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1학년과 2학년 지도내용,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이야기학습과 게임학습, 수와연산영역지도 받아쓰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중요성과 기본방향

Ⅲ.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1학년 지도내용

Ⅳ.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2학년 지도내용
1. 세 자리의 수
1) 백의 도입
2) 구체물
3) 몇 백의 이해
4) 수 모형 이용
5) 세 자리수의 이해
6) 수모형을 각자의 방법으로 묶어보기
7) 뛰어 세기
8) 세 자리 수의 크기 비교
9) 규칙성 찾기
10)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하기
2.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1)
1)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2) 받아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활동
3) 세 수의 덧셈, 뺄셈
4)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하기
3. 두자리수의 덧셈과 뺄셈(2)
1)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덧셈
2)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
3) 여러 가지방법으로 계산하기
4) 덧셈과 뺄셈의 관계
5) 세 수의 혼합계산
6)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4. 곱하기
1) 묶어 세기
2) 곱하기
3) 그림을 보고 덧셈식을 쓰기
4) 약속하기
5) 몇 배
6) 곱셈식으로 나타내기
7)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5. 곱셈구구
1) 2-5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2) 3-4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4) 2의 단 곱셈구구표 만들기
5) 2-5의 단 곱셈구구 익히기
6) 6-7의 단 곱셈구구 알아보기
7) 8-9의 단 곱셈구구의 구성원리를 이해한다
8) 2의 단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한다.
6.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1) 받아올림이 없는 몇 백, 몇 십, 몇 백, 몇 십의 문장제 제시
2)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끼리의 덧셈
3) 받아내림이 없는 (몇 백 몇 십)-(몇 백 몇 십)
4)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끼리의 뺄셈
5) 여러 가지방법으로 계산하기
7. 머리 셈하기(구체물이 아닌 머릿속으로 계산하기)
1) 재미있는 놀이
2) 받아 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3) 세수의 혼합계산
4)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5) 받아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6)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 )+(두 자리 수)의 문장제 제시
7)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8)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9)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10) 세수의 혼합계산(혼합산-앞에서부터 차례로 계산하게 한다.)
11)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Ⅴ.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이야기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자료
1) 고학년 용
2) 중학년 용

Ⅵ.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게임학습
1. 걸려라, 고리야!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2. 꽝이 있는 주사위 게임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3. 구르는 셈놀이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4. 월드컵 요술상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5. 숫자 낚시 게임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6. 프로야구 선수가 되자
1) 재료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활용 범위

Ⅶ.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받아쓰기학습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 자료
1) 저학년용
2) 고학년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의 역할 측면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형성하도록 질문을 하고, 서로 상이한 해결방법을 탐구하도록 격려해준다. 또한 학생들이 적절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학적인 아울러 공학적인 도구(계산기, 컴퓨터, 그리고 조작도구)를 갖추어야 하며 아이들의 사고와 이러한 도구들이 아이들의 활동 속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중 아이들 사이를 궤간 순시할 수도 있다. 아울러 수학내의 다른 아이디어 및 원리들과 연결을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하며 학습되어진 수학을 요약해주고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상급학년에서의 대수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산술적인 계산이나 기본적인 기능 이상의 수에 관한 지식이 요구되어질 뿐만 아니라 수와 이러한 수들을 결합시켜주는 연산에 대한 일반적인 성질들이 반드시 이해되어야만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전반적으로 보면 수와 연산 영역에서 대체적으로 수 감각을 포함한 어림 등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학습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실생활의 예, 생활 속의 구체적 상황, 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을 통하여 이해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과거 어느 때보다도 특히 수학 교과서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구성 면에서 활동중심, 실 생활중심으로의 전환이 특히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교과서라 할지라도 그것을 이끌어 가는 주체는 결국 교사이므로 주어진 교육과정의 틀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걸 맞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혹은 재구성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쪽으로의 방향전환이 요구되어 진다고 본다.

Ⅱ.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중요성과 기본방향

수학에서의 수 개념과 기초적 연산능력 배양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학습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수학학습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점점 모든 학습에 흥미를 잃고 학습에 등을 돌리는 안타까운 상황이 일어난다. 따라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갖게 한다면 수학은 물론 다른 타 교과학습에도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수학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교과라고 할 만큼 국가 발전의 중요한 교과이다.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 할 만한 과학을 위한 수학 교육은 미래를 위한 계획이면서 동시에 지금까지 인류가 쌓아온 수학적 지혜를 오늘의 세대에게 전해 주는 현실적 작업이기도 하다. 수학 교육은 또한 학생 개개인의 수학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는 기회의 보고이면서, 동시에 국가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국가의 중요한 기초 사업에 해당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수학과 1학년 교사용 지도서
◎ 교육부(1998), 초등학교 수학과 2학년 교사용 지도서
◎ 교육부(2000), 수학 2-가 교과서, (주)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은경(1999),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지도의 실제, 제 23회 초등수학과 교육 세미나
◎ 박대희(1995), 초등수학교육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몇 가지 문제, 교육연구 통권 311호, 서울 : 교육연구사
◎ 조은수(1997), 쓰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학습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경험에 직결된 내용과 교육활동이 설정된 교육목표에 의해서 통제되어야 하겠고, 평가 또한 분명히 의식되고 설명된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그 성취를 평가하여야 한다는 뜻이다.그러나 이러한 순환적 일관성만으로 교육과정의 사고체계가 완비될 수는 없다. 각 요소들은 순환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 제요소들간에 긴밀한 상호작용적 관계에 놓이게 된다. 교육과정의 출발점인 교육목표는 내용결정과 지도방법 및 과정과 평가활동에 계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수행 평가 과제배점평가 방법성적 반영 시기1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1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1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2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2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2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전학년(1,2,3,학년)5.주요 학습 내용1학년 총 64시간영역지도내용시수준비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내용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1986: 1278(”86.8):3-784 강력한 정부주도의 수출드라이브의한 고성장 ; 3저시대의 한국경제최기수 : 금융경제 : 1986: 111(86.4):23-2585 1986 경제 과제와 정부의 역할이만기 : 국세 : 1986: 227(”86.1):24-2586 정부, 보이는 손이근식 : 재경춘추 : 1986: 23(”86.7):121-12487 영국정부 의 투자자보호 강화방안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1985: 1205(′85.3):15-2588 경제이데올로기 와 정부 의 역할조윤상,이중희 : 목원대현대사상연구 :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영역은 흥미와 참여의지가 매우 낮음.0 가창활동이나 기악활동을 좋아하며 열심히 하나 음악적 지식과 기악능력은 수준 차이가 심하여 지도에 어려움이 있음.미술0 전반적인 영역에 고루 흥미를 가지며 특히 그리기와 만들기 영역에 관심이 높으나 재료이용의 다양성 부족.0 미적인 표현활동을 매우 즐겨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수준차이가 많음.영어0 게임과 놀이, 노래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고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