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 유래,종류,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 학습전개,지도사례,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 제작과 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의미와 유래
Ⅱ.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종류
1. 반 마방
2. 동심마방
3. 간격마방
4. 쌍료마방
5. 모자마방
6. 옥괘
7. 영어수사마방
8. 마 6각형
9. 6도훈천도
10. 성진
11. 삼각진
12. 오일러 방진
Ⅲ.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학습 전개
1. 도입활동(제 1부 심화)
2. 전개활동(제 2부 심화)
3. 마무리 활동(제 3부 심화)
Ⅳ.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지도 사례
1. 제재 설정의 이유
2. 전개 의도
3. 활용 목표
4. 준비물
5. 교수-학습 지도안
6. 교재의 발전적 고찰
1) 라틴 마방진
2) 지수 귀문도
3) 변형된 테두리 방진
Ⅴ.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제작과 활용방법
1. 제작
1) 홀수 방진 만들기
2) 짝수 방진 만들기
2. 활용
1) 1부 탐색단계
2) 2부 심화단계
3) 3부 프로젝트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마방진의 의미와 유래
최초의 마방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진다. 옛날 중국의 낙양 남쪽에 황하의 지류인 낙수(洛水)가 있었다. 그리스 문명, 이집트 문명 등 고대 역사의 중심이 큰 강에서 발생했듯이 중국의 문명도 황하에서 발생했다. 황하는 말 그대로 노란색의 흙을 싣고 와서 강 유역들을 기름지게 했지만, 한편으로는 흙이 강 밑바닥에 쌓여서 금방 강의 깊이가 낮아지게 되었다. 중국의 농민들은 황하의 제방을 자주 쌓아올렸지만 곧 강 유역보다 강 밑바닥이 높아져서 천정천(天井川)이 되었다. 강 제방의 한 곳이라도 무너지면 비옥한 농토는 강물 속으로 잠겨 물바다가 되곤 했다. 그들은 이러한 재난을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당해 낼 수 없는 하늘의 힘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농민들은 황하를 다스릴 수 있는 왕을 필요로 했고, 중국의 왕이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일기를 관측하고 치수 공사를 하는 것이 되었다. 지금부터 약 4000년전, 중국 하나라의 우왕 시대 때(BC. 2205-2198) 일이다. 우왕은 황하의 범람으로 낙수가 범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치수공사를 하고 있었다. 바로 그때 강 복판에서 큰 거북이가 한 마리 나타났는데, 그 거북이의 등에는 신기한 무늬가 새겨져 있었다. 사람들은 이 무늬를 여러 가지로 궁리한 끝에 수로 나타내게 되었다. 수는 무늬의 점을 세어 나타낸 것이다.
이 숫자는 1부터 9까지 연속된 9개의 자연수를 중복된 수도, 빠진 수도 없이 9개의 칸에 배열해 놓은 것이다. 그런데 이 숫자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가로줄 (4, 9, 2), (3, 5, 7), (8, 1, 6)의 수의 각각의 합과 세로줄 (4, 3, 8), (9, 5, 1), (2, 7, 6)의 각각의 합이 모두 15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두 대각선 (4, 5, 6), (2, 5, 8)의 수의 합도 모두 15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옛날 사람들은 이 신비로운 무늬의 그림을 하늘이 거북이를 시켜 인간 세계에 보낸 준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수들을 아주 귀하게 여겨 낙수로부터 얻은 하늘의 글이라는 뜻으로 ‘낙서(洛書)’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낙서의 마방진을, 재앙을 막는 수라고 생각하고 이를 섬겼으며, 이 그림과 숫자표는 그 뒤 봉건 사회에서 일부 사람들에게 미신으로 이용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리처드 만키에비츠, 이상원 역(2007), 문명과 수학, 경문사
◈ 보이어·메르츠 바흐, 박문규 역(2000), 수학의 역사, 경문사
◈ 이명옥·김흥규(2005), 명화 속 신기한 수학이야기, 시공사
◈ 안소정(1996), 우리겨레 수학 이야기, 도서출판 산하
◈ 총성의 중소연구(1989), 여름 중국의 지식인정책
◈ 최원식(1998), 교육자료 제작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