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참여,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재즈댄스수업,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창작무용수업, 무용교육 무용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무용의 의미

Ⅲ. 무용의 기원

Ⅳ.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참여
1. 참여의 형태
1) 행동적 참여
2) 인지적 참여
3) 정의적 참여
2. 참여의 유형
1) 일상적 참여
2) 주기적 참여
3) 일탈적 참여
4) 소극적 참여
3. 학습참여유형
1) 진지형
2) 기피형
3) 의무형
4) 익살형
5) 착실형

Ⅴ.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재즈댄스수업
1. 재즈댄스
2. 재즈댄스의 종류
1) Lyrical Jazz
2) Musical Comedy or Theater Jazz
3) Funk Jazz
4) Modern Jazz
5) Jszz Ballet
6) Rock Jazz
7) Afro Jazz
8) Latin Jazz
9) Hip-Hop
3. 재즈 수업과정
1) 수업과정 1
2) 수업과정 2
3) 교육과정 3

Ⅵ.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창작무용수업
1. 창작무용 기획(주제 정하기)
2. 줄거리 구성
3. 동작 만들기(안무)
4. 무용 음악
5. 의상과 분장
6. 무대 공간 구도와 조명
7. 팜플렛 만들기
8. 프로모션(홍보)
9. 공연 및 평가

Ⅶ.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무용실기
1. 무용실기동작의 개념
2. 무용실기의 구성요소
1) 공간과 조형성
2) 힘과 역동성
3) 시간과 시제성
4) 흐름과 기술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용 활동은 현대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 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임을 의미한다.
또한 무용 활동은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기능과 레크리에이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대는 산업화, 기계화로 인한 고도의 물질문명의 시대이다. 나날이 발전하는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의 정서는 그것과 비례하여 메말라가고 있는 실정이며 현대의 인간성 또한 소외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성의 소외나 메말라가는 정서에서 우리가 벗어나기 위해서는 교육, 특히 무용교육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무용교육은 무용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함으로써 조화로운 인간 형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용은 감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능력상의 균형을 보다 잘 유지시켜 준다. 리듬 감각이 붕괴되면 삶을 통제하는 모든 시도가 좌절되며, 잃어버린 율동을 되찾기 위한 정신적 노력 뿐 아니라 본능적 노력은 춤의 교육적인 힘에 호소하게 된다.
인간생활에 있어서 무용은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큰 가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의 비언어적 설득력으로서 타인과의 관계를 용이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만약, 무용이 우리사회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으로서의 기능을 완수하려 한다면, 그것은 무용 교육자의 책임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무용을 포함하는 것은 무용이 아동의 인격발달과 예술적 자질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무용 활동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키워 나가고 독자적인 개성을 찾을 수 있으며 하나로 뭉쳐진 군무 형식을 표현함으로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또 무용교육은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인간 정신 속에 잠재해 있는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하고 풍부한 정서를 육성하므로 청소년들의 인간화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교육적 기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Ⅱ. 무용의 의미
참고문헌
김옥진, 무용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84
박승원·류경화, 최신교육 무용과 매스게임, 동문사, 1978
송수남,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연사, 1997
윤희상, 창작무용 지도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논문집 제19권, 1979
육완순·이희선, 무용교육과정, 서울 : 금강, 1992
이영숙, 외 1인, 창작무용 지도의 첫걸음, 서울 : 금광,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교육 및 00PPM 품질 지도 업무를 시작으로 협력업체 품질분야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경영기획 및 혁신업무, 시스템 운영업무 등 회사전반을 볼 수 있는 분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7년 동안 여러 부서를 거쳐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업무의 깊이가 미흡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으나, 그 부분은 남들보다 더 많은 노력과 개인적 Study를 통해 만회하였습니다. 오히려 그런 경험이 저에겐 회사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의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창작과에 입학하게 되었고 대학생활 4년내내 문학서클에 참여하면서 대학신문사에 몸담게 되었습니다.대학 4년동안은 작가라기 보다는 기자에 가까운 활동이 더 많았습니다. 대학신문이 본연의 목적을 망각한 채 기성언론의 방식을 추구하려는 것에 심한 회의를 느껴 그만둘 생각을 몇번이나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편집장을 맡으면서 올바른 대학신문의 길을 가고자 온갖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많은 시행착오와 좌절이 있었지만 얻은게 많고 어떤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참여를 높여 축제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쌓아주기 위해서는 지방 자치단체의 교육기관과의 협조가 거의 절대적이라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축제기간 중에 학생들의 학습내용과 학예회와 축제를 연계시키는 것도 하나의 중요한 방안이라 하겠다. 한편 축제 참여 극대화는 다양한 축제의 내용을 주관할 수 있는 각종 조직과 단체간의 의견을 조정함으로써 꾀할 수 있다. 직업별, 업종별, 신앙별, 기업별 등 얼마든지 구분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축제의

  • [예능] 댄스스포츠의 기본 에티켓jo
  • 댄스 스포츠를 장려하고 있다. 국내적인 상황을 보면, 아직도 댄스에 대한 인식이 불건전하고 부도덕하며 퇴폐적이라는 이미지가 상당수 잔재하고 있으나 국제적인 상황과 분위기에 부응하여 사회적 인식이 서서히 호전기미가 보임으로써 이제는 각 언론사와 문화센터, 대학의 사회교육원 그리고 정규대학의 체육과와 무용학과 등에서 댄스 스포츠를 채택하여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사교 문화적인 차원을 넘어서 세계적 스포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실기수업을 통해 섬유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퀼트를 심도 있게 이해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퀼트강사 및 창작활동을 하고자 하는 퀼터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이다.4. 숙명여대 문신 미술관21세기 여성지도자 양성과 세계적인 문화선도대학을 이루고자 하는 이경숙 총장의 이념과 동서 유럽에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조각가 문신文信의 작품을 보존하고 연구하려는 최성숙 관장의 의지가 어우러져 1999년에 숙명여자대학교 내 문신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