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역할극)개념,특징, 역할놀이(역할극)기능,전제조건, 역할놀이(역할극)적용, 역할놀이(역할극)단계별학습방법, 역할놀이(역할극)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역할놀이(역할극)의 개념
Ⅲ. 역할놀이(역할극)의 특징과 기능
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
2. 역할놀이 수업의 기능
Ⅳ. 역할놀이(역할극)의 전제조건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 교사 활동
4. 시간 계획
Ⅴ. 역할놀이(역할극)의 적용
1. 역할놀이 기본 훈련
1) 1단계 : 기본 감정 표현 훈련
2) 2단계 : 표정 살리기
3) 3단계 : 행동으로 나타내기
2. 몸으로 말하기
3. 다른 사람 흉내내기
4. 인형으로 하는 즉흥극
5. 극본으로 꾸며 쓰고 구연하기
6. 월별로 실시한 역할놀이
Ⅵ. 역할놀이(역할극)의 단계별 학습방법
1. 단계 1 : 집단의 분위기 조성하기
2. 단계 2 : 참여자 선정하기
3. 단계 3 : 무대 설치하기
4. 단계 4 :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
5. 단계 5 : 실연하기
6. 단계 6 : 재 실연하기
7. 단계 7 :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
8. 단계 8 : 토론과 평가하기
Ⅶ. 역할놀이(역할극)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할 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역할 놀이 학습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 모형이며,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교실 수업개선에 접근하는 교수 모형에도 적합하다.
역할 놀이를 통한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질성,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화와 문학을 가르치는 데 유용하다.
역할 놀이 상황은 여러 가지 자료, 즉 교실에서 일어나는 학생 상호간의 문제, 신문에 실린 최근의 관심사, 문학 작품이나 역사적 상황 등에서 얻어질 수 있다. 교사가 선택한 자료에 대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견해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상황이나 문제도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되며, 상황이나 문제는 어느 정도 학생들에게 친숙한 것이어야 한다.
역할 놀이는 타인의 감정과 통찰력을 길러 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소집단의 경우에는 차례대로 타인의 역할을 연기해 볼 수 있지만, 대집단의 경우 모든 사람이 역할 연기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각 집단별로 주어진 상황대로 연기를 하거나, 관찰을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참가할 수 있다.
Ⅱ. 역할놀이(역할극)의 개념
역할 놀이는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떤 문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이다. 역할극을 통해 두레원 간의 이해와 학습 주제에 대한 사고력과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준다.
역할 놀이 학습 주제 : 바람직한 가족 의사소통, 가족회의, 가족생활, 이성교제, 성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집단 따돌림 등의 주제를 선정하여 적용된다.
Ⅲ. 역할놀이(역할극)의 특징과 기능
1. 역할놀이 수업의 특징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가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다.
◦실제 연기를 통해 그 인물을 경험해 봄으로써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
◦학습자의 생활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수업으로 유용하다.
◦역할놀이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모의된 상황에서 자신의 이상이나 의견을 행동으로 실험할 수 있다.
◦가상적 역할을 행함으로써 문제나 상황의 핵심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인간 상호작용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의 동기를 좀더 잘 깨닫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김태경, 바른 생활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부윤정,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금진, 역할놀이를 통한 집단언어 프로그램, 학지사, 2003
* 정희정, 역할놀이가 아동의 정서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장경선, 민주시민적 자질 육성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 인천교대 대학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