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피구놀이,곤봉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놀이,포이놀이, 놀이중심학습 민속놀이,실내체육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
1. 보호막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2. 바운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3. 원조 보디가드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4.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5. 원형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6. 슈퍼맨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7. 사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8. 공주병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Ⅲ.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곤봉놀이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1) 준비운동하기
2) 동기유발 및 학습활동 제시하기
3) 곤봉을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
4) 정리 및 평가단계
Ⅳ.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공놀이
1. 학습활동 안내
1)
2)
3)
4)
2. 조편성
3. 과제제시
4. 활동내용 안내
1)
2)
3)
4) 평가
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포이놀이
1. 포이 제작법
2. 포이 놀이학습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Ⅵ.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민속놀이
1. 수업 모형
2. 학습내용
Ⅶ.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실내체육놀이
1. 동물 빙고(조별 게임)
2. 추측 게임
3. 마피아 게임
4. 신문을 이용한 놀이
1) 20점
2) 50점
3) 100점
5. 다수결 게임
6. 기억력 합하기
7. 수박 박수
1) 1단계
2) 2단계
8. 고기새나무 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놀이 학습이란 학생들이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놀이, 게임, 구체물 조작 등을 통하여 흥미를 갖고 활동에 임하게 되는 학습을 말한다.
초등학교 교육이 공부에 입문하는 과정임을 감안하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본격적으로 가르치기보다 그 활동에 기꺼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학생이 배우고자 하는 흥미가 이미 갖추어져 있다면 흥미를 유지시키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 임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무엇인가를 가르쳐야 한다‘라는 의식을 강하게 가지지 말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입문기 학생들은 놀이가 공부요, 공부가 놀이임을 명심하고 학습에 임해야 한다.
놀이를 통한 학습지도는 학습자에게 풍부하고 다양성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능률화를 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정확한 사고를 하기 위한 소재를 제공하므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형성에 이바지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첫째, 놀이 학습은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줌으로써 학습의 다양성과 능률화를 도모할 수 있다.
둘째, 놀이 학습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함으로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시키면, 학습결과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다.
셋째, 놀이 학습은 정확한 사고와 그 발전을 도와준다.
넷째, 놀이 학습은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의 형성에 공헌하여 현대사회에 올바른 적응을 도와준다.
이러한 효과가 제대로 얻어지려면 우선 놀이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학습자와 학습내용에 맞는 자료를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계획적으로 치밀한 사전사후 지도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
1. 보호막 피구
1) 설명
변형 피구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남자는 남자만, 여자는 여자만 맞출 수 있는 피구놀이이다.
2) 방법
① 일반 피구와 똑같이 그림을 그린다. 다만 남자, 여자가 함께 해야 하므로 조금 크게 그려야 한다. 남자 여자를 섞어서 두 편으로 나눠 피구대형으로 선다.
② 일반적인 피구의 방식을 그대로 따른다.
- 참고문헌
-
강신복 외 3인 공저(1985), 체육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용환(1986), 초등학교 체육과 실기 평가의 실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신희강(1996), 초등학교 체육교과전담제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양옥(1995), 체육 교과내용지식의 수준과 수업지식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재익(1999), 열린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체육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체육교육분과현장교육연구보고서
한국 학교체육 제 2호(2003), 학교체육진흥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