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우리나라 베스트웨스턴호텔 브랜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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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중저가 호텔의 개념과 출현 배경
2. BGH(Business Group for Hospitality) Korea에 대해

-본론-
1. BW의 도입배경
2. BW의 전략 방향
3. 초기 도입 시 문제점
4. 국내 BW의 가시적 성과
5. 방문한 BW 체인 호텔

-결론-
1. 우리나라 중저가 호텔의 전망
2. 베스트 웨스턴이 내세우는 이미지 전략
3. 우리가 바라보는 성공의 개념

-제언-
본문내용
-서론-
1. 중저가 호텔의 개념과 출현 배경
1) 중저가 호텔의 개념
중저가 호텔이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국인 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 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이다 식음료 서비스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별도의 식음료 서비스 공간이 필요로 하지 않아 시설비가 감축되고 인력 또한 최소화할 수 있어서 객실 위주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손님들에게 제공한다. 즉, 운영의 효율성과 가격의 합리성을 중요시한다. 때문에 가족 단위의 여행객, 저 등급 호텔의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 고객, 특급 호텔의 서비스와 가격을 부담스러워하는 고객 등 비교적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고객이 주요 표적이 된다.
2) 중저가 호텔의 출현 배경
우리나라의 호텔 산업은 특급 호텔 중심으로 편중되어 발전되어 왔다.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호텔하면 특급 호텔을 떠올리고 그에 대한 선호도 또한 높다. 기존에 있던 중저가 호텔들은 숙박산업의 기능보다는 러브호텔, 모텔이라는 형태의 퇴폐적이고 향락적인 사업으로 기형적 발전을 이루고 있는 추세이다. 외래 관광객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급 비즈니스맨들이나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의 수요에 부응할 적절한 중저가 브랜드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공항 안내소에 많은 수의 외국인이 숙박비를 절약하려고 중저가호텔에 대한 문의를 해오고 있지만 적당한 가격과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저가호텔을 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경기저하로 인해 호텔산업도 고품격 및 고가의 호텔타입에서 기능적인 호텔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각 호텔업계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숙박기능, 컨퍼런스기능, 비즈니스 기능 및 다양한 서비스 등으로 종래 호텔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 복합화 된 호텔들도 있으나, 호텔시장의 환경변화에 따라 앞으로 그 발전 가능성이 큰 새로운 유형의 호텔상품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바로 '객실판매 중심형 호텔' 즉 중저가 호텔이다. 이 중저가 호텔이 향후 관광시장의 최대 시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정부 차원의 지원도 확대될 것이다.
2. BGH(Business Group for Hospitality) Korea에 대해
비치에이치 코리아(BGH)는 베스트 웨스턴 인터내셔널(Best Western International)의 한국사무소로 지정되면서 지난 2001년 5월 초 사업설명회를 계기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베스트 웨스턴 프랜차이즈 개발권을 가지고 있다. 비단 베스트 웨스턴 사업뿐만 아니라 호텔 컨설팅, 위탁경영 등 호텔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을 벌이고
참고문헌
www.best-western.co.kr
www.bestweste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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