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1999년,2000년 통계, 2001년,2002년 통계,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2003년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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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의 1999년도와 2000년도 통계
1.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2. 쇼핑몰 시장규모
3. 기타 조사사항
1) 쇼핑몰의 유형
2) 쇼핑몰의 매출액 구성비율
3) 배송 시스템

Ⅳ.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의 2001년도 통계
1. 사업체수
1)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2)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
3) 사이버몰 운영형태별 사업체수
2. 매출액
1) 개황
2) 상품군별 매출액
3) 종합․전문몰별 매출액
4) 사이버몰 운영형태별 매출액

Ⅴ.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의 2002년도 통계
1. 사업체수
1)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2)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
3) 사이버몰 운영형태별 사업체수
2. 거래액
1) 개황
2) 상품군별 거래액
3) 종합․전문몰별 거래액
4) 운영형태별 거래액

Ⅵ. 전자상거래(인터넷전자상거래, 쇼핑몰)의 2003년도 통계
1.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
2. 네트워크 기반별 전자상거래 비중
3. 거래의 경쟁성·공개성 유무별 전자상거래 규모
4. 거래기업의 소재지(국내․해외소재기업)별 전자상거래 규모
5. 업종별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경제에서 가장 큰 혜택을 가지는 것은 바로 소비자이다. 소비자는 공간과 시간의 한계를 극복한 소비활동이 가능해 진다. 이전에는 생산자만이 가질 수 있었던 재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에 소비자도 접할 수 있게 되어 정 보불균형에 기인한 불이익도 해결한다. eBay(경매)나 priceline.com(비행기표 매매)에서 보듯이 이제는 역경매시장이 형성되어 보다 낮은 가격에 원하는 재화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장규모가 커지고 또한 소비자에 대한 정보 확보와 분석(datamining)에 기초한 one-to-one 마케팅으로 다양한 재화를 소비하게 된다.
Smith 외는 온라인거래와 오프라인거래에서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그는 온라인거래와 오프라인거래에서 가격, 가격탄력성, 가격 조정, 가격차별(price dispersion)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있다. 경제학적인 예측은 검색비용과 거래비용이 작은 온라인거래가 오프라인거래보다 낮은 가격, 높은 가격 탄력성, 빠른 가격조정과 작은 가격차별을 실현하는 것이다. 즉 온라인거래에서 소비자는 shopbot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자신이 필요한 재화를 어느 소비자가 얼마에 판매하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수렴하게 된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실증분석을 통한 결과는 온라인거래에서 높은 가격탄력성과 빠른 가격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가격수준과 가격차별은 예 상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먼저 온라인거래에서의 가격이 오프라인거래 에서의 가격보다 반드시 낮은 것이 아니었다. Brynjolfsson은 이와 같은 결과를 온라인시장의 경쟁 부족, 온라인거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에 기인 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동일한 재화에 대해 온라인 판매자간에 서로 다른 가격이 나타났다. Amazon과 같이 지명도가 있는 사이트의 책이나 CD의 가격이 다른 사이트의 가격보다 평균적으로 각각 33%, 25%씩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거래에서 수요를 결정하는데 가격보다도 지명도, 신뢰도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참고문헌
◎ 고영국,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글로벌, 1998
◎ 김동환,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터넷, 2000
◎ 산업자원부, 한국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전망, 2002
◎ 이재규·권순범외,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2002
◎ 안중호 외,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2002
◎ 윤도하, 새로운 경쟁력 모바일비즈니스, Network 8월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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