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역할극)개념,특징, 역할놀이(역할극)기능,전제조건, 역할놀이(역할극)적용, 역할놀이(역할극)단계별학습방법, 역할놀이(역할극)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역할놀이(역할극)의 개념

Ⅲ. 역할놀이(역할극)의 특징과 기능
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
2. 역할놀이 수업의 기능

Ⅳ. 역할놀이(역할극)의 전제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 교사 활동
4. 시간 계획

Ⅴ. 역할놀이(역할극)의 적용
1. 역할놀이 기본 훈련
1) 1단계 : 기본 감정 표현 훈련
2) 2단계 : 표정 살리기
3) 3단계 : 행동으로 나타내기
2. 몸으로 말하기
3. 다른 사람 흉내내기
4. 인형으로 하는 즉흥극
5. 극본으로 꾸며 쓰고 구연하기
6. 월별로 실시한 역할놀이

Ⅵ. 역할놀이(역할극)의 단계별 학습방법
1. 단계 1 : 집단의 분위기 조성하기
2. 단계 2 : 참여자 선정하기
3. 단계 3 : 무대 설치하기
4. 단계 4 :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
5. 단계 5 : 실연하기
6. 단계 6 : 재 실연하기
7. 단계 7 :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
8. 단계 8 : 토론과 평가하기

Ⅶ. 역할놀이(역할극)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역할 놀이 학습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 모형이며,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실 수업개선에 접근하는 교수 모형에도 적합하다.
역할 놀이를 통한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질성,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화와 문학을 가르치는 데 유용하다.
역할 놀이 상황은 여러 가지 자료, 즉 교실에서 일어나는 학생 상호간의 문제, 신문에 실린 최근의 관심사, 문학 작품이나 역사적 상황 등에서 얻어질 수 있다. 교사가 선택한 자료에 대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견해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상황이나 문제도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되며, 상황이나 문제는 어느 정도 학생들에게 친숙한 것이어야 한다.
역할 놀이는 타인의 감정과 통찰력을 길러 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소집단의 경우에는 차례대로 타인의 역할을 연기해 볼 수 있지만, 대집단의 경우 모든 사람이 역할 연기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각 집단별로 주어진 상황대로 연기를 하거나, 관찰을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참가할 수 있다.

Ⅱ. 역할놀이(역할극)의 개념

역할 놀이는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떤 문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이다. 역할극을 통해 두레원 간의 이해와 학습 주제에 대한 사고력과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준다.
역할 놀이 학습 주제 : 바람직한 가족 의사소통, 가족회의, 가족생활, 이성교제, 성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집단 따돌림 등의 주제를 선정하여 적용된다.

Ⅲ. 역할놀이(역할극)의 특징과 기능

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가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다.
◦실제 연기를 통해 그 인물을 경험해 봄으로써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
◦학습자의 생활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수업으로 유용하다.
◦역할놀이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모의된 상황에서 자신의 이상이나 의견을 행동으로 실험할 수 있다.
◦가상적 역할을 행함으로써 문제나 상황의 핵심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인간 상호작용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의 동기를 좀더 잘 깨닫게 된다.
참고문헌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김태경, 바른 생활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부윤정,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금진, 역할놀이를 통한 집단언어 프로그램, 학지사, 2003
* 정희정, 역할놀이가 아동의 정서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장경선, 민주시민적 자질 육성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 인천교대 대학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의 이해 및 국내 보건교육의 발전 전략 고찰
  • 방법을 많은 사람이 구체적으로 알게 하는 과정이다. (4) 교 육 직접 대상자를 대하고 그들이 가진 잘못된 건강에 관련된 지식, 태도, 습성을변화시켜 목표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5) 동기부여 새로이 알게 된 지식이나 건강 습성을 행동화하도록 지원한다. 5. 발달단계별 학습의 특성 인간은 평생 동안 학습한다. 인간은 성장발달함에 따라 환경으로부터 개념을 통찰하는 능력이 변화하고 모든 학습 영역이 작용하게 된다. 아동은 모든 학습영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모형 단계 중 다음과 같은 학습경험 선정의 원칙에 따라 학습경험을 선정하려고 한다.① 목표에 나타난 내용과 행동을 경험할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우리의 목표가 STS적 관점에 따라 설정되었기 때문에 교실에서 배운 개념이나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렇게 실생활에의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

  •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현실과 문제점 및 재고찰(프로그램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방향만 제시해서는 안 되고 그 적용과 활용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일반화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잠재적 교육 수혜자의 특성과 요구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잠재적 교육 수혜자들의 필요와 요구를 바탕으로 목표가 결정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내용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은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전제를 두고 출발해야 할 것이다.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에는 개인의 조건-유전적인 요인과 개인의 태도, 그리고 그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환경, 좁게는 인적, 물리적 환경 그리고 넓게는 사회, 문화적 환경과 개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 등 많은 요소가 있다. 그래서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에게서도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은 다양성과 독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것이 개인의 독특한 성격이나 심리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식 교수법․탐구식 교수법․Ground 수업목표 진술․지시적 수업의 정차․강의법의 단점․역할놀이법 개념 ․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관․수업목표(내용목표 vs. 과정목표)99.10.3 대구․경북 보수99. 10.31 서울 교과전담99,12.12 중등․수업설계 절차․선수학습기능․Bandura 사회학습이론․완전학습의 특징․협력학습과 소집단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