와 같은 게임으로

  • [아동체육지도법] 2004년 YMCA 아기스포츠단 계획안
  • 공원YMCA Aha 성문화센터25일(금) 엄마와 함께하는 성교육8 . 월간 지도 계획표(2)교육내용(신체적성)교육내용(기구운동)월7월6일(화) 제2차 신체적성테스트22일(목) 1학기 공개수업23일(금)~24일(토) 아스단 여름캠프26일(월)~7월31일(토) 여름방학일산수련원9월10월11월2일(목) 3차 신체적성테스트24일(금) 엄마와 함께 가을소풍29일(금) 서울경찰박물관 및남산한옥마을장소미정종로,필동민속촌26일(금) 예절학교8월27일(금) 아쿠아리움코엑스8 .

  • 특수학교 체육영역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민속춤을 이해하고 춤춘다.(5) 체력활동① 유연성, 근력 및 지구력, 심폐지구력 등의 건강체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② 여러가지 체력운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한다.(6) 보건① 성교육 등의 신체성장발달과 관련되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한다.② 개인건강관리와 공중보건 등의 질병예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한다.③ 약물의 오. 남용 등 여가 및 안전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한다.④ 간질발작 등에 대한 예방법과 처치

  • 연간 지도계획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공유하는 종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움직임의 욕구 실현, 신체 기능 발달, 체력의 증징, 체육의 문화 계승, 정의적 측면의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둘째,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동안 체육 교육을 받은 결과로써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최종 성취 기준을 규정한다.셋째, 체육과의 학습 내용 구성에 있어서 체육과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을 최저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