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장학습이론,통찰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

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Ⅴ.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

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Ⅷ.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적용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수많은 초창기 연구는 통제된 실험실속의 동물을 통해 이루어졌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포함한 고도의 모든 유기체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학습법칙을 발견하려는 시도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다른 한편,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동물행동의 연구에는 관심이 별로 없고 연령과 능력에 서로 다른 인간에게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설명하는데 더 관심이 있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각기 다른 대상을 다른 방법으로 연구했기 때문에 학습정의에서 강조하는 원리가 다른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동기 유발 방식에 따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하면, 행동주의는 행동을 한 후에 강화를 주는 것은 그 행동의 강도를 더욱 증가시킨다. 상과 벌을 적용시키며 학습결과에 대한 것을 인식 할 수 있도록 결과를 통보한다. 경쟁을 적절히 활용하는데 개인간의 경쟁을 중요하게 여긴다. 학습동기는 학습목표와 결부된 동기이기 때문에 목표를 인식시켜 주며, 성공감과 실패감의 이용으로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준다.
이에 비해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따뜻하고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줌으로써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켜 학습동기를 2차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를 선택하여 선택된 대상에 강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동인이 된다.
참고문헌
나동진, 교육 심리학-인지적 접근, 학지사, 1999
여광웅 외 3인 공저,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승광·조인수·문태형,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출판부
윤운성, 교육심리학, 상조사, 1997
이용남,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정현란, 인지발달,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한달에 한번 교사회의에 참석◦교사상호간에 서로 좋은 감정◦교장이 2주에 한 번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이론이 주장되고 있다. 그 외에도 너무 양심적인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아예 양심이 없는 사람이나 또는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들도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성장 과정에서 조기에 부모를 상실하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았거나 부모와 형제와의 갈등이 심하고 혼란스러운 가정에서 성장한 경우, 어릴 때 주의력이 결핍되거나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가 있거나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술을 많이 마시게 된다. ④ 인지적인 원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습(童蒙先習)」「근사록 사소절(近思錄 士小節)(이덕무)」,「격몽요결(擊蒙要訣)(이율곡)」등을 다루었다. 공부 방법과 관련하여서는 전날 배운 것을 책을 덮고 외운 다음 새로 배운 부분에서 뜻풀이가 어려운 글자를 훈음을 보아 외운 다음 토를 달아 읽고 전문을 해석한다. 한 방(교실)에는 초보 학습자에서부터 문장에 통달한 수준의 학습자까지 있지만, 능력과 수준에 따라 속도와 방법을 달리하는 이른바 개인차에 상응하는 교수 방법을 적용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