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참여,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재즈댄스수업,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창작무용수업, 무용교육 무용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무용의 의미
Ⅲ. 무용의 기원
Ⅳ.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참여
1. 참여의 형태
1) 행동적 참여
2) 인지적 참여
3) 정의적 참여
2. 참여의 유형
1) 일상적 참여
2) 주기적 참여
3) 일탈적 참여
4) 소극적 참여
3. 학습참여유형
1) 진지형
2) 기피형
3) 의무형
4) 익살형
5) 착실형
Ⅴ.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재즈댄스수업
1. 재즈댄스
2. 재즈댄스의 종류
1) Lyrical Jazz
2) Musical Comedy or Theater Jazz
3) Funk Jazz
4) Modern Jazz
5) Jszz Ballet
6) Rock Jazz
7) Afro Jazz
8) Latin Jazz
9) Hip-Hop
3. 재즈 수업과정
1) 수업과정 1
2) 수업과정 2
3) 교육과정 3
Ⅵ.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창작무용수업
1. 창작무용 기획(주제 정하기)
2. 줄거리 구성
3. 동작 만들기(안무)
4. 무용 음악
5. 의상과 분장
6. 무대 공간 구도와 조명
7. 팜플렛 만들기
8. 프로모션(홍보)
9. 공연 및 평가
Ⅶ.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무용실기
1. 무용실기동작의 개념
2. 무용실기의 구성요소
1) 공간과 조형성
2) 힘과 역동성
3) 시간과 시제성
4) 흐름과 기술성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무용 활동은 현대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 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임을 의미한다.
또한 무용 활동은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기능과 레크리에이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대는 산업화, 기계화로 인한 고도의 물질문명의 시대이다. 나날이 발전하는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의 정서는 그것과 비례하여 메말라가고 있는 실정이며 현대의 인간성 또한 소외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성의 소외나 메말라가는 정서에서 우리가 벗어나기 위해서는 교육, 특히 무용교육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무용교육은 무용의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함으로써 조화로운 인간 형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용은 감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능력상의 균형을 보다 잘 유지시켜 준다. 리듬 감각이 붕괴되면 삶을 통제하는 모든 시도가 좌절되며, 잃어버린 율동을 되찾기 위한 정신적 노력 뿐 아니라 본능적 노력은 춤의 교육적인 힘에 호소하게 된다.
인간생활에 있어서 무용은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큰 가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의 비언어적 설득력으로서 타인과의 관계를 용이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만약, 무용이 우리사회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으로서의 기능을 완수하려 한다면, 그것은 무용 교육자의 책임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무용을 포함하는 것은 무용이 아동의 인격발달과 예술적 자질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무용 활동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키워 나가고 독자적인 개성을 찾을 수 있으며 하나로 뭉쳐진 군무 형식을 표현함으로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또 무용교육은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인간 정신 속에 잠재해 있는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하고 풍부한 정서를 육성하므로 청소년들의 인간화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교육적 기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Ⅱ. 무용의 의미
- 참고문헌
-
김옥진, 무용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84
박승원·류경화, 최신교육 무용과 매스게임, 동문사, 1978
송수남,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연사, 1997
윤희상, 창작무용 지도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논문집 제19권, 1979
육완순·이희선, 무용교육과정, 서울 : 금강, 1992
이영숙, 외 1인, 창작무용 지도의 첫걸음, 서울 : 금광,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