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문제점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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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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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Mckinsey는 1926년 제임스 맥킨지에 의해 설립된 이후로 수 십 년 동안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컨설팅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왔다. 컨설팅 분야가 지식 산업의 정점인 만큼 Mckinsey는 외부 환경 변화에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수정해 나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1960년대 까지는 산업 구조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으므로 Mckinsey에서는 generalist들이 주 멤버를 이루었으나 1970년대 환경이 변하자 Mckinsey의 조직 구조도 변하게 된다. 이 시기 고객 욕구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출현을 하면서 지역에 기반을 둔 Mckinsey의 구조 및 전략은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특정 산업에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조직의 역량을 증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지식은 갈수록 급증하고 개인이 갖는 특정 분야의 지식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식이야말로 컨설팅 분야에서 자신과 고객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자원이므로 지식관리의 중요성은 부각되었고 따라서 Mckinsey는 인트라넷 구축, 연구사례의 문서화 및 유지, 관리 등의 노력을 하였고 CST 팀을 중심으로 하여, 고객문제 해결을 위한 경영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하였다. CST 중심운영은 신입 컨설턴트와 기존 컨설턴트들이 함께 팀을 이룸으로써 형식지화 된 지식뿐만 아니라 기존 컨설턴트들이 가지고 있던 암묵지식을 신입들이 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Practice Olympic을 통해 개별 팀이 사례를 통해 얻은 지식을 전 사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Mckinsey가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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