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지도중점, 지도시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방향

Ⅳ.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Ⅴ.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
1. 듣기
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
3) 내용의 연결과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5)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2. 말하기
1) 말을 할 대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야 함을 안다
2)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3)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4)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어법에 맞게 말한다
6)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3. 읽기
1) 지식과 경험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2)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글을 읽는다
3)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는다
4)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5) 분위기를 파악하여 글을 읽는다
6) 주의를 집중해서 읽는 태도를 지닌다
4. 쓰기
1) 글을 쓸 때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야 함을 안다
2) 문장 부호의 종류와 쓰임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3) 내용을 창의적으로 생성하여 글을 쓴다
4) 원인과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5)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6)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7) 글을 컴퓨터로 옮겨 쓴다
8)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다
5. 국어 지식
1) 우리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2) 우리말에는 높임법이 있음을 안다
3)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4) 바른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6. 문학
1) 작품에는 일상의 세계와 비슷한 상상의 세계가 담겨 있음을 안다
2) 작품에서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을 파악한다
3) 작품의 분위기를 살려서 낭독한다
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본다
5)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는 습관을 지닌다

Ⅵ.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중점

Ⅶ.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시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모든 교과의 학습을 수행하는 도구라고 보는 관점이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 서면, 교과과정상의 과목 구분은 사라져도 무방하며, 모든 교과가 언어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설계하고 수행해야 한다고 본다. 국어가 도구교과라고 하는 말을 흔히 하는데, 이는 바로 모든 교과의 도구가 된다는 뜻을 중시한 것이다. 국어가 모든 교과의 도구라는 말을 모든 교과가 국어를 도구로 해서 교수-학습된다는 식으로 평면적인 해석에 국한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국어가 모든 교과의 도구가 된다는 것은 언어가 사고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언어의 본질 가운데 중요한 것은 기호라는 점이다. 이것은 기호이기 때문에 인지의 대상을 기호화한다. 기호화의 과정에서는 대상의 분류와 체계화가 행해지며, 이러한 과정이 곧 지식의 분화 과정이다. 사실적 지식으로부터 출발하는 경험적 인지가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명명이 가능하며, 그렇게 명명된 지식은 개념으로 분류된다. 개념은 다시 추상화를 낳고 이것이 다시 논리적인 세분의 단계로 들어서기도 한다. 이러한 목표를 강조하게 되면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몫은 수행의 능력이 된다. 말하고, 듣고, 읽고, 쓰고 할 수 있는 능력이 곧 사고력이며, 분석력이며, 창안의 능력이 된다. 다만 국어도 하나의 사회적 약속인 만큼 그 약속을 지켜서 국어를 운용하는 규범적 능력은 아주 이른 시기부터 갖추어야 할 능력이 된다. 맞춤법을 익히고, 발음과 표기 사이의 괴리를 머리 속에서 부합시키는 능력 같은 것은 초보적인 약속을 이행하는 일이 된다.
국어교육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읽히고, 생각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쓰고, 이것을 음성언어로 실현하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지혜를 넓혀 간다. 사람은 왜 사는 것인지, 인간이 귀중한 까닭이 무엇인지, 이웃과 인류에 대해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우리가 넘겨주어야 할 역사를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지를 언어를 통해 익히고 또 생각하게 한다.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성격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베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심미적인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참고문헌
신헌재 외(1997)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박이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1999) - 국어교육학사전, 서울 : 대교출판
이재승(1997)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이인제(1997) - 제 7차 국어 교육 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제,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정책 세미나 자료집, 덕성 여자 대학교
이대구(1996) - 국어과 교육방법론, 대교출판사
최현섭 외(2000) -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