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출생부터 6세까지 발달단계 설명하고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Erickson의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발달단계를 근거로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를 논제로 작성된 보고서 입니다. 목차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단계 설명
1) 1단계 : 신뢰 대 불신 (태어나서~18개월)
2)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18개월~3년)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3~6살)

2.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하는 역할과 태도
1) 1단계 : 신뢰 대 불신 (태어나서~18개월)에서 교사가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
2)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18개월~3년)에서 교사가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3~6살)에서 교사가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

3. 에릭슨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4. 에릭슨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릭슨의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발달단계를 근거로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확대하고 더 정교화 시켜, 여덟 단계로 이루어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했다. 프로이드는 성적 욕구를 처리하는 과정에 따른 성격발달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나 에릭슨은 여러 발달단계에서 발휘되는 사회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또 인간의 일생에서 겪게 괴는 사회적 경험과 그에 수반되는 기대와 요구가 중요함을 지적했다.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의 자아는 이러한 경험을 창조적으로 처리하고, 자신감, 목적감, 사랑할 수 있는 능력, 노년기의 지혜 등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 프로이드는 한 단계에서 실패를 고착이라는 것으로 설명하여 그 실패를 되돌릴 수 없다고 간주하였는데, 에릭슨은 한 단계에서의 실패가 인생에 있어서 만성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사랑과 보살핌이 주어지면 수정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Erickson의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발달단계를 근거로 0세부터 6세까지의 연령별 교사의 중요시해야 하는 역할과 태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9.
3.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4. 신옥순,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2005.
5.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발달장애에 대해 이루어져 있으며 연구 혹은 비교 분석 사례도 대부분이 문제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인 유아에 대한 아동의 언어발달에는 자료 및 이해가 부족하고 특히 3~4에 의문사의 사용빈도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너무 쉽게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렇듯 7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 성격이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없고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연구가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 2015 공무원 사회복지학개론 서브노트 *Part 01 사회복지총론사회복지개념에 대한 정의광의적 개념 (사회보험)협의적 개념 (공공부조)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의 치료과정 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하거나개선하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 * 정책제도적 성격사회적 약자를 보호치료예방일부 사회적 특수 계층을 위한 최소한의 국가의 역할만 수행* 잔여적보충적 성격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사회복지를 좁게 보는 시각개

  •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 발달⑤ 학습 환경의 조성과 놀이감Ⅲ. 결론Ⅳ. 참고문헌부모교육 B형Ⅰ. 서론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가장 결정적인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므로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어느 시기보다 빠르게 발달하고, 개인차가 큰 영아기의 교육은 영아기 발달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영아 발달 단계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자아는 인간 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사이며 자율적인 성격 구조로 간주에릭 에릭슨 : 정체성의 위기 만들어낸 사람최대 관심사는 자아자아의 자율적인 성격 구조 강조프로이트단계별 자아 특성에 초점 맞추고 모든 인간에게 인간 발달은 공통적이라는 가정§ 에릭 에릭슨의 자아 발달 8단계 이론ü 1단계 영아기 (신뢰감, 불신감)• 출생에서 약 1세까지로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 양육의 주체인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