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발달배경,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동향,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개발요소, 공예(공예문화상품)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념과 특징
Ⅲ.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달배경
Ⅳ.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동향
1. 일반현황
2. 업무비중
1) 생산업체 현황
2) 공예문화상품 제작 수
3) 제작 및 유통비중
4) 업체형태
5) 제작방법
6) 디자인기획 및 판매경로
7) 기술평가
8) 제품현황
3. 공예문화상품의 수출비중
4. 공예문화상품의 수입동향
Ⅴ.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개발요소
Ⅵ. 향후 공예(공예문화상품, 공예산업)의 발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한국은 개화시기로서 청나라나 일본 등과 교류를 시작하였는데 조선정부의 외교문서에 공예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나까다(中田武雄)이라는 일본관리가 조선에 보낸 서신에서 “서양나라들의... 이기주의(利己主義)나 위핍주의(威逼主義)는 몹시 미운 것이지만 의술, 구리, 공예, 문학, 학제, 군사, 법률 등은 매우 칭찬할 만한 것들이다”라는 글귀가 보이는데 여기에 공예라는 말이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1년 뒤인 고종19년(1882) 정부의 논의 내용을 담은 일성록(日省綠)에 공예라는 용어가 언급되고 있다.
“공예의 교묘함과 상판의 번성함과 의약의 기술은 그 정수를 배우고 그 묘리를 취한 즉 국민이 그 재지를 모두 습득하여 모든 기술을 종사케 한다면 굳이 재예희세지인만을 광구할 것도 없다”
이와 같이 공예라는 용어는 조선에서 일본으로부터 온 외교문서로부터 시작하여 외국문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나는 등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 용어는 1900년대에 들어와서 신문에도 자주 발견된다. 1900년 황성신문에 장지연(張志淵)이 쓴 「공예가면발달」이라는 제목의 논설을 보면 그는 “공예가 퇴축부작(退縮不作)하여, 반귀천업(反歸賤業)하여, 인재가 민몰불흥(泯沒不興)”하고 있음을 개탄하고 있고 “재기 있는 인물을 적절히 교육시킨다면 서양인에게 뒤질게 뭐냐”며 공예의 발달에 대한 인식을 재기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공식문서에 쓰인 공예라는 용어는 전통 수공예품은 물론 과학기기와 공업기술까지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었다.
- 참고문헌
-
권순형(1968), 한국공예, 디자인 센터, 미대학보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김성균(1990), 한국인의 전통적 자연관과 미, 미술세계 통권 70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김성수 외(2001), 한국의 전통공예기술,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이종애(1990), 근대 한국공예의 사회적 양상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수철, 공예의 이해(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예경
전명옥 외(1991), 한국공예의 역사와 전망, 디자인과 공예통권 161호, 서울 : 디자인과 하우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험학습의 과정에 접목하여 기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