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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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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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영역에 관한 필요성과 평가 주안점, 기준, 방법 등을 기술하시오.

<목 차>

Ⅰ. 보육기관 평가인증
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
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
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과 필요성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효과

Ⅱ. 보육기관 평가인증 영역과 영유아 발달
1. 보육환경과 영유아 발달
1) 보육환경의 필요성
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
(1) 시설의 위치와 주변환경
(2) 건축물
(3) 실내 공간 구성
(4) 실외활동 공간구성
(5) 시설규모와 아동비율
(6) 시설유지관리
(7) 기타 시설설치 기준
2. 운영관리과 영유아 발달
1) 운영관리의 필요성
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
(1) 종사자 및 종사자 관리
(2) 재원관리
(3) 영양․건강․안전관리
3. 보육과정과 영유아 발달
1) 보육과정의 필요성
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
(1) 보육계획안의 수립과 균형
(2) 일과적응 활동
(3) 사회적응 프로그램
(4) 보육활동의 실행부분

Ⅲ. 보육기관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보육기관 평가인증

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
평가인증제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전문가들이 좋은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를 세우면, 그 지표를 이용하여 보육시설 스스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가늠해 보고 그 수준을 지표처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다. 평가인증 여부는 기관의 질적 수준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 결과와 보육전문가에 의한 판단과정의 타당성 점검, 그리고 질을 고양하고자 하는 기관의 노력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평가인증제도의 성패는 보육시설들이 지표내용 만큼 시설 스스로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하는 점에 달려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제도는 보육시설들이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시설종사자들의 보육서비스 수행에 관한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시설의 약점을 개선하여 질을 고영하고자 하는 동기를 해당 보육시설에 부여하기 위해 구성되고 지원된다. 평가인증제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제는 국가가 인증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란 아직까지 한 번도 점검되지 않았던 보육현장을 일정한 지침을 기준으로 점검하는 제도이다. 보육시설이 평가인증사무국에 평가인증 참여를 신청하면 참여를 신청한 보육시설은 스스로 자체점검을 실시하게 되며, 보육시설 평가사무국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거쳐 국가가 인증자격을 부여하게 된다.
둘째, 보육시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보육시설 스스로 평가인증지표 및 지침서에 따라 점검한 결과,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정비하고 준비하여 보육시설이 영․유아들에게 전문적인 보호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 인정은 호주의 정부차원에서 종일보육시설(Long day care center) 평가인증위원회(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NCAC)의 인정기준이 있으며, 이는 보육시설에서 보육되는 아동의 발달과 종사자의 전문성 함양 및 지역사회의 인식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가인증의 참여는 대체로 자발성을 지니고 있지만 종일보육센터의 경우 호주 연방정부가 지급하는 아동보육 보조금(Childcare Assistance)의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 공저(2004) 유아교육기관 윤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안빈 외 7명(2003) 보육현장실무가이드, 양서원
교육인적자원부(2002)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박정문(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이해, 보육사
보육을 걱정하는 모임한울, 21C의 영유아보육
이순형 외 공저(2006) 보육학개론, 학지사
이소희 외 6명(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이현섭 외 3명(200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김정자(1993) 현행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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