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심리학개론-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
본문내용
심리학개론-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고,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


발달에 대한 개념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발달은 발달에 개인적인 과정으로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유전적 요인은 인종(백인 황인, 흑인등), 국적, 가계, 연령, 염색체이상(다운증후군), 선천성 대사이상을 말하며 환경적요인은 사회경제적요인, 신체적 환경, 영양, 질병, 사회문화적요소를 말한다. 인간발달은 대부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이러한 생물학적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 이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박성연 / 동문사 / 2002
마투라나(1995), 최영호 옮김, 인식의 나무, 서울 : 자작아카데미.
김남순(2006),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기석(1993), 학습과 행동, 교육과학사
비고츠키(2005), 신현정 옮김, 사고와 언어, 서울: 성원사.
슈미트(2005), 박여성 옮김, 구성주의, 서울: 까치.
영아발달 / T.G.R.Bower / 교문사 / 2003
비고츠키(1994), 조희숙 외 옮김, 사회 속의 정신, 서울 : 성원사.
비코(1977), 이원두 옮김, 새로운 학문, 서울: 동문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심리학이 아동의 학습, 정서, 지각 같은 실험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임상아동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발달 맥락에서 진단, 평가하여 치료하는 기술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임상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

  • [장애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
  • 하고, 교육방법 및 여건을 개선하여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그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하는 데 있다.(법 제1조) 특수교육진흥법에는 장애정도에 따른 구분은 없고, 특수교육의 대상자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을 대상자로 선정한다.(법 제10조 1항) (박옥희, 1998; 김용득․유동철, 1999) Ⅲ. 특수교육의 개념과 환경1. 특수교육 개념특수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또는 운동적 상태나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및 욕구체제에 부합하면 비록 그것이 사회에서 배척된다 하여도 모방가능성 (4) 자신이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일 때 그의 행동특성을 모방하기 쉬우며 동일시라 한다.6. 학교의 사회적 기능(1) 교육기능(2) 사회적 선발기능(3) 사회화 기능(4) 보호, 관리기능(5) 지역사회에 활동7. 지능과 학습동기* 지능1) Freeman의 정의(1) 전체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성(2) 학습할 수 있는 능력(3) 추상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2) IQ와 학업성적: IQ는 학업성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발달2. 현실태3. 교회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4. 성서 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 대화주의적 대안A 근본적인 문제: 관계의 부재B 대화주의의 전제C 유해환경(부모와 가정, 사회 및 대중매체)에 대한 대화주의적 대안D 교회 교육, 성서교육의 대화주의적 대안청소년 관계 속의 문제 -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Ⅰ. 서론A. 문제제기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에는 각기 특이한 성격과 발달과업이 있으며 이를 올바르게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