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그림이야기지도(유아그림이야기교육)교재선정기준,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그림이야기교육)자료제작과 활용, 유아그림이야기지도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 그림이야기교육)의 필요성
Ⅲ.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 그림이야기교육)의 교재선정기준
1. Hillman(1995)의 좋은 책의 기준
2. Norton(1991)의 좋은 책의 기준
Ⅳ.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 그림이야기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1. ‘옛이야기 그림동화’ 자료
2. ‘짝이 되어 보세요’ 자료
3. ‘이야기를 쌓아요’ 제작
4. ‘친구를 만나요’ 제작
5. ‘손으로 느껴보세요’ 제작
Ⅴ. 유아 그림이야기지도(유아 그림이야기교육)의 기대효과
Ⅵ. 결론 및 시사점
1. 그림책의 가치
2. 우수한 그림이야기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블룸(Bloom, 1956)은 교육의 목표를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즉 인지(cognitive)영역과 정의적(affective)영역과 심리운동(psychomotor)영역으로 나누었다. 이 세 가지의 영역 중 정의적 영역은 가치의 태도에 관한 것과 관련된다.
위의 교육목표 세 가지는 모두 문학을 통하여 개발될 수 있지만 문학을 통한 교육방법은 그 중에서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에 더 효과적이다(Rothlein & Meinbach, 1991). 많은 책 속에서 유아들은 자신들과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등장인물을 만나게 된다. 책을 읽는 유아들은 종종 자신과 등장인물과를 가깝게 동일화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주제에 따라 책을 분석하여 소개할 수 있다.
그림책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만나는 책이다. 그 유아가 그림책 속에서 찾아낸 즐거움의 양에 따라 일생동안 책을 좋아하게 될지 혹은 좋아하지 않게 될지를 결정하게 된다(이상금, 1998; 장혜순, 1997). 좋은 그림책은 예술적인 그림과 시적인 세련된 언어로 성립된다(이상금). 그림책이 어린이의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그림책의 아이디어나 감정이 단지 어른의 생각과 정서를 단순하게 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좋은 그림책은 그림이 없을 때보다 그림이 있을 때 거 생생하게 돋보인다면 거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을 눈에 보이도록 그려내는 화가의 능력에 달려 있다. 어린이의 그림이 말하는 스토리에 마음이 끌릴 때 동시에 그 그림 전체를 자신 속에 흡수한다(Smith, 1953).
어린이가 한 권의 그림책 속에서 찾고 있는 것은 모험이다. 자기 자신도 주인공과 더불어 그 안에 들어가 함께 그 모험에 가담할 만한 그림으로 그려진 그림이야기이다.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누구이든 그 스토리가 말하는 인생경험은 어린이가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것이어야 하며 복잡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Smith, 1953).
아동문학은 유아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좋은 문학작품은 유아의 언어발달, 인성발달, 지적발달, 인성발달, 사회․도덕적 발달 및 미적․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문학은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즉 다른 유아들도 동일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며 다양한 정서를 발견한다. 근거 없는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Glazer, 1986).
- 참고문헌
-
김재은(1997) - 유아의 발달심리, 새유아교육총서, 서울 : 창지사
김옥련(2005) - 동화 듣고 이야기 해보기 활동이 유아의 이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 교육대학원
손기순(2003) - 동화를 이용한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1996) - 서울 : 인쇄공업 협동조합
유혜령·김경희(1992) - 유아교육 교수법, 와이제이물산
채미영(2003) - 유아용 이야기 꾸미기 활동 평가 준거 개발,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